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철주의 옛 그림 옛사람] [39] 새 해가 뜬다, 세상이 기지개를 켠다
만상(萬象)을 이처럼 새로이 움트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 새해 새벽이 뿜어내는 상서롭고 충만한 기운이 그 노릇을 감당한다. 세상을 그렸으되 세상에서 보기 어려운 광경이 이 그림에 담겨 있다. 바뀐 해의 첫 아침이 모름지기 기적과 같은 풍경을 만들 수 있는데, 화가는 거기에 간절한 바람까지 집어넣었다. 그게 무얼까. 그림 위와 아래 옴팍한 곳에 집들이 보인다. 위쪽은 대궐이 부럽지 않은 전각이다. 으스대지 않고 단정한 좌향(坐向)이다. 아래쪽 집은 울타리와 대문이 소박하고 초가지붕이 고즈넉하다. 그래도 꿀리지는 않는 모양새다. 새날의 햇빛이 대갓집과 여염집을 고루 비추어 화평하다.
왼쪽 맨 아래로 눈을 돌리자. 자그마하게 그려진 사람들이 있다. 둘은 보나마나 할아버지와 손자 사이다. 때때옷 입은 손자는 떠오르는 해에게 손짓한다. 할아버지도 고개를 돌린다. 조손(祖孫)이 함께하는 해맞이가 다정하기 그지없다.
그린 이는 조선 중기 사람인 유성업(柳成業)이다. 그는 광해군 시절에 조선통신사를 수행해 일본에 건너갔던 화원이다. 보기에 따라 흔한 연하장 같기도 한 작품이지만, 계층과 세대를 아우르고자 한 작의(作意)가 신통하다. 새해 들면 누구나 꿈꾼다. 뜻해야 만사를 이룬다.
조선일보/오피니언/사외칼럼/손철주 미술평론가
입력 : 2013.01.01 22:59
어둠이 덮여도 빛은 기어코 돋는다. 해는 오래됐지만 그 빛은 나날이 새롭다. 어제 본 해라도 새해 새 아침을 여는 해는 유난히 벅차다. 오늘의 사람은 옛적 해를 보지 못해도 오늘의 해는 일찍이 옛적 사람을 비췄으니, 일출(日出)을 맞는 느꺼움이 옛 그림에도 남아있는 것은 당연하다.
이 그림을 보라. 온 누리가 새 빛을 맞이하느라 들떠 있는 정경이다. 붉은 해는 등마루 너머로 솟는다. 첩첩 산봉우리들이 햇살을 받아 멀리서 가까이서 잇따라 꿈틀거리고, 훤칠한 소나무와 뾰족한 수목들은 한껏 팔 벌리며 기지개를 켠다.
이 그림을 보라. 온 누리가 새 빛을 맞이하느라 들떠 있는 정경이다. 붉은 해는 등마루 너머로 솟는다. 첩첩 산봉우리들이 햇살을 받아 멀리서 가까이서 잇따라 꿈틀거리고, 훤칠한 소나무와 뾰족한 수목들은 한껏 팔 벌리며 기지개를 켠다.
- '해맞이'… 유성업 그림, 비단에 채색, 30.8×24.7㎝, 17세기, 간송미술관 소장. 오른쪽은 그림의 왼쪽 아래를 확대한 것.
왼쪽 맨 아래로 눈을 돌리자. 자그마하게 그려진 사람들이 있다. 둘은 보나마나 할아버지와 손자 사이다. 때때옷 입은 손자는 떠오르는 해에게 손짓한다. 할아버지도 고개를 돌린다. 조손(祖孫)이 함께하는 해맞이가 다정하기 그지없다.
그린 이는 조선 중기 사람인 유성업(柳成業)이다. 그는 광해군 시절에 조선통신사를 수행해 일본에 건너갔던 화원이다. 보기에 따라 흔한 연하장 같기도 한 작품이지만, 계층과 세대를 아우르고자 한 작의(作意)가 신통하다. 새해 들면 누구나 꿈꾼다. 뜻해야 만사를 이룬다.
조선 중기 사람인 유성업(柳成業) 그림 '해맞이' 이다. 그는 광해군 시절에 조선통신사를 수행해 일본에 건너갔던 화원이다.....^-^
조선통신사의 이동경로
임진왜란 이후 조선통신사 현황...광해군 9년 428명/ 화원 유성업...ㅎㅎ...^-^
조선통신사 행렬도 1
조선통신사 행렬도 2
일본인이 그린 조선통신사 행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