[2023년 2월3일(금) 연중 제4주간 금요일, 오늘의 글/시]
평온한 마음에 대하여... “제가 마땅히 할 바가 무엇입니까?” 그러자, 사부가 말했다. “자네의 의로움을 믿지 말고, 일단 지나간 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며 자네의 혀와 위를 다스리게.” (금언집6) 안토니오는 여기서 매우 명확하게 우리가 삶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길을 보여준다. 우리는 자신의 정당함을 신뢰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신심이나 수덕생활을 너무 대단히 여겨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자신을 의롭다고 할 수 없다. 우리는 ‘있는 그대로’ 여전히 우리이다. 우리는 우리를 다른 사람 위에 올려 내 세우지 말고 그저 자신의 길을 가기만하면 된다. 우리들은 모든 상처를 다 들추어내어 치유 받으려 해서는 안 된다. 하느님은 현 시점 에서 나를 강하게 만드시기 위해 오늘 내게 그분의 성령을 보내주신다. 나는 내 과거의 짐들을 먼저 없애려고 해서는 안 된다. 다만 그 상처들을 주시하고 그것들을 하느님께 맡겨드려야 한다. 참고한 글 "사막을 통한 생명의 길" -안젤름 그륀 신부- |
당신의 뜰 착한 목자이신 주님, 제 길을 인도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제가 언제나 당신 뜰 안에서 살게 하소서! 당신에게서 멀어지려할 때 당신 목소리 알아듣고 당신께로 돌아오게 하소서! 당신의 빛을 잊지 않게 하소서! 주님이 오시니 마중 나가자. 주님은 평화의 임금이시다. 감사합니다.아멘. |
♤퇴계난택(退溪難擇) (퇴계(退溪)선생의 어려운 선택) 퇴계(退溪)선생의 둘째 아들 채(寀)는 태어난 지 한 달 만에 어머니 김해 허씨를 여의고 주로 외가(의령)에서 자랐다. 성장하면서 건강이 나빠져 퇴계가 단양군수(丹陽郡守)로 있던 때 정혼만 해놓은 상태에서 21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채가 세상을 떠난 그 이듬해 풍기군수(豊基郡守)로 전임한 퇴계는 직책을 사임하고 고향에서 학문에 전념하고 있을 때, 둘째 며느리는 자식도 없는 과부가 되었다. 선생은 홀로된 며느리가 걱정이었다. '남편도 자식도 없는 젊은 며느리가 어떻게 긴 세월을 홀로 보낼까?' 그리고 혹여 무슨 일이 생기면 자기 집이나 사돈집 모두에게 누(累)가 될 것이기에, 한밤중이 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집안을 순찰하곤 했다. 어느 날 밤, 집안을 둘러보던 선생은 며느리의 방으로부터 '소곤소곤' 이야기하는 소리가 새어 나오는 것을 듣게 되었다. 순간 선생은 얼어붙는 것 같았다. 점잖은 선비로서는 차마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며느리의 방을 엿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젊은 며느리가 술상을 차려 놓고 짚으로 만든 선비 모양의 인형과 마주 앉아 있는 것이었다. 인형은 바로 남편의 모습이었다. 인형 앞에 술잔을 가득 채운 며느리는 말했다. "여보, 한 잔 드세요." 그리고는 인형을 향해 한참 동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흐느끼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남편의 인형을 만들어 대화를 나누는 며느리… 한밤중에 잠 못 이루고 흐느끼는 며느리… 선생은 깊이 생각했다. 과연 윤리(倫理)는 무엇이고 도덕(道德)은 무엇인가! 저 젊은 며느리를 수절시켜야 하다니… 저 아이를 윤리 도덕의 관습으로 묶어 수절시키는 것은 너무도 가혹하다. 인간의 고통을 몰라주는 이 짓이야말로 윤리도 아니고 도덕도 아니다. 여기에 인간이 구속되어서는 안 된다. 저 아이를 자유롭게 풀어주어야 한다. 이튿날 선생은 사돈을 불러 결론만 말했다. "자네, 딸을 데려가게." 사돈은 "내 딸이 무엇을 잘못했는가?" 선생은 "잘못한 것 없네. 무조건 데려가게." 친구이면서 사돈 관계였던 두 사람이기에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할 까닭이 없었다. 그러나 딸을 데리고 가면 두 사람의 친구 사이마저 절연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생의 사돈도 쉽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안 되네. 양반 가문에서 이 무슨 일인가..." 선생이 다시 "나는 할 말이 없네. 자네 딸이 내 며느리로서는 참으로 부족함이 없는 아이지만 어쩔 수 없네. 데리고 가게." 이렇게 퇴계(退溪) 선생은 사돈과 절연하고 며느리를 보냈다. 그리고 몇 년 후 선생은 한양으로 올라가다가 조용하고 평화스러운 동네를 지나가게 되었다. 마침 날도 저물기 시작했으므로 아담한 민가 집을 택하여 하룻밤을 머물렀다. 그런데 저녁상을 받아보니 반찬 하나하나가 선생이 좋아하는 것 뿐이었다. 더욱이 간까지 선생의 입맛에 딱 맞아 아주 맛있게 먹었다. '이 집 주인도 나와 입맛이 비슷한가 보다.' 이튿날 아침상도 마찬가지였다. 반찬의 종류는 어제 저녁과 달랐지만 여전히 입맛에 딱 맞는 음식들만 올라온 것이다. 나의 식성을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면 어떻게 이토록 음식들이 입에 맞을까? '혹시 며느리가 이 집에 사는 것은 아닐까?' 라고 생각하며 아침 식사를 마치고 막 떠나가려는데 집주인이 버선 두 켤레를 가지고 와서 '한양 가시는 길에 신으시라'며 주었다. 신어보니 선생의 발에 꼭 맞았다. '아! 며느리가 이 집에 와서 사는구나.' 선생은 확신을 하게 되었다. '집안을 보나 주인의 마음씨를 보나 내 며느리가 고생은 하지 않고 살겠구나.' 만나보고 싶은 마음도 컸지만 짐작만 하며 대문을 나서는데 한 여인이 구석에 숨어 퇴계선생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었다. 퇴계선생은 이렇게 며느리를 개가(改嫁)시켰다. 이 일을 놓고 유가(儒家)의 한 편에서는 오늘날까지 선생을 비판하고 있다. "선비의 법도를 지키지 못한 사람이다. 윤리를 무시한 사람이다" 라는 것이다. 하지만 또 다른 한 편에서는 정반대로 퇴계선생을 칭송하고 있다. "선생이야말로 윤리와 도덕을 올바로 지킬 줄 아는 분이시다. 윤리를 깨뜨리면서까지 윤리를 지키셨다." 답은 각자의 몫이겠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잣대는 퇴계의 선택이 맞다고 단정 지울 것이다. 퇴계선생은 엄격한 규범보다 따뜻한 인간미를 택하였다. 당시로는 매우 어려운 선택이었다. 옛 연구집(聯句輯)에 •金剛山高松下立 (금강산고송하립) : 금강산이 높아도 소나무 아래 서있고 •漢江水深砂上流 (한강수심사상류) : 한강물이 깊어도 모래 위에서 흐르네 라는 문장이 있다. 윤리가 아무리 엄격해도 상식을 넘을 수 있겠는가? 그리고 도덕이 아무리 엄중해도 양심을 범할 수 있겠는가? 즐거운 하루 !! (방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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