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보카페

[도카][단상]우리길 <완주 문화탐방>(2018.12.3.월)/주제 관련 사진 25장

[단상]우리길 <완주 문화탐방>


2018년 12월1일 토요일...그저께...

우리길 고운걸음 도보카페에서 완주 팸투어를 갔다왔다. 팸투어란? 지자체가 차량비 일부를 지원해 주는 여행이다.

팸투어를 갔다 온 날 밤에 '완주 문화 탐방'에 대한 기록을 그날의 단상에 썼다.

그러나, 그 단상에는 완주 팸투어에 관한 사진은 한 짱도 못 올렸다.

사진 정리를 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다....ㅎㅎ...


완주문화탐방 촬영한 사진이 311장!...사진을 적게 찍으려고 해도 잘~ 안 된다....

혹시 중요한 장면을 놓칠까봐? 혹은 초점이 제대로 안 맞았을까봐? 불안해서 찍다보면 항상 많아진다...ㅋ.


다음 날인 12/2(일)요일에 약속이 없었다.

오후 2시~8시까지 약 6시간동안 311장을 보정축소했다.

오후 8시~11시까지 약 3시간 동안 '완주 팸투어' 후기를 내 블로그에 블로깅하고...우리길 고운걸음 도보카페에 복사하여 포스팅했다.

'1부 100장/ 2부 100장' 맞춘듯이 사진의 갯수가 똑 같다...총 9시간이 소요되었다...ㅋ.

사진작업이 의외로 시간품, 손품이 많이 간다...ㅎㅎ...


오늘 이 단상을 다시 쓰는 이유는 사진을 첨가하기 위해서이다.

완주 문화탐방 일정은 다음과 같다.

<1.대한민국 술테마박물관-2.구이호수길-3.로컬 해피스테이션 뷔페(농협직영) 식사-4.삼례 문화예술촌-5.비비정마을(낙안카페-농가 레스토랑-예술열차)>


☜☞ 10시15분~12시: 1. 술테마 박물관 관람 

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며 관람을 했다. 규모가 대단하다. 담배박물관도 있다.

그 많은 고물(?)을 어떻게 모으고, 관리를 했는지 나로서는 불가사의하다.

관장님의 집념과 완주군의 협조 등, 여러 사람의 관심과 노력이 어우러져 박물관이 건립되었으리라!

과거에 대한 기억을 잊지 않으려는 집념이 있어 사람이 위대하게 된 것은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하느님을 기억하려는 이스라엘 민족의 그 집념때문에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처럼.....

이후 술 시음의 시간, 술 구매의 시간을 가졌다.


☜☞ 12시~오후1시: 2. 구이호수길 도보 걷기

상수리나무, 갈참나무 등 참나무가 우점종인 숲이다. 갈색의 낙엽을 원없이 행복한 마음으로 밟았다.

3~4곳 급경사의 난코스가 있어, 넘어질까 겁을 내면서 걷기도 했다.

마지막 코스에 감이 주렁주렁 열린 감나무가 3그루 있는데, 탐스럽기 이를 데 없다.

몇몇 회원들은 손에 닿는 감을 먹기도 했다...ㅎㅎ...

걷기운동을 제대로 했다. 허벅지와 장딴지 근육이 발달하였을 것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뿌듯하다.


☜☞ 오후1시~2시15분: 3. 로컬 해피스테이션 레스토랑(농협직영)에서 뷔페로 점심식사

가격이 12,000원...열심히 걷고 난 후,  늦게 먹는 점심식사라 그런지 꿀맛이다. 너무 많이 먹은 것 같다...ㅎㅎ...

식사후 아래층 마켓에서 선전하는 이벤트에 참가했다.

포토존으로 만든 광고판 안에 상반신을 촬영하여 sns로 송출한 사진을 보여주는 이벤트다.

그러면, 진양콩으로 볶은 콩 80g이 담긴 유리병을 선물로 준다...ㅎㅎ...


☜☞ 오후 2시15분~3시30분: 4. 삼례 문화예술촌 탐방

삼례 문화예술촌은 등록문화재 제580호이다. 예전에 등록문화재를 찾아서 사진촬영을 한 경험이 있으므로 공연히 반갑다...ㅎㅎ...

인터넷을 검색했더니 그 연혁이 나온다. 2018년 3월3일 재개관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인터넷 검색한 내용은 박스 안에 넣었다.

무궁무진한 발전이 있기를...


탐방하면서 느낀점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끼리 모여서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사는 것이 미래의 사회상이 될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

남이 무엇이라고 해도 개의치 않고 각자 개인에게 주어진 성향을 존중하고 공유하며 표현하는 그런 삶을 향해 나아갈 것 같은 예감....



삼례문화예술촌(등록문화재 제580호)은 1920년대 양곡창고를 탈바꿈하여 만든 공간.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리모델링 후 재개관된 예술촌의 7개 양곡 창고는 ▲모모미술관 ▲디지털아트관 ▲소극장 씨어터 애니 ▲김상림목공소 ▲책공방 북아트센터 ▲커뮤니티 뭉치와 지역 내 만남의 장 역할을 하는 문화카페 뜨레 등으로 탈바꿈 돼 역사, 문화 등을 체험하는 중심지로 자리 잡았다. 뒤에 고딕양식의 삼례성당을 볼 수 있었다. 고딕양식으로 1955년 8월에 완공되었다.


《삼례문화예술촌 연혁》
                                - 1914년 삼례역 개통으로 철도를 이용하여 군산으로 양곡 반출...호남평야의 양곡.
                                - 1920년대 삼례양곡창고 신축하여 2010년까지 양곡창고로 활용
                                - 2013년 6월 5일 삼례문화예술촌으로 재탄생
                                - 2018년 3월 3일 '삼례를 세계로!, 사계는 삼례로!' 슬로건으로 문화예술공간으로 재개관


완주 구 삼례 양곡창고】 삼례양곡창고는 1920년대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목조 4동, 조적조 2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건축물의 외벽 및 내벽 일부와 지붕 트러스, 차양 등이 잘 남아 있으며, 측벽상부의 고창, 지붕상부의 환기시설 등 창고건축의 전형적인 형태를 갖고 있다. 일제강점기 당시 쌀 보관 창고로 쓰이는 등 호남평야 쌀 수탈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증거물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출처; 문화재청>



삼례문화예술촌(등록문화재 제580호) 뒤에 고딕양식의 성당이 보였다.

삼례성당이다. 1955년 8월에 완공 되었다고 한다. 대박! 내 나이보다 2살 어리다...ㅎㅎ...

삼례성당은 삼례양곡창고가 생긴지 16년 만인 1936년 익산 창인동성당의 공소(성당보다 작은 예배소로 신부가 상주하지 않는다)로 출발,

1951년 한국전쟁 중에 본당으로 승격한 성당이다. 보이는 건축물은 1955년 8월에 완공되었다.

벽돌, 종탑, 아치형 문, 소박한 스테인드글라스 등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삼례문화예술촌을 여행하는 사람 대부분의 발길을 자연스럽게 이끄는 디자인이다. 담장도 없고 경계도 없으니 자연스러운 일이다.

위치 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례역로 65


☜☞ 오후3시30분~5시: 5. 비비정마을(낙안카페-농가식당-예술열차)

비비정마을로 갔다. 낙안카페 앞을 지나갔다. .kbs방송국 출연했다는 현수막이 크게 보인다...ㅎㅎ...언론의 힘이 대단한가? 고개를 갸웃거려 본다...ㅎㅎ...

건달 할머니들이 운영하는 농가식당으로 가기 위해 긴~ 계단을 내려갔다. 긴~ 계단의 끝에 양수장이 있다.

등록문화재 제221호. 삼례 문화예술촌이 제580호. 반갑다. 등록문화재!!...ㅎㅎ...

완주 구 삼례양수장(등록문화재 제221호)...반갑다. 등록문화재!!...ㅎㅎ...


농가 레스토랑과 구 양수장 사이에 아람드리 커다란 개잎갈나무(히말라야시더)가 위용을 자랑한다. 기운차 보여서 보기가 좋다.

농가 레스토랑 앞에도 방송국 출연했다는 현수막이 크게 보인다.

안으로 들어가 건달(?) 할머니들과 함께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할머니들이 식혜를 먹고 가라고 한다. 시원하고 맛있었다.

다시 긴~ 계단을 올라와 원점으로 돌아왔다. 낙안카페 앞을 지나 비비정 정자로 왔다.


비비정(정자)에 올라가 전망을 바라보았다. 만경강의 낙조가 멋있다고 소개 되어 있다.

 2011년에 개통한 콘크리트 소재의 신 교량 만경강 철교가 보이고....

 '구 만경강 철교(등록문화재 제579호)'가 보인다. 세번째 등록문화재다...ㅎㅎ.

그 위에 '비비정 예술열차'가 조성되어 있다.


'비비정 예술열차'...

1호차는 레스토랑, 2호차는 특산품, 이벤트용품, 3호차는 갤러리, 4호차는 카페, 테라스라고 한다.

'갑끼리' 통기타 듀엣 공연 홍보지가 벽에 붙어 있다.

통기타를 들고 앉아계신 여자분이 있다. 가수분이신 것 같다...ㅎㅎ...

공연시간은 아니지만, 부탁을 하니 공연을 해보겠다고 하신다.

공연은 흥겨웠다...ㅎㅎ...


공연을 하고, 또 듣는 모습을 촬영했다.

만경강에 사는 조류가 물을 가르며 헤엄치는 모습이 경쾌하다.

줌을 땡겨 사진촬영을 했다.

집에 와서 검색하니 '물닭'이다...ㅎㅎ...


반갑다! 물닭!

반갑다 등록문화재!


- 2018년 12월3일 월요일...수산나 -



완주 술테마박물관 외관


완주 술테마박물관 내부






술테마박물관...담배박물관




모악산과 경각산의 사랑이야기


구이호수길


구이호수길




삼례 문화예술촌


삼례 문화예술촌 / 삼례성당


삼례 문화예술촌


삼례 구 양수장(등록문화재 제221호)


개잎갈나무(히말라야시다)


비비정 농가 레스토랑...kbs 방송출연 현수막


비비정 농가 레스토랑


비비정 정자


2011년 개통된 만경강 철교


등록문화재 제279호 구 만경강철교 ...철교 위에 예술열차


비비정 예술열차


비비정 예술열차...안내문


비비정 예술열차...통기타 가수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