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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회 모임

[이화회]한가람미술관 2층 <카스틸리오니> 전시회 관람 및 식사(2020.4.14.화)/ 카스틸리오니 전시 사진 44장

[이화회]

일시 및 집합장소: 2020년 4월14일 화요일 11시30분

장소: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

참가자: 9명

 

활동내역

1. 한가람미술관 2층 <카스틸리오니> 전시회... 도슨트 해설들으며 관람

2. 예술의 전당 1층 키즈카페 ...점심식사 & 커피

 

(다음 달 5/12(화) 12시30분,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오피스텔)

(3월달 모임은 코로나19로 인해 건너뛰었음)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전시회 - [SPACE 1 카스틸리오니의 세계] - 초상화 포스터

"누가 디자인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 쓰임새 있는 물건이어야 한다는게 중요해"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와 형제들 안내문

 

"...인간중심적인 접근법을 중시했으며, 실용성에 세련된 미적 감수성까지

결합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더욱 인정된다."

 

58년간의 경력, 67회의 수상, 산업디자인과 설치미술, 건축분야에서 진행한 1,000여개의 프로젝트 등

카스틸리오니를 설명하는 숫자들이다. 중첩되는 그래픽 디스플레이와 빛의 시퀀스가 관람객을

카스틸리오니 형제의 세계로 인도한다. 

 

[SPACE 1 카스틸리오니의 세계] - 팔각거울

"팔각거울 앞에서 2명씩 손 잡고 인증샷"...ㅎㅎ

 

아르코램프

거실에서 무언가 읽기를 좋아하는 아내를 위해 천장 조명의 역활을 하면서도 움직일 수 있는

스탠드 조명을 고안했다. 대리석 지지대에 뚫린 구멍에 막대를 넣어 원하는 곳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스탠드 조명의 역활도 할 수 있게 되었다.

가장 사랑받는 카스틸리오니 제품 중 하나다.

 

 

[ SPACE 2 카스틸리오니와 밀라노] - 1950년대 이탈리아 산업혁명 시대의 디자인 주역들 '카스틸리오니와 그의 동료들'

 

이 전시실[SPACE 2 카스틸리오니와 밀라노]에서는 카스틸리오니 형제들의

핵심 활동 지역이었던 밀라노의 다양한 면모를 만나볼 수 있다. 

 

 

카스틸리오니 스튜디오
카스틸리오니 스튜디오 / 셀라의자 / 재떨이 등

셀라의자~ 유선전화기를 사용하며 느꼈던 불편함을 재미있게 풀어낸 작품이다. 

한 곳에 오래 서 있어야 하는 불편함은 새로운 디자인의 모티프가 되었다.

자신에겐 무료함을 달래주는 의자였지만, 긴 통화를 즐기던 아내에겐 불편한 의자일 수 밖에 없었고

덕분에 아내의 통화 시간이 줄어 전화사용료를 아낄 수 있었다는 카스틸리오니의 코멘트도 재미있다. 

 

 [SPACE 2 카스틸리오니와 밀라노 소개]

밀라노는 1950년대부터 카스틸리오니 형제의 여러가지 실험적 시도의 배경이 된 도시다.

가족, 스튜디오, 동료 디자이너 및 기업들간의 협업에 관한 이야기와 급변하는 20세기 초,

카스틸리오니 형제가 끊임없이 진행한 연구과정과 결과물을 다양한 시각자료로 보여준다.

 

 [SPACE 2 카스틸리오니와 밀라노 소개]

 

 [SPACE 3 창조의 과정]...안내문

"선입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체계적 의심을 그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자유롭고 열린 마음으로 디자인에 접근했다. 사물과 공간의 복합적 활용에 대하여 고민했다"

 

[SPACE 3 창조의 과정]... '메자드르'...트랙터 의자로 만든 스툴

메자드르~ 트랙터의 안장과 바 부분에서 영감을 얻어 재창조 되었다. 

자전거 나사를 이용해 쉽게 조립, 분리가 가능하게 디자인되었다.

 

[SPACE 3 창조의 과정]... '토이오'...낚시대와 자동차 헤드라이트로 만든 램프

 

[SPACE 3 창조의 과정]... '레디메이드' 안내문

"기존의 사물에서 새로운 디자인의 정체성을 발견하다."

 

[SPACE 3 창조의 과정]... '쿠마노'

 

디자인과 설치미술 분야에서 카스틸리오니가 보여준 창조적 과정을 '놀라운 사물등의 방' 컨셉으로

구성했다. 카스틸리오니는 그 어떠한 편견에도 사로잡히지 않고 실제를 관찰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실험과 놀이, 연구를 진행했다. 사용 행동을 분석했고, 사물과 그 기능에 대한 기존의 이미지를 거부했다. 

 

 

[SPACE 3 창조의 과정]...코모도

 

레디메이드, 형태와 기능의 결합, 예상치 못한 스케일의 변화, 관람객과 여정의 중요성,

생동하는 빛의 움직임, 그래픽 사인이 주변 환경에서 수행하는 역활, 이는 그의 창조적 과정의 일부이다. 

 

이 전시실에서는 산업디자인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에 걸쳐 선별된 작품과 영상,

이미지를 통해 위의 요소들을 만나볼 수 있다. 

 

[SPACE 3 창조의 과정]... 형태-기능(훌륭한 기능을 갖춘 형태) 안내문
[SPACE 3 창조의 과정]... 형태-기능(훌륭한 기능을 갖춘 형태)...'로베로'

 

[SPACE 3 창조의 과정]... 형태-기능(훌륭한 기능을 갖춘 형태)...'콤비트라타 스위치'

 

'콤비트라타 스위치'(틱톡 스위치)

디자인은 언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어야 하고, 제 기능을 잘 하는 것이라면 누가 디자인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한 그의 말 처럼, 이 틱톡스위치는 그의 디자인인지 알 수도 없을 만큼 다양한 형태로

변화 발전하여 현대 일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누구나 사용 가능한 평범해 보이는 이 디자인은 출시 이후 

1,500만개 이상 판매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고, 평범하지만 특별한 디자인 오브제의 대명사가 되었다. 

 

 

'슬리크'... 병에 묻은 소스를 효율적으로 훓을 수 있게 디자인
잔디 의자~ 잔디가 최대한 햇볕을 많이 쬘 수 있도록 땅에 닿는 부분을 최소화!!
[SPACE 3 창조의 과정]... 익명의 오브제 '평범한 물건 속에 담긴 아름다움' 안내문
[SPACE 3 창조의 과정]... 익명의 오브제

 

[SPACE 3 창조의 과정]... '메자드르'...트랙터 의자로 만든 스툴...앉아보기 시연

 

[SPACE 4 아이콘 ICONS]...오디오

이 전시실에서는 카스틸리오니 형제에게 국제적 명성을 안겨준 제품들을 선보인다.

플로스(flos)를 위해 디자인한 전등, 알레시(Alessi)의 가구 및 액세사리, 자노타(Zanotta)의

소소한 가구 등 산업디자인 분야의 상징적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스티븐 과르나치아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이 작품들이 어떻게 일상의 아이러니한

해석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를 쉽고 위트있게 보여준다. 

 

[SPACE 4 아이콘 ICONS]....'파렌테시(스탠드)'

 

'파렌테시(스탠드)' 안내문
'타락사쿰'...우리나라 말로 민들레 꽃 조명

 

코쿤 램프...명주실로 만든 램프

"기술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의 접근 방식은 큰 차이가 없다네 /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코쿤 램프(명주실로 만든 램프) 안내문

 

아르코 램프
스누피 램프

스누피램프~ 만화 피너츠(Peanuts)의 주인공 찰리 브라운이 키우는 비글인 스누피를 닮은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스누피 스탠드는 균형이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대리석 받침이 정확하게 무게를 배분하여 안정적이다. 

 

스누피 램프 안내문
람파디나(탁상 또는 벽 램프)

 

람파디나(탁상 또는 벽 램프) 안내문
아오이(램프)

 

아오이(램프) 안내문...고양이가 들어 갈 수 있도록 일부러 뚫어놓은 것 같은 느낌의 디자인!
타치아(탁상램프)
타치아(탁상램프) 안내문
[SPACE 4 아이콘 ICONS]....책상과 의자

"어린 시절 나를 위해 아버지가 만들어준 책상과 의자였어요. / 딸 조반나 카스틸리오니" 

 

[SPACE 5 아트마이닝존:헌정전시 포스터의 숲 국내외 디자이너 34인의 헌정포스터 전시]

 

[SPACE 5 아트마이닝존:헌정전시 포스터의 숲 국내외 디자이너 34인의 헌정포스터 전시]

 

상영 프로그램: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아티스트 다큐멘터리' ......영상 중 스튜디오 모습

 

상영 프로그램: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아티스트 다큐멘터리' ...상영 중 달 지오바나 카스틸리오니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