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문화원·문화해설사·인문학

강원도 홍천 공작산 <수타사> 탐방(2013.10.11)-53장

 

공작사 <수타사> 입구 상가

 

공작사 <수타사> 입구 ...'수타계곡 뉴스'

 

공작사 <수타사> 입구 ...수타계곡(덕지천) 풍경...^-^

 

공작사 <수타사> 원경

 

공작사 <수타사> 입구 ...'수타교'

 

공작사 <수타사> 입구 ...'수타교 교명주'

 

공작사 <수타사> 입구 ...'수타산 산소길 종합안내도'

 

공작사 <수타사> 원경

 

공작사 <수타사> ...'봉황문'

 

공작사 <수타사> ...'봉황문' 클로즈업...^-^

 

공작사 <수타사> ...'봉황문' 더~ 클로즈업...^-^

 

공작사 <수타사> ...'봉황문' 현판 클로즈업...뒤에 '수타사 현판'이 보이네요...ㅎㅎ...^-^

 

공작사 <수타사> 봉황문... 소조사천왕상...동방지국천왕(좌-보검 지물)/남방증장천왕(우-용, 여의주 지물)...^-^

 

공작사 <수타사> 봉황문 .... 소조사천왕상...서방광목천왕(좌-당 지물)/북방다문천왕(우-비파 지물)

 

공작사 <수타사> 봉황문 ...소조사천왕상 안내문

 

공작사 <수타사> 흥회루...앞에는 '수타사' 현판을 달고 있고...'대적광전'이 보이네요...ㅎㅎ...^-^

 

공작사 <수타사> 흥회루 클로즈업...앞에는 '수타사' 현판을 달고 있고...뒷 건물은 '대적광전'...ㅎㅎ...^-^

 

공작사 <수타사> 흥회루...내부...^-^

 

공작사 <수타사> 흥회루...내부 '법고'...^-^

 

공작사 <수타사> 흥회루...내부 '목어'....'운판'은 보이지가 않네요...ㅎㅎ...^-^

 

공작사 <수타사> 경내... 흥회루(중), 백연당(우), 보장각(좌) 등이 보이고 음수대도 보여요...ㅎㅎ...^-^

 

공작사 <수타사> '백연당(=종무소)'

 

공작사 <수타사> 경내... 음수대 우측에 '원통보전'... 중앙 뒤쪽에 '삼성각'...좌측에 '대적광전'...ㅎㅎ...^-^

 

공작사 <수타사> ...'원통보전' 1

 

공작사 <수타사> ...'원통보전' 2...

 

공작사 <수타사> ...'원통보전' 3...내부...^-^

 

공작사 <수타사> ...'원통보전' 4...내부 '관음보살'과 후불탱화...^-^

 

공작사 <수타사> ...'원통보전' 5...내부...^-^

 

공작사 <수타사> ...'심우산방'

 

공작사 <수타사> 삼성각 1...^-^

 

 

공작사 <수타사> 삼성각 2...내부 '칠성탱화'...^-^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1...계수나무 2그루...^-^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2...계수나무 2그루 사이의 불상입상...^-^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3...계수나무와 불상입상...고추밭도 보이네요...ㅎㅎ...^-^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4...불상입상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5...계수나무와 고추밭과 불상입상...^-^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6...땅에 떨어잔 단풍 든 계수나무 잎...예뻐서 촬영...ㅎㅎ...^-^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7...석가탄신일 기념식수 안내석...어떤 나무인지 모르겠네요...ㅎㅎ...^-^

 

공작사 <수타사> 경내 뒷마당 풍경 8...'무량선원 준공기념 식수 시주 동참자 안내석'

 

공작사 <수타사> 경내 ...

 

공작사 <수타사> 대적광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7호) 1...안내문...^-^

 

공작사 <수타사> 대적광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7호) 2

 

수타사의 본전인 대적광전은 인조 14년(1636)에 공잠대사가 중건한것으로 정면3칸 측면3칸의 다포계  팔작지붕이다...^-^

지붕에 청기와 2장이 얹혀있으며 39개 수막새 기와위에 각각 연꽃 봉오리 모양의 백자를 얹었다...^-^

주불로 비로자나불 부처님을 모셨으며 영산회상도가 후불탱화로 걸려있다...^-^

 

또한 내부의 닫집은 장중하고 정교하며 화려하므로 수타사에 들러 이 닫집만 보아도 찾아온 보람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ㅎㅎ...다시 잘~ 보아야지...ㅎㅎ...^-^ 

많은 포로 구성된 보궁형 닫집의 중심에 황룡 한마리가 아래로 머리를 내밀고 있으며, 닫집의 추녀 끝에는 풍령이 4개 달려있고, 사방으로 연꽃이 조각되어 있다...^-^

닫집 좌우에는 극락조와 함께 악기를 연주하는 비천상이 옷깃을 날리며 하늘을 날고있다...^-^

특히 닫집 옆의 대들보에는 두마리 용 밑으로 6개의 종이 달려있는 악기가 장치되어 있다...

큰 불공이 있을 때 실제 사용하는 악기로 법당 뒤쪽의 줄과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닫집에 '적멸궁(寂滅宮)' 이라 쓴 작은 편액이 걸려 있는데 이는 비로자나불의 대적광전 속의 가장 중심 궁궐이 바로 이곳이란 의미라고 한다...^-^ 

닫집 촬영을 못 했으므로 며칠 후 촬영한 것을 올릴 예정...ㅎㅎ...^-^

공작사 <수타사> 대적광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7호) 3... 현판과 단청...^-^

 

공작사 <수타사> 대적광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7호) 4...비로자나불과 후불탱화 '영산회상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22호)'...^-^

 

영산회상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22호)

영산회상도~ 수타사 대적광전 내 비로자나불 후불탱화로 비단 바탕에 채색하였다. 석가가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하고 있는 장면을 그린 것...^-^

중앙의 석가불은 오른쪽 어깨를 드러낸 옷을 걸치고 있으며 손은 항마촉지인을 하고 있다. 붉은색을 칠한 옷은 각종 무늬를 두어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사각에 가까운 얼굴, 작은 코와 입, 콧수염과 턱수염의 표현 등에서 조선 후기 불화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석가에게 콧수염과 턱수염이 있다니 재미있다...ㅎㅎ...^-^

머리 꼭대기 육계는 높고 뾰족하며, 머리카락은 소라모양으로 구불구불하게 표현하고, 광배는 연꽃봉오리 모양으로 크게 나타냈으며,

대좌는 두겹의 흰 연꽃잎으로 장식...^-^

 

석가불의 좌우에는 보현보살과 문수보살이 배치되어 흰연꽃과 여의를 들고 서 있고, 그 위쪽으로 둥근 두광을 지닌 8보살이 배치되어 있다.

아래에 있는 2구씩의 사천왕상은 갑옷의 금색부분이 입체감 있게 표현되어 있다...^-^

석가불의 어깨 좌우에는 늙은 비구모습의 가섭과 청념 모습의 아난이 서 있다...^-^

 

아랫부분에 새긴 기록을 통해 조선 영조 38년(1762) 금어 진찰 등이 이 그림을 그렸음을 알 수 있다...^-^

 

공작산 <수타사> 동종(보물 제11-3호) 1...안내문...-^ 

 

공작산 <수타사> 동종(보물 제11-3호) 2...범종각...^-^

 

공작산 <수타사> 동종(보물 제11-3호) 3...^-^

 

조선 숙종 때 활동하던 승려 '사인 비구' 가 만든 종...현재 그의 동종 작품 8구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며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문경 김룡사 동종(보물 제11-2호)도 '사인 비구'가 만든 종으로 같은 양식이며 종을 치는 부분인 당좌를 독특하게 표현하여 완숙미와 독창성이 돋보인다고 한다...^-^

문경 김룡사도 답사를 갔었는데 반갑다...ㅎㅎ...^-^

 

몸통 밑 부분에 1670년(현종11)에 조성되었음을 알려주는 문구가 있어 정확한 제작연대를 알 수 있으며 높이는 1m에 무게는 2,500근이 넘는다...^-^

 

종의 상대에 옴마니반메홈이 범어로 양각되어 있고, 그 아래 구름 위에 서서 양손으로 연꽃가지를 쥐고 있는 4분의 보살입상이 자리하고 계신다...^-^

보살입상 아래에 여러 기록을 돌려 주었는데 조성시기, 참여한 사람의 이름이 네모틀 안에 새겨져 있다고 한다...ㅎㅎ...^-^

그 아래 4개의 당좌가 있는데 모양이 매우 독특하다고 한다...ㅎㅎ...^-^

 

공작산 <수타사> 경내...범종각과 봉황문...^-^

 

공작산 <수타사> 보장각(성보박물관) 1... 안내문...^-^

 

 공작산 <수타사> 보장각(성보박물관) 2...뒷편 풍경...^-^

 

공작산 <수타사> 보장각(성보박물관) 3...문화해설사 설명을 경청하는 답사회원 ...^-^

  

공작산 <수타사> 보장각(성보박물관) 4...문화해설사 설명을 경청하는 답사회원 ...^-^

성보박물관 내부에는 월인석보(보물 제745-5호)와 영산회상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22호), 지장십왕도(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23호) 등 다양한 문화재가 있다.

내부촬영이 금지되어 월인석보(보물 제745-5호)를 수타사 홈페이지에서 스크랩...ㅎㅎ...^-^ 

 

 

  월인석보 <권 17, 18>(보물 제745-5호)

『월인석보』는 『월인천강지곡』과 『석보상절』을 합하여 세조 5년(1459)에 편찬한 불교대장경이다...^-^

『석보상절』~ 세종 28년(1446)에 소헌왕후의 명복을 빌기위해 아들인 수양대군이 불교서적을 참고하여

석가모니의 연보 즉 그의 일대기를 한글로 번역하여 편찬한 것이다.

『월인천강지곡』~세종 29년(1447)에 세종이 『석보상절』을 읽고 각각 2구절에 따라 찬가를 지은 것이다.

 

『월인석보』<권 17, 18>(보물 제745-5호)는 세조 때 처음 간행된 초간본으로 2권 1책이다...^-^

본시 수타사의 인왕문에 있는 지국천왕상의 복장에서 꺼낸 것으로 알려졌다...ㅎㅎ...^-^

권17은  전부가 완전하며 『월인천강지곡』제311장에서 제317장까지 내용이다...^-^

권18은 제87장 하부가 떨어져 없어졌고 『월인천강지곡』제318장에서 제 324장까지에 해당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