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유산·박물관·사당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니콜라이 촬영- 56장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 입구...^-^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 ...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홍보 포스터...^-^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 ...전경...^-^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 ...'궤장'(보물 제930호/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탁)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 ...'궤장'(보물 제930호/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탁) 안내문...^-^

 

현종이 영중추부사 이경석(1595~1671)에게 내린 하사품.

조선시대에는 당상관 정2품 이상의 관원으로 나이 70세가 되면 벼슬에게 물러나는 것을 허락했는데, 나이 70세가 넘고서도 정사 때문에 물러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사람 중 정1품관에게는 국왕이 특별한 공경의 뜻으로 의자와 지팡이를 하사하였다.

이경석은 1664년(현종 5) 기로소에 들어갔고 74세 때인 1668년에는 신하로서 최고 영예인 궤장을 하사받았다.

이때 하사받은 의자는 한 점, 지팡이는 모두 4점이다. 궤장을 하사받은 조선시대 인물은 여럿이 있지만 이경석의 궤장은 유일하게 전해지는 실물로서 가치가 높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 ...사궤장연회도첩(보물 제930호/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증)...^-^

 

궤장연을 기록한 화첩. 궤장을 하사할 대는 임금이 친히 잔치를 베풀어주엇는데 이를 궤장연이라 했다.

궤장과 함께 보물 제930호로 일괄 지정된 '사궤장연회도첩'에는 이경석이 궤장을 하사받는 절차를 세폭의 화첩에 나누어 담고,

남이성이 지은 사궤장교서와 좌목, 당대 석학들이 축하의 글과 이경석 본인의 기쁜 마음을 읊은 시 등을 함께 묶었다.

그림은 사궤장을 맞이하는 중신의 모습인 지영궤장도, 임금이 내린 교서를 낭독하는 모습인 선독교서도

그리고 도승지가 국왕이 내린 술을 한잔 올리는 모습을 묘사한 내외선온도로 이루어져 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 ...사궤장연회도첩(보물 제930호/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숙종어필칠언시(보물 제1630호/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탁)

 

조선 19대 임금인 숙종이 이경석의 문집인 '백헌집'을 읽고 그 느낌을 읊은 시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숙종 어필 가운데 가장 신빙할만한 묵적으로서 채색 꽃무늬를 찍은 어찰지를 사용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숙종어필칠언시(보물 제1630호/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탁)...클로즈업...ㅎㅎ...^-^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숙종어필칠언시(보물 제1630호/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탁)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홍보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기증유물의 특징은 조선시대 명문가 30여곳의 후손들이 기증해주신 가장(家藏)의 비중이 큽니다.

이는 경기도가 조선 사대부 문화의 본향이었다는 역사적 사실 때문에 생긴 것으로

사대부 문화는 결국 경기도의 문화적 특성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경기도의 문화자원이므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황성원(좌) 초상 / 오명항 (우) 초상(보물 제1177호/해주오씨 추탄공파 종중 기탁)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황성원(좌) 초상 (장수황씨 종중 기증) 안내문

 

황성원(?~1667)은 조선 중기의 무신이다. 1627년(인조 6)에 허적, 황성원 등이 유호립과 정심의 모변을 고변한 공으로

'갈충효성병기익명령사공신' 2등에 봉해지면서 그려진 공신상이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황성원(좌) 초상 / 오명항 (우) 초상(보물 제1177호/해주오씨 추탄공파 종중 기탁)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오명항 초상(보물 제1177호/해주오씨 추탄공파 종중 기탁) 안내문...^-^

 

오명항(1673~1728)은 1705년(숙종 31)문과에 급제하여 이조판서와 병조판서, 우의정을 지냈다.

1728년(영조 4)에 이인좌의 난을 진압한 공으로 양무공신 1등으로 봉해지고 해은부원군이 되었다. 시호는 충효 이다.

얼굴의 종두자국이 자연스럽게 표현되었으며 강직하고 진지한 오명항의 표정을 잘 포착하고 있는 작품이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오명항 양무공신교서와 초상함'(보물 제1177호/해주오씨 추탄공파 종중 기탁)...^-^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오명항 양무공신교서'(보물 제1177호/해주오씨 추탄공파 종중 기탁)... 안내문...^-^

 

이인좌의 난을 진압한 공로로 받은 교서.

1727년(영조 3) 이인좌, 정희량 등이 난을 일으켜 전주 등이 함락되자 박문수를 종사관으로 데리고 출정하여  안성과 죽산 등지에서 승리하고 난을 진압한 공으로

 해은부원군을 제수하면서 양무공신 1등에 제수한다는 내용이다.

오명항은 후에 평소 아끼던 평안병사 이사성이 인인좌의 난 때 적과 내통했다는 이유로 역적으로 몰려 죽게되어 이를 구출하려다

탄핵을 받자 영조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관직을 떠나 다시 벼슬자리에 나서지 않았다.

교서의 후면에는 신치근과 조명교가 제서하였음을 알려주는 기록이 있으며 초상화 1폭 및 초상함과 함께 보물 제 1177호로 지정되어 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나라에 공을 세우다.....공신 안내문

 

공신은 크게 정공신과 원종공신으로 나눈다...조선시대에는 공신호가 28종에 달한다...유형별로 본 공신은... 

개국공신/선무공신, 분무공신, 진무공신/정난공신, 평난공신/호종공신, 호송공신....등이 있다.

왕은 공신 초상화를 그려 줌으로써 그 명예를 대대로 전하게 했으며, 각 등급에 따라 작위와 토지, 노비 등을 주고 자손들에게도 관직을 주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조선시대 공신도상의 변천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청원군 심대 호성공신교서(보물 제1175호-성송심씨 충장공 종중 기증)- 아래 / 심대 시호교지- 위.....^-^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청원군 심대 호성공신교서(보물 제1175호-성송심씨 충장공 종중 기증)

 

청원군 심대(1546~1592)에게 내린 공신교서. 호성공신은 임진왜란 때 의주로 피난한 선조임금을 호위했던 공이 잇는 86명의 신하를 이르는 말이다.

이 공신교서는 청원군 심대가 선조를 의주까지 모셨던 것과 경기도 관찰사가 되어 서울을 되찾고자 하였으나

왜군의 공격에 전사항 공을 기려 2등공신에 봉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상으로 초상화를 그려 후세에 길이 남기고 관직은 2계급을 올리며 부모, 부인, 자식에게도 2계급씩 올려준다고 되어 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심대 시호교지와 시호...안내문...^-^

 

청원군 심대(1546~1592)가 경기관찰사로 재직하던 당시 임지놰란 중 전사하자 1610년 영의정에 추중하고 1772년 '충장'이란 시호를 내린 교지이다.

조선시대 전기에는 종친과 문무관 중에서 정2품 이상의 실직을 지낸 사람이 죽으면 시호를 주었는데 점차 범위가 확대되어

재학이나 유현절신 등은 정2품이 못되어도 시호를 주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초상화의 모사와 진주유씨 종중 기탁 유물

 

초상화 모사(이모)의 대표적인 예가 <유순정 초상>이다.  유순정 초상은 조선 초기에 제작한 공신상을 18세기 전반에 후손들이 새로 모사한 것으로

이 초상의 제작시기는 왼쪽 아래 쓰여진 '숭정기원 후 두번째 갑신년이 지난 뒤 경자년에 9대손 유수 씀' 이라는 글로써 알 수 있다.

이 코너에서 함께 전시하고 있는 <유홍 초상>도 아버지 유순정 초상을 이모했던 무렵에 함께 이모한 것으로

<유수초상>과 <보관함> 그리고 유수초상을 그린 <진재해의 편지> 등은 모두 진주유씨 종중에서 기탁해주신 유물이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유홍 초상(우-반신초상)과 유수 초상함(보물 제1176호-진주유씨 종중 기탁)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유홍 초상 과 유수 초상함(보물 제176호/진주유씨 종중 기탁)...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진재해 편지 /진재해 편지 내용...<유수초상>을 그린 화원 진재해의 편지 입니다....ㅎㅎ... ^-^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진재해 편지 / 진재해 편지 내용 안내문...클로즈업...^-^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유수 초상(보물 제176호/진주유씨 종중 기탁)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화상자찬 /유수 초상(보물 제176호/진주유씨 종중 기탁)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백자 서거정 지석(경기도유형문화재 제36호)...^-^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있던 서거정의 묘를 이장하면서 출토된 묘지석. 글은 서거정과 함게 <신편동국통감>을 편찬한 바 있는 이숙갈이 지었다.

 서거정은 세종에서 성종에 이르는 6대 왕조에서 육조의 판서와 대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이자 대학자이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서거정 필적(보물 제1622호)...^-^

 

1476년(성종 7) 1월 말에 조선에 온 명나라 사신 호부낭중 기순과 사신일행을 맞았던 서거정의 글씨가 함께 실려있는 서첩.

표지에는 '천사사한진적'이라 쓰여 있다.

첩의 앞쪽에는 기순이 당시 통역을 맡았던 장유화에게 짓고 써 준 '오언장시'가 실려 있고,

뒤쪽에는 당시 사신 일행을 맡았던 서거정이 장유화에게 짓고 써 준 '증장원정서'가 실려있다.

조선 초기의 서예 유물은 매우 희귀한데 15세기 문인이자 명필인 서거정의 대표적인 필적으로 중요하며 명나라 사신의 필적이 함께 실려있어

양국의 교류를 살릴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김유 초상(보물 제1481호-청풍김씨 종중 기탁)

 

오사모에 단령을 입고 두 손을 모으고 앉은 김유(1653~1719)의 전신상.

인상을 써서 생긴 이마 주름, 예리한 눈매, 세밀한 선묘로 그린 수염, 얼굴 전체에 보이는 옅은 음영은 김유의 단호한 성품을 잘 전하고 있다.

화면 오른 쪽에 "검재선생 화상, 64세 때 그리다"라는 글이 남아 있어서 김유가 64세 되던 1726년(숙종 42)에 그렸던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김유 초상(보물 제1481호-청풍김씨 종중 기탁)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전통 초상화의 수집과 보존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장만 초상 관복본(좌) / 장만 초상 유복본(우)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장만 초상 관복복(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42호/인동장씨 태상경공파 충정공 종중 위탁)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장만 초상 유복본(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42호/인동장씨 태상경공파 충정공 종중 위탁)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이인엽 초상(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91호/경주이씨 회와공파 종회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이인엽 초상(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91호/경주이씨 회와공파 종회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교유하고 기록하다" 안내문...^-^

 

만 70세 이상의 원로대신을 예우하기 위해 마련 된 '기사'라는 제도는 임금도 늙으면 여기에 참가하여 이름을 올렸기 때문에 관청의 서열로도 으뜸으로 쳤다.

조정에서는 매년 2회에 걸쳐 잔치를 베풀었는데 이를 '기로연'이라 했다.

기사에 든 대신들이 계를 조직해서 모임의 기록을 남긴 계첩 중에는 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진솔회계첩과

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에서 기증한 연지기로회 관련 유물인 연지기로회첩서와 남지기로회첩이 있다.

 연지기로회는 당시 회원 열두사람이 1629년(인조 7) 남대문 밖 홍첨추의 집에서 남지의 연꽃을 함께 감상했던 계회이다.

계회 장면을 그린 그림은 현재 서울대학교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연행일록(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4호/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연행별장(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4호/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명현간찰첩(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4호/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만포선조동심제공묵적(청송심시 안효공파 온양공손 기증)/ 이십삼상대회도(보물 제1406호) -위

/진솔회계첩(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남지기로회첩(전주이시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만포선조동심제공묵적(청송심시 안효공파 온양공손 기증)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이십삼상대회도(보물 제1406호) 안내문 / 진솔회계첩(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남지기로회첩(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증)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연지기로회첩서(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증)-아래 / 남지기로회도(보물 제866호)(위)-복제품.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연지기로회첩서(전주이씨 덕천군파 백헌상공 종중 기증) 안내문 / 남지기로회도(보물 제866호)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금오계첩(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금오계첩(함안조씨 참판공파 종중 기증)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임방 초상(풍천임씨 종중 기증)

 

1663년 사마시와 1702년 알성문과에 합격하여 호조정랑, 승지, 공조판서 등을 거쳤다. 연잉군(훗날 영조)의 세자 책봉에 앞장섰으며,

조선 후기 숙종대의 대표적인 기로신으로 80세에 기로소에 들어가 '지상의 신선'이라 일컬어졌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임방 초상(풍천임씨 종중 기증)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허전 초상(보물 제1728호/이택당물산영당 기증)

 

우리나라  초상화에서 가장 중시되는 핵심개념인 '전신사조'가  잘 이루어진 작품으로 평가된다.

전신사조는 인물의 외양 뿐 아니라 내면의 기질과 성정을 그림에 잘 나타낸 것으로 과장없는 훌륭한 묘사가 돋보이는 초상화이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허전 초상(보물 제1728호/이택당물산영당 기증) 안내문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정몽주 초상(보물 제1110-2호/영일정씨 종중 기증)

 

경기도박물관 전시실- 기증유물실...테마전 <조선 사대부 문화에서 경기도를 만나다> ...^-^  

정몽주 초상(보물 제1110-2호/영일정씨 종중 기증)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