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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글·자녀교육·시사

[230312 글/시] 소월 / 집착과 몰두는 다릅니다

[2023년 3월12일(일) 사순제3주일, 오늘의 글/시]

 

소      월

김소월(金素月, 1902-1934)은 평북 구성에서 출생하였고 본명은 정식(廷湜)입니다.

18세인 1920년 “창조”에 ‘낭인의 봄’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했습니다. 일본 유학 중 관동대지진으로 도쿄 상과대학을 중단했습니다. 

고향에서 조부의 광산 경영을 도왔으나 망하고 동아일보 지국을 열었으나 당시 대중들의 무관심과 일제의 방해 등이 겹쳐 문을 닫았습니다.

이후 김소월은 극도의 빈곤에 시달리며 술에 의지하였습니다. 결국 1934년 12월 24일 뇌출혈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유서나 유언은 없었으나 아내에게 죽기 이틀 전, "여보, 세상은 참 살기 힘든 것 같구려..." 라고 말하면서 우울해했다고 합니다. 암울했던 일제 강압 통치 시절, 32세의 짧은 생을 불꽃같이 살면서 시작(詩作) 활동을 했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겪은 '한(恨)'을 여성적 감성으로 주옥같은 많은 서정시를 남겼습니다. 작품으로 ^금잔디, ^엄마야 누나야, ^진달래꽃, ^개여울, ^강촌, ^왕십리, ^산유화, ^초혼 등이 있으며 대표작으로 전국민의 애송시 "진달래꽃1925", "산유화"가 있습니다.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허공 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교과서에 실려 유명해졌던 "초혼(招魂)"이란 시에는 슬픈 사연이 담겨져 있습니다.

1904년, 김소월이 세살 때 아버지 김성도가 일본인들에게 폭행 당해 정신 이상자가 되었습니다. 이 후 광산을 운영하고 있었던 조부 집으로 이사하여 아픈 상처를 가진 채 성장합니다. 남산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15년 평북 정주의 오산학교로 진학했습니다. 

오산학교 시절에 김소월은 3살 많은 누나 '오순'을 알게 됩니다. 둘은 서로 의지하고 상처를 보듬으며 사랑합니다. 그러나 그 행복은 너무나 짧았습니다. 오산학교 재학 중 1916년 14세때 할아버지의 친구의 손녀인 홍단실과 강제로 결혼합니다. 당시는 흔한 일이었습니다.

세월이 흘러 오순이 19살이 됐을 때, 그녀도 억지로 다른 사람과 결혼하게 됩니다. 이후 둘의 연락은 끊겼지만 소월은 어려울 때 자신의 아픔을 보듬어주던 오순을 잊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운명의 신은 가혹해서 얼마 되지 않아 너무나 가슴 아픈 사건이 발생합니다. 3년 뒤에 오순이 그의 남편에게 맞아 사망한 것입니다. 그 남편이란 작자는 심한 의처증에 시달려 걸핏하면 폭력을 일삼는 포악한 자였습니다.

소월은 가슴 아픈 마음을 안고 오순의 장례식에 참석합니다. 그리고 사랑했던 그녀를 기리며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한편의 시(詩)를 헌사합니다. 바로 교과서에 실렸던 "초혼( 招魂)"입니다...

    ● 초혼(招魂) ●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허공 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심중에 남아 있는 
말 한마디는
끝끝내 마지하지 못하였구나.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붉은 해가 서산 마루에 걸리었다. 

사슴의 
무리도 슬피 운다. 
떨어져 나가 앉은 산위에서 
나는 그대의 이름을 부르노라.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부르는 소리는 비껴가지만 
하늘과 땅 사이가 너무 넓구나.   

선채로 이자리에 
돌이 되어도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초혼(招魂)"은 사람이 죽었을 때 그 혼을 소리쳐 부르는 것을 뜻합니다. 소월은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낸 비탄과 절망감을 격정적인 어조로 절절히 노래하여 우리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합니다.

김소월의 많은 작품 중 유명한 시들을 모아 올립니다! 소월의 아름다운 정서를 공유하며 주변 사람들과 친교하면서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 빕니다...

■ 진달래꽃⚘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 못잊어💑

 못 잊어 생각이 나겠지요.
그런 대로 한 세상 지내시구려
사노라면 잊힐 날 있으오리다.

 못 잊어 생각이 나겠어요.
그런 대로 세월만 가라시구려
못 잊어도 더러는 잊히오리다.

 그러나 또 한껏 이렇지요.
그리워 살뜨리 못 잊는데
어쩌면 생각이 나겠지요?

 ■ 산유화 ⚘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없이 
꽃이 피네. 
산에 산에 피는 
꽃은 저만치 
혼자서 피어있네. 

산에서 우는 새여
꽃이 좋아 산에서 사노라네. 
산에는 꽃지네 
꽃이 지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지네.

 ■ 개여울 🌨

당신은 무슨 일로 그리합니까

홀로이 개여울에 주저앉아서
파릇한 풀포기가 
돋아 나오고
잔물이 봄바람에 헤적일 때에 

가도 아주 가지는 않노라시던  
그러한 약속이 있었겠지요

날마다 개여울에 
나와 앉아서
하염없이 무엇을 생각합니다 

가도 아주 가지는 않노라심은
굳이 잊지 말라는 부탁인지요 

가도 아주 가지는 않노라시던  
그러한 약속이 있었겠지요 

날마다 개여울에 
나와 앉아서
하염없이 무엇을 생각합니다. 

가도 아주 가지는 않노라심은
굳이 잊지 말라는 부탁인지요.

 ■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 

봄 가을 없이 
밤마다 돋는 달도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이렇게 사무치게 그리울 줄도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달이 암만 밝아도 쳐다볼 줄은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이제금 저 달이 
설움인 줄은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 먼 후일 🎷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말이 '잊었노라'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때에 '잊었노라'

 ■ 첫치마  ☘

 봄은 가나니
 저문 날에  
꽃은 지나니 
저문 봄에  속없이 우나니
지는 꽃을  속없이 느끼나니 

가는 봄을  해 다 지고 
저문 봄에  허리에도 감은 첫 치마를  
눈물로 함빡히 쥐어짜며  
속없이 우노나 

지는 꽃을 속없이 느끼노나
가는 봄을 

■ 가는 길 ⚘

그립다 말을 할까하니 그리워. 
그냥 갈까 그래도 
다시 한번 그리워

저 산(山)에도 까마귀, 
들에 까마귀,
서산(西山)에는 
해 진다고
지저귑니다. 

앞강물 뒷강물 
흐르는 물은
어서 따라 오라고 
따라 가자고
흘러도 연달아 흐릅디다려.

■ 봄 바람 바람아🍂

봄에 부는 바람아,
산에, 들에, 불고 가는 바람아,
돌고 돌아 - 다시 이곳, 

조선 사람에
한 사람인
나의 염통을 불어준다.

오 - 바람아 봄바람아, 
봄에 봄에 불고 가는 바람아,

쨍쨍히 비치는 
햇볕을 따라,      
인제 얼마 있으면?      
인제 얼마 있으면오지 
꽃도 피겠지!
복숭아도 피겠지! 
살구꽃도 피겠지!

 ■ 무덤 🌱

그 누가 
나를 헤내는 부르는 소리

그림자 가득한 언덕으로 
여기 저기, 그 누가 
나를 헤내는 부르는 소리
부르는 소리, 부르는 소리

내 넋을 잡아 끌어 헤내는 
부르는 소리...

샬롬?

 

모과나무

 

집착과 몰두는 다릅니다 

 

 

집착과 몰두는 다릅니다

집착은 한 가지에 빠져 주변을 전혀 보지 못하는 것이고,

몰두는 한 가지에 집중하되

앞뒤좌우 주변도 함께 살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집착은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기 어렵지만,

몰두는 언제든 누구와든 멋진 하모니를 이룰 수 있습니다.

 

구별과 차별은 다릅니다

차별은 등급이 지게 가르는 것이고(discrimination),

구별은 성질 또는 종류에 따라

서로 따로 따로 구분하는 것(classification)을 의미합니다.

 

즉, 남자와 여자는 구별되어야 할 대상이지

차별되어야 할 대상은 아닙니다.

특히 구별이 있어야 질서가 유지됩니다.

 

구별이 잘 된 나라는 잘 살고,

구별이 잘 된 직장, 그리고 가정은 화목합니다.

자신의 할 일과 타인의 할 일을

잘 알아서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요행을 바라는 이들은

구별을 차별로 뒤집어 이해하여 오해하고

또한 그 오해로 인해 수많은 부작용을 만들며 살아갑니다

 

비난과 비평은 다릅니다

비난은 미워하는 감정을 갖고

상대를 몰아 정죄하는 것이지만

비평은 관심을 갖고 상대를 바로 세워주려는 것입니다.

 

비난은 감정을 갖고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무너뜨리기 쉽지만

비평은 상대를 존중하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잘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나는 똑바로 하고 있는데 너(당신)는 왜 그모양이야?"

혹은 "나는 아는데, 너는 모른다"는 식의 태도는

교만한 태도입니다.

 

"우리 이런식으로 해 나가는 것이 어떨까요?"

"나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당신은 어떻습니까?"

하는 것이 상대를 존중하는 것이며,

친절하고 성숙한 태도입니다.

 

 

- 좋은 글 중에서

 

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