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2017년 3월5일 [(자) 사순 제1주일] 오후 7시 미사
▦ 오늘은 사순 제1주일입니다. 인간 본성이 원죄에 물들어 나약해졌음을 알고 계시는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하느님 말씀의 사순 시기의 여정에 나아가게 하시어, 예수님처럼 하느님의 말씀으로 악의 유혹을 이기게 하십니다. 우리가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이르러 성령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해 주시기를 하느님께 간청합시다.
말씀의 초대
하느님께서 흙의 먼지로 빚으신 사람이 뱀의 유혹으로 선과 악을 아는 나무 열매를 따 먹고 눈이 열려 알몸인 것을 안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한 사람의 범죄로 모든 사람이 유죄 판결을 받았듯이, 한 사람의 의로운 행위로 모든 사람이 의롭게 되어 생명을 받는다고 한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광야에서 사십 일을 단식하신 뒤 악마의 유혹을 받으시지만 성경 말씀으로 이를 물리치신다(복음).
제1독서 <사람의 창조와 원조들의 죄>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 2,7-9; 3,1-7
제2독서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5,12-19<또는 5,12.17-19>
복음 <예수님께서는 사십 일을 단식하시고 유혹을 받으신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4,1-11
영성체 후 묵상
▦ 세상의 악한 세력들이 금력과 권력과 명예로 우리를 유혹할 때 예수님처럼 “사탄아, 물러가라.”고 단호히 외치며 이렇게 고백합시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 “주 너의 하느님을 시험하지 마라.” “주 너의 하느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수원교구주보 복음단상 요약>
예수님께서는 유혹을 받는 이들을 도와주실 수가 있습니다......................................서정동 본당 주임-한창용(시몬) 신부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인도로 광야에 나가시어, 악마에게 유혹을 받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악마의 첫 번째 유혹에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며 유혹에 맞서십니다.
주님게서는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다."(요한 6,41)라고 말씀하셨듯이, 당신 자신이 빵이십니다. 이 빵을 두고 시편은 "인간의 마음에 생기를 돋우는 빵"(시편 104,15)이라고 합니다.
악마는 두 번째로 예수님을 시험하는 말로 유혹을 합니다.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밑으로 몸을 던져 보시오. 행여 네 발이 돌에 차일세라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쳐 주리라." 우리는 대로 이러한 유혹에 빠집니다. '아버지 하느님이 계시다면, 이렇게 해주시겠지. 또는 하느님 이렇게 해 주셔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라며 하느님을 시험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화를 내시지도 못마땅해하시지도 않고 매우 온화하게 다시 성경 말씀을 들어 '주 너의 하느님을 시험하지 마라.'하심으로써, 우리는 기적이 아니라 끈질긴 인내로 참고 견딤으로써 악마를 이여야 하며 어떤 일도 남에게 보이려는 마음이나 허영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십니다.
악마는 세 번째 유혹으로 예수님과 거래를 하려고 합니다. 이 거래는 세속적 야망을 얻을 수 있는 속삭임으로 이루어집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지배하고, 사람들 위에 군림하는 유한한 가치보다는 더 높은 차원에서 영원한 가치를 추구해야 함을 강조하십니다. '주 너의 하느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예수님께서는 고난을 겪으면서 유혹을 받으셨기 때문에, 유혹을 받는 이들을 도와주실 수가 있습니다.
유혹을 이길 수 있도록 기도로써 필요한 은총을 청해야 하겠습니다.
<수원교구주보 전례 요약>
하느님의 의사소통 방법인 성사(聖事)...........................................갈곶동 본당 주임-김일권(요한사도) 신부
하느님은 우리가 느끼고 알아볼 수 있도록 우리의 방식으로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십니다. 이것은 사람을 위한 하느님의 배려이자 선물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하느님의 배려와 호의를 미사의 감사송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저희의 찬미가 필요하지 않으나 저희가 감사를 드림은 아버지의 은사이옵니다. 저희 찬미가 아버지께는 아무런 보탬이 되지 않으나 저희에게는 주 그리도를 통한 구원에 도움이 되나이다."
교회는 감각적인 표징들로 이루어진 하느님의 은총을 '성사(聖事)'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으로 "세례, 견진, 성체, 고해, 병자, 성품, 혼인성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징과 말씀 그리고 상징으로 이루어진 성사는 인간의 삶에 필요한 은총을 담고 있는데, "씻고, 기름 바르고, 빵을 떼고, 잔을 나누는" 행위는 사람을 거룩하게 하는 하느님의 은총을 드러내고, 동시에 사람이 하느님께 드리는 감사의 표현이다. 성사는 우리가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은총이자 하느님의 사랑입니다.
<수원교구주보 성경 속 인물 요약>
- 아브라함
아브라함은 하느님께서 신비롭게 일하시는 분임을 굳게 믿어야 했다. 나이 많은 부인 사라를 통해 이사악을 주시지만, 믿음의 시험이 따르게 된다. 모리야 산꼭대기에서 이사악을 희생 제물로 바치라는 명령을 받아 따를 준비를 마치지만 하느님께서는 아들을 다시 돌려보내심으로써 정결하고 절대적인 최고의 믿음으로 삼으신다. 훗날 사도 바오로가 아브라함을 '믿음으로 사는 이들의 아버지'라고 부르게 하신다.
- 사마리아 여인
사마리아 여인은 민족이나 종교적인 의미에서 다른 사람이었다. 그녀는 예수님이 말을 걸자 몹시 놀란다. 당시 유다인들은 사마리아인들과 상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당신을 사마리아인이고 마귀들린 자라고 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소?(요한 8,48)" 기존의 관습을 깨는 예수님의 힘을 느길 수 있다. 예수님은 여인과 오랫동안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신다.
- 이사이
사무엘은 기름이 담긴 뿔을 들고 이사이의 아들들 가운데 막내인 다윗에게 기름을 부었다. 다윗은 이후 유다 임금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이사야 예언자는 이사이를 '생명으로 가득찬 햇순이 돋아나는 그루터기'에 비유한다. 이사이의 후손에게서 메시아가 태어날 것이기 때문이다.(이사 11,1). 이사이은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서 첫 번째로 등장하고, 사도 바오로에 의해 다시 그 이름이 알려진다. "내가 이사이의 아들 다윗을 찾아냈으니, 그는 내 마음에 드는 사람으로 나의 뜻을 모두 실천할 것이다."(사도 13,22)
사순 제1주일 수원교구주보 겉면 1
사순 제1주일 수원교구주보 겉면 2...성남 대리구 신흥동 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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