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철주의 옛 그림 옛 사람] [2] '패셔니스타' 대원군, 칼집에서 칼 빼다
대원군은 초상화를 그린 내력을 오른쪽에 썼다. '경진년에 태어나 기사년에 초상을 그리니 이때가 쉰 살이다'. 쉰 살이라니 웬걸, 치켜뜬 눈과 도톰한 눈두덩, 탱탱한 피부에 기운이 성하다. 실은, 44세 때 초본을 그려놓았다가 6년 뒤에 완성한 그림이다. 나이에 비해 젊은 안색이 슬며시 끼어 들어간 것은 그 때문이다. 대원군의 50세는 '10년 섭정(攝政)'의 이력이 붙었을 때다. 이 그림에 느긋한 자신감이 보인다.
형식도 새롭다. 조선시대 초상화에서 유례가 드물게 장식품이 가득하다. 키 높은 탁자에 놓인 기물은 서첩, 청화백자, 도장, 탁상시계, 벼루, 단주(短珠), 타구, 안경 등이다. 협탁에 향로와 향꽂이, 발치에 팔을 괴는 장침이 있다. 다들 초상화의 주인공이 아끼던 물건이다. 초상화는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御眞畵師)였던 이한철과 유숙이 함께 그렸다. 늘 눈이 희번덕거렸다는 대원군의 서슬은 어디서 찾느냐고? 탁자에 세워둔 칼! 칼집에서 칼을 뺐다.
조선일보 사외칼럼/종합 손철주 미술평론가
입력 : 2012.03.18 23:04 | 수정 : 2012.03.19 16:51
초상화를 그릴 때마다 그는 뻔질나게 옷을 갈아입었다. 눈부신 예복과 당당한 관복, 그리고 깔끔한 평상복 두어 벌…. 매무새는 지금껏 남은 그림들에 고스란하다. 몸에 딱 맞는 의관(衣冠)이 하나같이 귀티 난다. '구한말의 패셔니스타'로 불러도 손색없을 그가 누군가 하니, 흥선대원군 이하응(李昰應·1820~1898)이다.
이 그림에서 입은 옷은 깃과 도련에 검은 천을 댄 연초록빛 학창의(鶴氅衣)다. 사대부나 학자가 한가로이 걸치는 평복인데, 술이 달린 띠가 드리워져 맵시가 여간 아니다. 모자도 이채롭다. 세로로 골이 지고 가운데가 높다. 와룡선생 제갈량이 즐겨 써서 이름이 '와룡관(臥龍冠)'이다. 그 안쪽을 보면, 세심한 묘사에 입이 딱 벌어진다. 와룡관 속에 탕건, 탕건 속에 망건, 망건 위에 상투가 죄다 비친다.
이 그림에서 입은 옷은 깃과 도련에 검은 천을 댄 연초록빛 학창의(鶴氅衣)다. 사대부나 학자가 한가로이 걸치는 평복인데, 술이 달린 띠가 드리워져 맵시가 여간 아니다. 모자도 이채롭다. 세로로 골이 지고 가운데가 높다. 와룡선생 제갈량이 즐겨 써서 이름이 '와룡관(臥龍冠)'이다. 그 안쪽을 보면, 세심한 묘사에 입이 딱 벌어진다. 와룡관 속에 탕건, 탕건 속에 망건, 망건 위에 상투가 죄다 비친다.
- '이하응 초상' - 이한철·유숙 그림, 비단에 채색, 133.7×67.7㎝, 1869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형식도 새롭다. 조선시대 초상화에서 유례가 드물게 장식품이 가득하다. 키 높은 탁자에 놓인 기물은 서첩, 청화백자, 도장, 탁상시계, 벼루, 단주(短珠), 타구, 안경 등이다. 협탁에 향로와 향꽂이, 발치에 팔을 괴는 장침이 있다. 다들 초상화의 주인공이 아끼던 물건이다. 초상화는 당대 최고의 어진화사(御眞畵師)였던 이한철과 유숙이 함께 그렸다. 늘 눈이 희번덕거렸다는 대원군의 서슬은 어디서 찾느냐고? 탁자에 세워둔 칼! 칼집에서 칼을 뺐다.
'구한말의 패셔니스타' 흥선대원군 이하응(李昰應·1820~1898)이다..와룡관 속에 탕건, 탕건 속에 망건, 망건 위에 상투가 죄다 비친다.
대원군의 50세는 '10년 섭정(攝政)'의 이력이 붙었을 때다. 이 그림에 느긋한 자신감이 보인다...형식도 새롭다. 조선시대 초상화에서 유례가 드물게 장식품이 가득하다...늘 눈이 희번덕거렸다는 대원군의 서슬은 어디서 찾느냐고? 탁자에 세워둔 칼! 칼집에서 칼을 뺐다...^-^
- 2012년 10월8일 오후 10시30분...수산나 -
벌레잡이꽃 토종 "끈끈이주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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