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묵]2022년 11월 7일 월요일[(녹) 연중 제32주간 월요일]
입당송
주님, 제 기도 당신 앞에 이르게 하소서. 제 울부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본기도
저희에게 해로운 것을 모두 물리쳐 주시어
저희가 평안한 몸과 마음으로
자유로이 하느님의 뜻을 따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제1독서
▥ 사도 바오로의 티토서 시작입니다.1,1-9
1 나 바오로는 하느님의 종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입니다.
내가 이렇게 부르심을 받은 것은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의 믿음을 돕고
신앙에 따른 진리를 깨우쳐 주기 위한 것으로,
2 영원한 생명의 희망에 근거합니다.
이 영원한 생명은 거짓이 없으신
하느님께서 창조 이전에 약속하신 것입니다.
3 사실 하느님께서는 제때에 복음 선포를 통하여
당신의 말씀을 드러내셨습니다.
나는 우리 구원자이신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 이 선포의 임무를 맡았습니다.
4 이러한 나 바오로가 같은 믿음에 따라
나의 착실한 아들이 된 티토에게 인사합니다.
하느님 아버지와 우리 구원자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에게서
은총과 평화가 내리기를 빕니다.
5 그대를 크레타에 남겨 둔 까닭은,
내가 그대에게 지시한 대로 남은 일들을 정리하고
고을마다 원로들을 임명하라는 것이었습니다.
6 원로는 흠잡을 데가 없어야 하고 한 아내의 충실한 남편이어야 하며,
자녀들도 신자이어야 하고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지 않아야 하며
순종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7 사실 감독은 하느님의 관리인으로서 흠잡을 데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거만하지 않고 쉽사리 화내지 않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술꾼이나 난폭한 사람이나 탐욕스러운 사람이 아니라,
8 손님을 잘 대접하고 선을 사랑해야 하며,
신중하고 의롭고 거룩하고 자제력이 있으며,
9 가르침을 받은 대로 진정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건전한 가르침으로 남을 격려할 수도 있고
반대자들을 꾸짖을 수도 있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주님, 이들이 당신 얼굴을 찾는 세대이옵니다.
○ 주님의 것이라네, 온 땅과 그 안에 가득 찬 것들, 온 누리와 그 안에 사는 것들. 그분이 물 위에 세우시고, 강 위에 굳히셨네. ◎
○ 누가 주님의 산에 오를 수 있으랴? 누가 그 거룩한 곳에 설 수 있으랴? 손이 깨끗하고 마음이 결백한 이, 헛된 것에 정신을 팔지 않는 이라네. ◎
○ 그는 주님께 복을 받으리라. 구원의 하느님께 의로움을 얻으리라. 이들이 야곱이라네. 그분을 찾는 세대, 그분 얼굴을 찾는 세대라네.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이 세상에서 별처럼 빛나도록 너희는 생명의 말씀을 굳게 지녀라.
◎ 알렐루야.
복음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7,1-6
그때에 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셨다.
“남을 죄짓게 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러나 불행하여라, 그러한 일을 저지르는 자!
2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라도 죄짓게 하는 것보다,
연자매를 목에 걸고 바다에 내던져지는 편이 낫다.
3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여라.
네 형제가 죄를 짓거든 꾸짖고, 회개하거든 용서하여라.
4 그가 너에게 하루에도 일곱 번 죄를 짓고 일곱 번 돌아와 ‘회개합니다.’ 하면,
용서해 주어야 한다.”
5 사도들이 주님께, “저희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6 그러자 주님께서 이르셨다. “너희가 겨자씨 한 알만 한 믿음이라도 있으면,
이 돌무화과나무더러 ‘뽑혀서 바다에 심겨라.’ 하더라도,
그것이 너희에게 복종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이 제사를 자비로이 굽어보시어
저희가 성자의 수난을 기념하며
믿음과 사랑으로 그 신비를 따르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주님은 나의 목자, 아쉬울 것 없어라. 푸른 풀밭에 나를 쉬게 하시고, 잔잔한 물가로 나를 이끄시네.
<또는>
루카 24,35 참조
빵을 나눌 때, 제자들은 주 예수님을 알아보았네.
영성체 후 묵상
영성체 후 기도
저희가 성체로 힘을 얻고 감사하며 자비를 바라오니
저희에게 성령을 보내시어
성령의 힘으로 저희 삶을 변화시켜 주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1.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 강론
뉴욕에 있는 신문사는 교구 신부님들의 ‘사랑방’과 같습니다. 안식년으로 여행을 오신 신부님, 유학 온 신부님, 한국에서 휴가 온 신부님들이 잠시 머물다 가곤합니다. 안식년 중인 신부님이 며칠 머물다 갔습니다. 신부님은 27년 전에 보좌신부님으로 퀸즈의 한인성당에 3년간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에 본당 청년들과의 모임에 잠시 함께 하였습니다. 저는 신부님의 모습에서 2번 놀랐습니다. 하나는 기억력입니다. 저도 나름 기억력이 좋다고 자부하는데 신부님의 기억력을 따라가기에는 부족했습니다. 27년 전의 청년들 이름과 세례명을 거의 기억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이름은 생각나지만 세례명은 기억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얼굴은 생각나는데 이름이 생각나지 않거나, 이름은 생각나는데 얼굴은 생각나지 않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다른 하나는 세심한 배려입니다. 서울 간 오빠가 동생을 위해서 작은 선물을 준비하듯이 신부님은 오랜만에 만나는 청년들을 위해서 작은 선물을 준비하였습니다. 받는데 익숙해 있던 제게는 다소 생소한 모습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만났어도 그렇게 반가운 것은 신부님과 청년들이 좋은 추억을 함께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추억으로 다시 만나도 반가운 인연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상처와 아픔이 남는 만남도 있습니다. 기억력이 좋아도, 물질적인 보상이 있어도 소용이 없는 만남입니다. 그 이유는 품격과 자질의 문제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치유를 원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셨습니다. 왜 아팠는지, 언제부터 아팠는지 묻지 않으셨습니다. 따뜻한 사랑으로 자비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자신의 들보는 보지 않고 남의 작은 약점을 들춰내려는 태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리사이의 기도를 하느님께서는 좋아하지 않으신다고 하셨습니다. 바리사이는 세리를 낮게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세리의 기도를 하느님께서 좋아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세리는 겸손하게 자신의 잘못을 뉘우쳤기 때문입니다. 말과 행동이 다른 경우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십자가를 남에게 떠넘기려는 바리사이들의 행동을 나무라셨습니다.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가난하고, 병들고, 외로운 이들의 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그런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오늘 바오로 사도는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교회에서 봉사하는 사람의 자세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원로는 흠잡을 데가 없어야 하고 한 아내의 충실한 남편이어야 하며, 자녀들도 신자이어야 하고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지 않아야 하며 순종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가르침을 받은 대로 진정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건전한 가르침으로 남을 격려할 수도 있고 반대자들을 꾸짖을 수도 있습니다.” 말과 행동에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비난하고 평가하기 보다는 먼저 용서하라고 하셨습니다.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여라. 네 형제가 죄를 짓거든 꾸짖고, 회개하거든 용서하여라. 그가 너에게 하루에도 일곱 번 죄를 짓고 일곱 번 돌아와 ‘회개합니다.’ 하면, 용서해 주어야 한다.” 우리가 말과 행동으로 예수님의 가르침을 실천할 수 있다면, 그리고 나에게 잘못한 이를 기쁜 마음으로 용서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이 세상에서 아름다운 인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인연이 우리를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저희에게 해로운 것을 모두 물리쳐 주시어 저희가 평안한 몸과 마음으로 자유로이 하느님의 뜻을 따르게 하소서. 내가 이렇게 부르심을 받은 것은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의 믿음을 돕고 신앙에 따른 진리를 깨우쳐 주기 위한 것으로, 영원한 생명의 희망에 근거합니다.”
2. 2022년 11월 07일 월요일
[연중 제32주간 월요일] 오늘의 묵상 (김상우 바오로 신부)
오늘 복음은 공동체 생활에 관한 예수님의 세 가지 말씀을 소개합니다.
남을 죄짓게 하지 말라는 경고와 형제의 죄를 몇 번이고 용서하라는 권고, 그리고 믿음의 힘에 관한 말씀입니다.
첫 번째 말씀에서 “남을 죄짓게 하는 일”이라는 표현을 직역하면 “(남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들”이 됩니다.
스스로 죄를 짓는 것도 문제지만 권모술수로 형제가 구원의 길 위에서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도 잘못이라는 지적입니다.
그런 사람은 차라리 “연자매를 목에 걸고 바다에 내던져지는 편이 낫다.”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데,
그만큼 형제를 죄짓게 하는 행위가 얼마나 무거운 죄인지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하루에도 일곱 번 죄를 짓고 일곱 번 돌아와 ‘회개합니다.’ 하면, 용서해 주어야 한다.”라는 권고가 등장합니다.
여기서 ‘일곱’이라는 숫자는 7회만 용서하면 된다는 가르침이라기보다,
‘완성’을 나타내는 숫자 ‘일곱’이 드러내듯 회개하는 형제를 끝없이 용서하라는 뜻입니다.
세 번째 말씀에서 예수님께서는 믿음의 힘에 관하여 역설하십니다.
“너희가 겨자씨 한 알만 한 믿음이라도 있으면,
이 돌무화과나무더러 ‘뽑혀서 바다에 심겨라.’ 하더라도, 그것이 너희에게 복종할 것이다.”
겨자씨는 매우 작지만, 돌무화과나무는 웅장합니다.
그만큼 작은 믿음만이라도 간직하고 있다면, 그 믿음으로 공동체 안에서 큰일을 실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속해 있는 공동체는 저마다 여러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가정 공동체, 직장 공동체, 본당 공동체가 구원의 길 위에서 바로 설 수 있도록
예수님의 세 가지 말씀을 새겨보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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