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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문화의집·성남학아카데미

성남학아카데미 - 2012년 1분기 제7강 - 일상문(日象文)의 도상학적 고찰과 문화권에 따른 특징-김주미 교수

2012년 2월 22일 10:00~12:00

성남학아카데미 제7강

일상문(日象文)의 도상학적 고찰과 문화권에 따른 특징

- 동국대학교 김주미 교수(경기도 문화재위원) -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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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16

 

[강의내용]

삼족오(三足烏 : 세발 달린 까마귀)의 다리 셋의 상징성에 대해서는 천지인(天地人) 사상, 8괘 중 긴 선 3개로 천(天)을 나타낸 건(乾)의 상징, 양(陽)과 남성의 성기(3足 중 가운데 다리) 표현, 일출 · 충천(沖天) · 일몰, 홀수가 양수(陽數) 및 길수(吉數)르르 나타내기 때문 등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들어가는 말)

일상문의 도상학적 고찰...둥근 원안에 까마귀와 같은 삼족오가 있는데...원의 의미는 무엇인가? 새의 의미는 무엇인가? 다리 셋의 상징과 다리 둘의 상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새의 날개를 펼친 모습과 정지해 있는 경우와 날아가는 모습에 따른 차이점은 무엇인가?  종족의 문화권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등을 도표로 정리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일상문의 구성요소의 상징성과 도상 해석

 *** 구성요소의 상징성 ***

 

  1)원(圓)

 원안에 새가 표시되기도 하고 새 없이 둥근 원만 표현되기도 함

 천원지방(天圓地方)-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지다는 동양의 오래된 인식...원은 계속 돌아감. 주기적인 회귀성을 지닌 무한의 상징성을 표현

- 고구려 고분의 천장부, 석굴암의 지붕... 둥근 궁륭형(穹隆形)...활처럼 둥글게 휘어진 모양으로 이루어짐

- 울주군 천전리 암각화의 동심원과 고구려 내리1호분의 환문(環紋)...천정석(부)에 하늘의 해와 달· 표시...해는 동쪽, 달은 서쪽에 표현... 

   바라보는 방향에서 좌측에 해, 우측에 달이 표현...묘비 등에 보면 앞면에 태양, 뒷면에 달(초생달로 표현되기도 함) 있음...

   해는 날마다 재생, 달은 28일 마다 재생...남자는 매일 정자 생성, 여자는 28일 마다 난자 생성...여자/남자, 음/양 의 표현으로 이해

- 조선시대의 '일월오악도'- 용상뒷면에 펼쳐진 병풍 그림...해와 달처럼 왕조가 무궁하기를 바라는 것을 상징...해는 양, 달은 음을 상징...

   음양의 결합으로 새로움의 생성, 신생을 상징

- 대한제국의 '의장기' 깃발- 해와 달을 그린 깃발...대한제국에서만 볼 수 있다...조선시대는 중국이 천자국(황제국)이므로 조선은 제후국으로 처신했으므로 사용을 자제함.

 

^^^태양- 일상문- 원을 사용한 표현은 죽은자, 왕권을 상징 함. 해와 달은 백성의 입장에서는 왕의 은덕이 모든 백성에게 골고루 미치기를 바라서 사용함

 

  2)현조(玄鳥)

(1) 현조의 개념과 현조의 일상문의 등장배경

 

① 현조의 개념

오(烏): 가마귀 '오'→까마고 오 → 검은 새 →검을 玄: 하늘이 깊고 오묘하다는 뜻의 표현

- 현조- 깊고 오묘한 속성을 가진 새... 태양조- 원안에 그려진 새... 검은색의 까마귀는 玄鳥의 범칭 임...까마귀만이 태양새로 그려지지 않는다...

  '학'은 양의 새로 표현...양의 대표가 '태양'...'학'도 태양새 일 수 있다

- 고온다습한 지역은 시체가 썩으므로 '화장'을 함... 동북아 지역은 '조장' 혹은 '풍장'을 함...시신을 들판에 놓음...까마귀, 독수리, 매가 인육을 먹음...

   새가 쪼아 먹음으로써 영혼을 천상으로 인도한다...천상의 정령(精靈)으로 인식

- 제비는 강남 갔다 돌아온다...계절 바뀜, 소식을 알려주는 새...신성한 새로 여김...텃새보다는 철새를 신성시 함

  '솟대'- 나무로 만든 긴 가지에 새를 얹는데 철새이면서 물새를 주로 얹어 놓음...청둥오리, 학 같은 새임

 

^^^일상문에 그려지는 현조류에는 검은색의 까마귀· 독수리·매·까치·제비 외에 솟대 위에 얹어지는 물새이며 철새인 흰색의 학과 오리 등이 포함된다.

^^^샤먼의 정령이나 소식과 계절을 알리는 철새 등 깊고 오묘한 '하늘새[천조]' 내지 '태양새'를 의미하며 솟대신앙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② 현조의 일상문의 등장 배경

첫째 일상문 안의 현조 표현은 동이족의 현조 숭배를 반영하는 것이다

둘째 <10개의 태양과 예(췽) 장군>과 같은 신화 전승을 통해 태양-현조-동이족과의 연관성을 살필 수 있다 

세째 현조가 일상문에 등장하는 것은 태양의 흑점 활동을 관측한 결과로 이해되고 있다

네째 일상문 안의 현조 표현은 오묘하고 신비한 천을 대표하는 태양에 대한 인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한다

 

*원시신앙: 샤머니즘 / 토테미즘 / 애니미즘 의 3가지 분류

- 샤머니즘이란? 한자의 무당 巫 를 보면 위의 天과 아래의 人을 연결해 주는 사람을 말함... 고대사회에서는 제사장이 와의 역활도 했음

- 토테미즘이란? 종족이 살고 있는 지역에 많이 살고 있는 동식물을 숭배의 대상으로 하는 것

- 애니미즘이란? 모든 자연물에 영혼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우리를 크게 동이(東夷)족 이라 함.... 이는 큰 활을 잘 만드는 종족을 뜻함...중국의 한족은 동이족과의 잦은 전쟁으로 오랑캐'이'라고 하는데 근원은 그게 아님

*동이족의 동녘東은 날 日자와 나무 木 이 합쳐진 것...단군은 박달나무 檀... 즉 동이족은 태양과 나무를 숭배하고 활을 잘 쏘던 종족 임...

  한 갈래는 중국 산동반도로 이동 /한 갈래는 만주→ 한국→ 일본 으로 이동함.

*일본의 축구 앰블럼에 '삼족오' 가 나옴... 만주→ 한국→ 일본 의 갈래로 이어짐을 의미

*동이족의 현조 숭배의식...동이계 설화에서 까마귀는 태양과 왕을 상징하거나 왕과 왕재를 보필 내지 위험에서 구하는 존재로 등장

 

 한민족의 설화와 고문헌에서 찿아보면...

 

<까마귀가 태양 또는 왕을 상징하는 경우>

- 북부여의 해모수가 쓴 오우관(烏羽冠): 까마귀 깃털로 만든 관

- 일본으로 건너가 왕과 왕비가 된 일월지정(日月之精)의 상징인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細烏女) 이름의 烏

-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에게 왕王 자가 새겨진 상아조각을 전해준 까마귀

 

<왕과 왕재를 보필하거나 구하는 경우>

- 고구려의 동명성왕(주몽)이 동부여의 추병을 피할 때 그를 모셨던 부하3명 중 1명의 이름이 오이(烏伊)

- 백제 온조왕의 남하시 동행했던 오간의 이름에 까마귀 오(烏) 있음

- 동부여의 대소왕이 고구려의 대무신왕에게 보낸 적오(赤烏: 붉은 까마귀)

- 사금갑(射琴匣)설화에서 신라의 소지왕을 위급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구한 까마귀

- 왕을 보필하는 관직명: 신라 유리왕 9년에 설치된 17관등 중 15관등인 대오(大烏), 16관등인 소오(小烏) 

   

<동이계인 일본인과 만주족의 설화>

- 일본 최초 천황 신무천왕이 야마토국을 침공하러 갈 때 뱃길을 알려준 까마귀... 일본 규슈 후쿠오카 현에 있는 고분 벽화에는 뱃머리에 새가 앉아 있는데, 이는 신무천왕에게 길을 안내한 까마귀를 묘사한 것임

- 청(淸)을 세운 누루하치를 죽음의 고비에서 구한 까마귀...청나라의 첫 도읍지 심양의 고궁 안에 신간(神竿: 솟대)을 세워 까마귀에게 먹이를 주었다 하는데, 이는 그 때의 고마움을 표현한 것이라 함... 그 신간은 고궁 안쪽에 자리한 청우궁 앞뜰에 있다

 

<10개의 태양과 예(췽) 장군> 신화 전승 ~ 요임금 때 천제의 아들인 태양이 한꺼번에 떠오르자 수습을 위해 예(췽)장군이 활을 쏘자 9개의 태양은 땅에 떨어져 까마귀가 되었고, 세상은 편안해졌다. 그러나 천제는 자신의 아들을 죽인  예(췽)를 신적에 서 제명했다. 이에 예는 곤륜산의 서왕모로 부터 불사의 약을 청해 얻어 오나 그의 아내가 항아가 그 약을 훔쳐 먹고 그 벌이 두려워 달로 도망쳤다. 달로 간 항아는 월신의 노여움을 받아 두꺼비로 변해 월정(月精)이 되었다... 해와 달을 상징하는 일상문과 월상문에서 해와 달 안에는 까마귀와 두꺼비가 등장한다....예장군이 동이족...동이족의 이동경로와 해속의 삼족오 문양을 추적해 보면 일치한다 

 

(2) 현조의 다리수

 

① 3족(三足)

첫째 천지인 합일 사상...샤먼을 통해서 천, 지, 인 합을 이루려는 사상...부적 중 3재 부적...머리를 셋으로 표시한 맹금류 모양...

       하늘, 땅, 샤먼 존재 표시...노자의 도덕경에 보면 숫자 0(원래의 이치, 기운)→ 1(양)→ 2(음)→ 3(만물형성) ...숫자 3은 조화, 합일, 상생의 개념 임 

 

둘째 건의 상징...완전한 '양' 의 상징...태극기 8괘 중 현재 4괘 남아 있는데 '건'은 완전한 '양'을 의미함

 

세째 남성 심볼 상징... 울주군 반구대 암각화- 두손을 모으고 무언가 기도하는 모습의 인물과 대전 괴정동 출토의 농경문 청동기 뒷면 좌측에 새의 깃털을 머리에 꽂고

       밭갈이하는 인물...그림을 보면 '성기' 가 크게 표현...제사장 혹은 지배자의 성기 상징 아닐까 함.

 

^^^원안의 삼족 문양...원은 0를 의미...태양은 붉은색 1-양에 해당, 검은색은 2-음에 해당, 다리셋 3은 천지인 합일을 의미

     태양숭배사상은 애니미즘, 새는 토테미즘, 다리셋은 천지인 합일의 샤머니즘 의미... 원시신앙을 모두 함축 함

 

② 2족(二足)

일상문에 등장하는 현조의 다리는 전한 대의 호남성 장사현 마왕퇴 1호묘에서 출토된 비단그림[백화]- 2족오 임...

자연계의 일반조류 다리 표현...전국시대에 형성된 음양설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

 

^^^ 새의 의미- 천명의 전달자 / 영혼의 전달자 / 곡령의 전달자

 

(3) 현조의 동세(動勢)

 

① 서 있는 정지된 모습~ 정치적으로 안정되었던 시대

② 수평 또는 사선으로 날아가는 모습~ 하극상 시기...군주 혹은 왕이 바뀌는 시기...천인감응설을 표현한 것으로 이해

*이권(판교 묘)- 중종반정에 관여...박운(남양주 묘)- 중종반정 일등공신 박원종의 아들...묘비에 삼족오 문양

*문정왕후가 명종 위해 약사여래에 일광보살, 월광보살 많이 그렸는데 태양안에 새들이 날아가는 모습으로 그렸음

 

^^^'상생방송' 한문학 특강에 들어가서 보시면 이 강의를 더 깊이 볼 수 있습니다. 모두 7강인데 그 중 1강만 강의한 것 입니다. 일상문 안의 삼족오 의미를 주변의 친구 분이나 어린아이들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 글 : 수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