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문화원·문화해설사·인문학

성남문화원 어르신문화학교 2차현장답사-'2013, 국회 시 낭송의 밤'(2013.11.15.금)-14장

 

 [성남문화원 어르신문화학교 2차현장답사- '2013, 국회 시 낭송의 밤]

 

한국문화원연합회 주최로 시행하는 '성남문화원 어르신문화학교 2차현장답사'를 다녀왔다...^-^

일정은 '용산전쟁기념관→한국현대문학관→중식(세종가든)→국립중앙박물관→2013, 국회 시낭송의 밤(헌정기념관)→석식(국회 리셉션홀)'이다...^-^

서현문화의 집에서 9시 출발이다...ㅎㅎ...^-^

지각하는 어르신 한분도 없이 정각 9시에 출발했는데...출발하자마자...일정이 프린트된 이름표 목걸이를 나누어준다...ㅎㅎ...^-^

목걸이를 달고 있는데...조식을 위한 김밥과 물병이 제공된다...ㅎㅎ...^-^ 

 

용산전쟁기념관, 한국현대문학관, 국립중앙박물관, 2013 국회 시낭송의 밤(헌정기념관) 등에서 촬영한 사진이 무려 470여장 된다...ㅎㅎ...^-^ 

국립중앙박물관 견학을 빼면 모두 초행의 답사길이다...ㅎㅎ...^-^

오전 10시~11시 견학한 용산전쟁기념관을 처음 만난 소감은 한마디로 "참, 잘 해 놓았다는 것이다."...^-^

동행하신 다른 답사회원 분들도 모두 이구동성으로 깔끔하고 세련되게 잘 해놓았다고 칭찬일색이다...ㅎㅎ...^-^

정신없이 이리저리 1시간의 사진촬영을 하였으므로...블로그에 사진을 올리면서...숨을 일단 한숨 돌리고 찬찬히 복습할 예정이다...ㅎㅎ...^-^

 

장충동에 있는 '한국현대문학관'은 오전 11시30분~12시30분에 관람하였는데...

우리나라 문학가의 면면을 짭짜름하게 정리하여 놓아 한마디로 "알차다."는 느낌을 받았다...ㅎㅎ...^-^

전숙희 수필가의 특별전시관도 있었는데...좀 더 '한국현대문학관'의 복습을 충분히 한 후에...다시 한번 가고 싶은 문학관이다...ㅎㅎ...^-^

이번의 사진촬영은 나의 마음에 좋게 느껴졌던 문인, 특색있는 문인만 골라서 촬영을 했다...ㅎㅎ...^-^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면서...복습을 충분히 할~ 생각이다...다음 기회의 답사를 위해서도 말이다...ㅎㅎ...^-^

 

이어서 오후 1시~2시 까지 점심식사를 했는데...'세종가든'에서 나는 떡만두국을 먹었다....ㅎㅎ...^-^

다른 곳과 달리 밥공기에 적은 양의 밥을 주니까...푸짐한 인상을 느끼게 한다...ㅎㅎ...^-^

반찬은 가지무침, 호박무침, 김무침, 겉절이김치, 깍두기 등이 나왔는데 반찬들이 맛있고...특히 깍두기가 맛있었다...ㅎㅎ...^-^   

다른 답사회원분들은 기호에 따라 육개장과 순두부찌개, 된장찌개 등을 선택하여 잡수셨다...ㅎㅎ...^-^

 

식사 후 관광버스에 올라탔는데...성남문화원 직원들이 이번에는 '파리바게트 빵과 델몬트쥬스, 양갱'을 1개씩 돌린다...ㅎㅎ...^-^

10,000원의 적은 회비를 내고...융숭한 대접을 받으니...감사한 마음이 저절로 일렁인다...ㅎㅎ...^-^

 

오후 2시30분~4시까지 관람한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관과 전시물은 방대하므로 이미 몇번을 답사했지만...

아마 죽을 때 까지 쉬지 않고 가야할 곳이라고 생각을 하던 곳이다...^-^

동행한 성남문화원 어르신 문화학교 답사회원 중 내 옆에 앉아계셨던 분께서 국립중앙박물관 문화해설사 자원봉사를 하시는 분이므로...

운이 좋게...그 분의 해설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ㅎㅎ...^-^

3층에서 부터 2층, 1층으로 내려오면서 총 13점의 명품에 대한 강의만 들었는데도 한시간이 소요되었다...ㅎㅎ...^-^

덕분에 국립중앙박물관 '13점의 명품'이 머리 속에 인지되었다...ㅎㅎ...^-^

남은 시간은 '콩고강-중앙아프리카의 예술' 특별기획전을 관람하였다...ㅎㅎ...^-^

 

오늘의 하이라이트 <2013, '국회 시낭송의 밤'>에 참석하기 위하여 여의도에 있는 국회 헌정기념관으로 출발하였다...^-^

오후 5시~7시20분까지 2시간 20분 동안 표재인 연출, 김성녀(국악인) 사회로 진행되었다...ㅎㅎ...^-^

총 14명의 시가 낭독되었는데...'시의 글귀(?)'가 영상자막으로 나오고...

'시의 글귀(?)'에 알맞는 영상이 적절하게 비추어지면서 시가 낭독이 되므로...느낌이 좋다...ㅎㅎ...^-^

 

<개막공연>으로 한자이, 김재락의 시조창 공연이 있고...4명 혹은 5명의 시를 낭독한 사이사이에 3번의 공연무대가 배치되어 있다...ㅎㅎ...^-^

<공연Ⅰ>은  국립국악관현악단 '강주희, 최훈정, 김민아, 연제호>의 피리삼중주 공연이다...향피리, 고음피리, 저음피리의 삼중주공연인데...

높은 음이 잘~ 틀리므로... 삑삑(?)거릴 수 있을 것 같은 선입견(?)을 깬 듣기좋은 소리이다...ㅎㅎ...^-^

김성녀 사회자의 멘트처럼 재즈로 들릴 수도 있는 아름다운 선율로 들린다...ㅎㅎ...^-^

<공연 Ⅱ>는 국립창극단의 '이소연'의 사랑가 이다...판소리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이지만, 젊은 국악인이 한복입지 않은 채 부채하나 들고 부르는데..."참! 잘한다."는느낌이 왔다...폐부를 시원하게 뻥 뚫어 가슴이 시원해진다...ㅎㅎ...^-^

<공연 Ⅲ>은 국립국악관현악단 '김민영'의 25현 가야금으로 연주하는 '아리랑'이다...ㅎㅎ...^-^

동행하신 답사회원께서는 25현 가야금으로 듣는 아리랑 공연이 인상적이었고...'시의 글귀(?)'에 알맞는 영상선택에 감동(?)받았다고 하신다...ㅎㅎ...^-^

그 분은 사진촬영 취미가 있으신 분으로 영상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신 분이므로 말씀에 신뢰가 간다...ㅎㅎ...^-^

<폐막공연>은  사회자 '김성녀(국악인)'의 '봄날은 간다' 이다...ㅎㅎ...^-^

블로그에 '2013, 국회 시 낭송의 밤' 사진을 올리면서...그때의 그~ 감흥을 다시 한번 느껴볼 예정이다...ㅎㅎ...^-^ 

 

2시간20분 동안 2층의 헌정기념관에서 시행되었던 '2013, 국회 시 낭송의 밤' 행사가 끝나고...

3층의 리셉션홀에서 뷰페식 저녁식사를 오후 7시30분~8시까지 했다...ㅎㅎ...^-^

이동하는 관광버스를 타고 분당 서현문화의 집에 도착하니 오후 9시이다...ㅎㅎ...^-^

헤어짐의 인사들을 하고...집에 도착하니 대략 9시30분 이다...ㅎㅎ...^-^

 

아침 8시30분 집을 떠나...밤 9시30분에 귀가한... 총 13시간의 길다면 긴~ 서울(?)바람을 쏘이면서...

조식/중식/간식/석식...이렇게 총4끼를 먹은 사식이새끼(?)가 된 즐겁고 행복한 하루였다...ㅎㅎ...^-^

 

(사족)< 성남문화원어르신문화학교-'2013, 국회 시 낭송의 밤'>에 참석하신 최고령자이신 분은 '86세 여자어르신' 인데......

정~말이지 건강하게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것을 보고 감동! 그 자체이시다......

나도 그 나이까지 건강해야 겠다는 생각을 한번 해본다......ㅎㅎ...^-^ 

 

- 2013년 11월15일 금요일...수산나 - 

     

 

'국회에서 시를 만나다'
    기사등록 일시 [2013-11-14 20:51:40]
【서울=뉴시스】서재훈 기자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국회에서 시를 만나다'란 주제로 제11회 국회 시 낭송의 밤 행사가 열린 가운데 가객 한자이, 김재락과 문용린 서울시 교육감, 행복한 시조창 클럽 회원들이 함께 퇴계 이황의 '청산은 어찌하여'를 창으로 부르고 있다. 2013.11.14.(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용산전쟁기념관 전시관...외관...^-^

 

용산전쟁기념관 전시관 내부...거북선...^-^

 

 

용산전쟁기념관 전시관 내부...해설 청취...^-^

 

한국현대문학관 외관...^-^

 

한국현대문학관 내부...해설 청취...^-^

 

 

한국현대문학관 내부...시인 소설가 전시실...^-^

 

세종가든...중식 식사...^-^

 

국립중앙박물관 내부

 

 

국립중앙박물관 내부...반가사유상

 

국립중앙박물관 내부...문화해설 청취...^-^

 

2013 국회 시낭송의 밤

 

2013 국회 시낭송의 밤...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2013 국회 시낭송의 밤...피리삼중주 공연...국립국악관현악단 '강주희, 최훈정, 김민아, 연제호'...^-^

 

2013 국회 시낭송의 밤...한춘섭 성남문화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