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야모 · 티오팅

[단상][티오팅 경기서남부방 수리산 탐방](2016.11.20.일)-사진 15장


[단상][티오팅 경기서남부방 11월 정모 수리산 탐방]


어제, 2016년 11월19일 토요일, [모야모 경기서남부방 11월 정기 모임]으로 [수리산 탐방]을 갔다.

군포 중앙도서관, 오후 3시 집합이다.

 

분당 우리집에서 군포 중앙도서관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였다.

AK프라자 뒤편 정류장에서 3500번 버스 승차하여 산본역에 도착하였다.

20분 기다려서 승차했는데, 산본역까지는 9개 정류장으로 30분만에 갔다.

산본역에서 내린 바로 그 정류장에서 3-1번 버스를 타고 군포 중앙도서관에서 하차....

1시간20분만에 집합장소에 도착... 40분이나 일찍 갔다.


40분의 시간 여유가 있으므로 주변을 돌아보며 사진 촬영을 했다.

약수터에서 물 한모금을 마시고...수리산 산림욕장을 둘러보았다.


수리산 산림욕장에는...

무대가 있는 '숲속 다람쥐 교실'...운동기구가 비치된 '피크닉장'과 피크닉정... 발지압장과 산딸기 약수터...

은판나비 화장실...은판나비 카페...'시가 있는 길' 등이 있었다.

키가 큰 소나무와 참나무 등이 어우러져 싱그러운 풍광이 풍기는 멋진 장소이다.


수리산 산림욕장 여기 저기를 둘러보고서...

3시 5분전에 군포도서관 앞으로 가니 모야모 경기 서남부방 회원 3-4명이 기다리고 있다. 

속속 도착하는 사람들과 인사를 하고...약 15~16명의 사람이 모인 후에 수리산 산책로 탐방에 나섰다.

'아리아'님의 숲해설로 탐방했다. 이후 늦게 오는 사람들이 합류하여 모두 22명이 탐방하였다.

 

아리아님의 숲해설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서로 비슷하게 생긴 헛개나무 잎과 누리장나무 잎...

반점으로 얼룩덜룩한 노란색 잎을 달고 있는 물푸레나무...가지를 물에 담그면 푸른색이 우러나와 '물푸레나무'라고 부른다.

<이삭여뀌 / 장대여뀌/ 가시여뀌>를 모두 만났다...가시여뀌는 창 모양의 잎이 특징이다.

남산제비꽃을 처음 보게 되면서... 꽃이 핀 모습은 비록 보지 못하였지만,  생각외로 다른 제비꽃에 비하여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비목의 노르스름하고 길죽한 타원형 잎...복자기 단풍의 아름다움...물오리나무의 단풍들지 않은 초록색 잎...

뗏목을 엮는 밧줄로 쓰였다는 굴피나무 수피의 벗겨진 모습과 그 열매...

헛개나무 수피를 처음 보면서...악어 가죽같은 비늘 모습이라고 생각했다. 


이곳 수리산 일대가 옛날 바닷가 였음을 증거해주는 나무라는 '위성류'를 보고...

다른 곳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나무라는 아리아님의 설명을 듣고 사진 촬영도 열심히 헸다.


수리산 산책로 중에 유난히 굴참나무가 모여있는 군락지를 돌아보면서...

굴참나무의 충영이 '오징어땅콩'  같이 생겼는데...

남편에게 오징어땅콩이라고 속이고 굴참나무 충영을 먹여보라는 아리아님의 숲해설이 있었다.

본인은 남편에게 실험을 했었다고 한다...


2시간의 수리산 산책로 탐방은 즐겁고 유익하고 보람찬 시간이었다.

수리산 탐사가 끝난 후 석식 장소로 이동했다. 근처 '산 넘어 남촌' 식당에서 비빔밥을 먹었다.


식사를 하기 전에 모야모 스카프와 뱃지를 디제이짱으로 부터 받고...

'이정선'님이 증정한 USB를 나누어 가졌다. 

식사 시간에는 2명이 빠지고...2명이 합류하여 22명이 참석했다.


화기애애 즐거운 이야기로 사람들이 헤어질 시간을 잊은듯 하다.

식사 후 헤어지기가 아쉬웠는지 희망자에 한하여 3차를 간다고 한다.

나는 3차를 희망하지 않았다. 


- 2016년 11월20일 일요일...수산나 -




수리산 산림욕장 옆 약수터


수리산 산림욕장 입구


수리산 산림욕장 '숲속 다람쥐 교실'


수리산 산림욕장 은판나비 카페


이삭여뀌


장대여뀌


가시여뀌...창 모양의 잎이 특징이예요...


신나무 단풍


신나무... 날개 달린 씨앗...


물푸레나무 단풍...가지를 물에 담그면 푸르게 된다고 하네요...


굴피나무...수피 껍질을 벗겨서 밧줄로 사용했다고 하네요...


굴피나무... 잎과 열매


위성류...수리산 일대가 옛날 바닷가 였음을 증거해주는 나무라고 하네요... 


헛개나무...악어가죽 같이 생겼어요....


굴참나무 충영...오징어땅콩 같이 생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