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문화원·문화해설사·인문학

성남시 향토유적 제5호 경헌 조몽정 묘역

경헌 조몽정 묘역

한자    : 曺夢禎

분야    :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 유적

지역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산32

시대    : 조선

집필자 : 김주홍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에 있는 조몽정의 묘.

[개설]

조몽정[1535~1593]은 조선 전기의 인물로 본관은 창녕, 자는 응길(應吉), 호는 경헌(敬軒)이다. 호조좌랑 조언박(曺彦傅)의 아들로 11세에 부친상을 다하자 어른들처럼 묘 아래에 제실을 짓고 정성을 다하여 효자로 칭송을 받았다. 향시에 응시하여 여러 차례 추천되었으나 부모를 봉양하기 위하여 관직에 나아가지 않는다는 지조를 지켜 벼슬하지 않았다. 사후에 아들 조탁(曺倬)의 원훈으로 영의정에 증직되었다.

[위치]

경헌 조몽정 묘역은 분당구 서현동 산32번지 일원의 나지막한 구릉의 능선 정상에 서향하여 있다.

[변천]

2002 12 16일에 묘 1기와 석물을 포함한 893㎡의 묘역을 성남시 향토유적 제5호로 지정하였다.

[형태]

봉분의 형태는 원형 쌍분으로 높이 0.7m, 남북직경 6.2m이다. 봉분 중앙에 상석, 향로석이 있고, 상석 좌우로 동자석, 문인석 각 한 쌍과 신도비가 있다.

[금석문]

조몽정의 신도비는 봉분 좌측 서쪽에 북향하여 세워져 있는데 흰색 화강암의 비좌와 비신 월두형(月頭形)이다. 비신의 비문은 앞면에만 있으며 상부의 전액(篆額)贈領議政曺公神道碑(증영의정조공신도비)’이다. 비문은 김현성(金玄成)이 쓰고 김상용(金尙容)이 전액을 하였으며, 건립연대는 1615(광해군 7)이다. 비의 총 높이는 239㎝로, 비좌 높이 22, 너비 150, 두께 92, 비신 높이 217, 너비 상 97, 91, 두께 28㎝이다.

[현황]

경헌 조몽정 묘역은 창령조씨 태북경공 종회에서 소유·관리하고 있다.

 

조몽정

한자            : 曺夢禎

영어공식명칭 : Jo Mong-jeong

이칭/별칭      : 응길(應吉),경헌(敬軒)

분야             :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 인물/전통인물

지역             : 경기도 성남시

시대             :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 박홍갑

[정의]

조선 전기 성남 출신의 인물.

[가계]

본관은 창령(昌寧). 자는 응길(應吉). 호는 경헌(敬軒). 무과를 거쳐 부사를 지낸 조등()의 증손이고, 문과에 합격하여 관찰사를 지낸 조한필(曺漢弼)의 손자이다. 아버지는 문과에 합격하여 호조좌랑을 역임한 조언박(曺彦博)이며, 어머니는 윤유(尹瑠)의 딸이다.

[활동사항]

음보(蔭補)[과거를 거치지 않고 조상의 공덕에 의해 벼슬을 받는 것]로 관직에 진출하여 여러 내직을 거쳤고, 외직으로 나아가 군수(郡守)를 역임했다.

[묘소]

묘는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뒷산에 있었다. 오덕령(吳德齡)이 찬하고 김현성(金玄成)이 쓴 비문이 있다. 성남 중원구 상대원동에 후손들이 살고 있다.

[상훈과 추모]

영의정(領議政)에 추증되었다.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성남문화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