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를 향한 순수한 열망...화가 Paul Gauguin의 작품세계♥ 쉼터 ♧
Paul Gauguin (1848~1903)
Les Alyscamps, Arles 1888 Oil on canvas 35 7/8 x 28 3/8 in. (91 x 72 cm) Musee d"Orsay, Paris 섬머셋 모음이 쓴 달과 6팬스 1919년에 발표되었다. 프랑스 후기인상파 화가 P.고갱의 생애에서 힌트를 얻어 쓴 소설로, 장편작가로서 명성을 굳힌 작품이다.
주인공 스트릭랜드는 런던의 평범한 주식중개인으로 처자가 있는 40대 남자이다. 이 남자가 돌연 무엇엔가 홀린 듯 처자를 버리고 파리에 나가 화가가 된다. 그는 그에게 호의를 보이는 선량한 친구의 부인과 정을 통하여 그 일가를 파멸하게 한다. 마지막에는 타히티섬으로 이주하여 나병에 걸려 고통의 나날을 보내며 강렬한 그림을 그리다가 이 섬에서 죽는다. 이 소설의 제목에서 ‘달’은 때로 광기(狂氣)와 예술의 극치를 뜻하고, ‘6펜스’는 재산과 세속적인 명성을 갈망하는 감정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다.
Blue Trees 1888 Oil on canvas 92 x 73 cm (36 1/4 x 28 3/4 in) The Ordrupgaard Collection, Copenhagen
Still Life with Profile of Laval 1886 Oil on canvas 46 x 38 cm (18 1/8 x 15 in) Josefowitz Collection
We Hail Thee Mary 1891 Oil on canvas 44 3/4 x 34 1/2 in. (113.7 x 87.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고갱 마리아를 경배하며 1891년, 캔버스 유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화면 왼쪽 아래 쓰여진 라는 말이 그대로 그림의 제명이 되었는데 그것은 타히티섬의 마오리족의 말로 <아름다운 마리아>라는 수태고지를 알리는 천사의 부름소리라고 한다. 실제로 화면에는 안쪽에 있는 꽃나무 그늘에 천사의 모습이 보인다. 고갱은 종교적인 테마로서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타히티인들의 생활모습을 표현하려한 것이다
Contes barbares 1902 Oil on canvas 130 x 89 cm Museum Folkwang, Essen
Riders on the Beach 1902 Oil on canvas 73 x 92 cm (28 1/2 x 35 7/8 in) Private collection
The White Horse 1898 Oil on canvas 140 x 91 cm (55 1/8 x 35 7/8 in) Musee d"Orsay, Paris
Paysanes Paysannes bretonnes (Breton peasant women) 1894 Oil on canvas 26 x 36 1/4 in. (66 x 92 cm) Musee d"Orsay, Paris
There is the Marae 1892 Oil on canvas 26 3/4 x 35 3/4 in. (68 x 91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Spirit of the Dead Watching 1892 Oil on burlap mounted on canvas 28 1/2 x 36 3/8 in. (72.4 x 92.4 cm)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 NY 고갱이 타히티에서 그린 최대 명작중 하나이다. 이 작품은 고갱이 타히티에 도학한 후 성취한 모든 이론과 실제를 보여주는 현란한 이력서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그림의 소재는 고객의 체험에 의한 것이다. 어느 날 여행에서 돌아와 새벽에 방문을 열었을 때 본 광경을 그림으로 구상화한 것이다. " 테후라는 침대에 배를 깔고 나체로 누워 움직이지 않고 있었다. 공포에 질려 눈을 부릅뜨고 있었지만 내가 누구인지 모르는 것 같았다. 한동안 나도 불안했었다. 테후라의 공포가 나한테도 전해진 것이다. 그녀의 눈은 유황빛을 내쏟듯 빛나고 있었다. 이렇게 아름다운 그녀를 나는 처음 보았다. 어둠속에서 위험한 유령과 불타는 욕망에 접해있던 이 소녀가 혹시나 두려워할까봐 나는 움직이는 것조차 조심스러웠다. 그 순간 그녀가 나를 어떻게 생각 했는지를 알고 싶었다. 아마도 곤혹스러운 얼굴로 보아 나를 귀신이나 그녀의 동족들을 잠못이루게 괴롭히는 투파커응?해골쯤으로 알았을지도 모를 일이다."
Matamoe 1892 Oil on fine canvas 115 x 86 cm (45 1/4 x 33 7/8 in) Pushkin State Museum of Fine Arts, Moscow
Market Day 1892 Oil on canvas 28 3/4 x 36 1/8 in. (73 x 91.5 cm) Kunstmuseum, Basel
Aha oe feii? (What! Are You Jealous?) 1892 Oil on coarse canvas 68 x 92 cm (26 1/2 x 35 7/8 in) Pushkin State Museum of Fine Arts, Moscow
Femmes de Tahiti or Sur la plage (Tahitian Women or on the Beach) 1891 Oil on canvas 27 1/8 x 35 7/8 in. (69 x 91 cm) Musee d"Orsay, Paris
Faaturuma 1891 Oil on canvas 94.6 x 68.6 cm (36 7/8 x 26 3/4 in) The Nelson-Atkins Museum of Art, Kansas City
Be Mysterious 1890 Lime wood and polychrome 73 x 95 x 0.5 cm (29 x 37 1/2 x 1/16 in) Musee d"Orsay, Paris
M. Loulou 1890 Oil on canvas 21 5/8 x 18 1/8 in. (55 x 46.2 cm) Barnes Foundation, Merion, PA
The Yellow Christ (Le Christ jaune) 1889 Oil on canvas 36 1/4 x 28 7/8 in. (92.1 x 73.4 cm)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 NY
Les Miserables 1888 Oil on canvas Rijksmuseum Vincent van Gogh, Amsterdam
Seascape with Cow on the Edge of a Cliff 1888 Oil on canvas 73 x 60 cm (28 3/4 x 23 5/8 in) Musee des Arts Decoratifs, Paris
Breton Girls Dancing, Pont-Aven 1888 Oil on canvas 71.4 x 92.8 cm (28 1/8 x 36 1/2 in)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Swineherd, Brittany 1888 Oil on canvas 29 x 36 1/2 in. (74 x 93 cm)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Still Life with Three Puppies 1888 Oil on canvas 34 3/4 x 24 5/8 in. (88 x 62.5 cm)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The Vision After the Sermon (Jacob Wrestling with the Angel) 1888 Oil on canvas 73 x 92 cm (28 3/4 x 36 1/4 in) National Galleries of Scotland, Edinbur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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