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문화원·문화해설사·인문학

전쟁기념관 사진 80장을 블로그에 올린 날(2013.11.17.일)-15장

[전쟁기념관 사진 80장을 블로그에 올린 날]

 

2013년 11월14일 목요일에 성남문화원 <찾아가는 내 고장 바로 알기> 현장답사(2차) 일정 중 첫번째 들렀던 '전쟁기념관' 사진 80장을 블로그에 올렸다...ㅎㅎ...^-^

일정은 '용산전쟁기념관→한국현대문학관→중식(세종가든)→국립중앙박물관→2013, 국회 시낭송의 밤(헌정기념관)→석식(국회 리셉션홀)'이었다...^-^

 

전쟁기념관 전시실 입구의 돌계단 전체는 흰색의 바탕에 "자유와 평화를 위해 희생하신 영웅들을 잊지 않겠습니다."는 글귀가 쓰여 있다...^-^

계단을 오르면서 저절로 숙연해진다...^-^

 

전시실 입구로 들어가니 '호국전당(護國殿堂)'이라는 글씨가 눈에 들어오고...중앙홀에는 전사자들의 흉상이 빙 둘러 배치되어 있는 모습에서...

호국영령들의 가호가 후손들에게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호국추모실(2층)에는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이 배치되어 있다...^-^

리플렛을 보니...호국추모실에는 '거북선' 외에 7가지의 조형물 <동시성(호국의지 표현물)/호국의 별(상징물)/조형물 '창조'/노기(쇠뇌의 발사장치)/살수대첩(디오라마 재현)/귀주대첩(기록화)/신기전기회차(다연장로켓)>등이 있는데...보지 못하였으므로 다음 기회를 노려(?)야겠다...ㅎㅎ...^-^

 

6.25전쟁실Ⅰ,Ⅱ,Ⅲ(2층, 3층)을 집중적으로 관람했다...^-^

문화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6.25전쟁실'로 들어갔는데.....그 곳에서...

<종합영상실의 영상보기→6.25전쟁에 대한 해설 경청→4D 실감영상실의 영상보기→자유관람>의 순서로 진행되었다...ㅎㅎ...^-^ 

 

"인천상륙작전→서울수복→중공군 개입으로 북진정책 철수→국군과 유엔군의 재반격→서울재탈환→정전협정 체결→휴전선" 등으로 숨가빴(?)던 전쟁의 상황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 전시되어 있다...^-^

 

인천상륙작전의 영웅인 맥아더장군의 모자, 선글라스, 파이프, 감사서신(팔미도 탈환에 게양했던 미국국기 기증받음에 감사하는 서신)등의 전시물도 있다...ㅎㅎ...^-^

감사편지를 보고는 그 확실한 내용은 모르겠지만 맥아더 장군의 섬세한 배려심이 느껴졌다...ㅎㅎ...^-^

 

포병부대, 백마고지, 무명용사의 묘 등의 재현모형은 생동감이 있어 시각적 효과가 높다는 생각이 든다...ㅎㅎ...^-^

 

유엔참전실에서는 21개 국가가 한국전쟁에 참여해주었다는 사실을 재인지 하였고...

유엔의 참전결의안 투표장면은 사진이 입체적으로 전시되어 눈에 확~ 띄는 모습으로 나에게 다가왔다...ㅎㅎ...^-^  

21개국 한국전쟁 참여국 각각에 대한 전시공간이 있고...전사자의 유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관람하면서 느낀 것이 외국인 관람자들이 많다는 것인데...

이들 전사자들과 혈연, 지연으로 관련있는 사람들이 일부러 찾아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ㅎㅎ...^-^

 

6.25전쟁 당시의 구호물자 배급을 받던 그 시절의 재현모형 중...천막학교(?)등에서 공부하는 모습도 보인다...ㅎㅎ...^-^

극성맞은 우리네 부모님들의 교육열 때문에...문맹이 별로 없는 우리 국민이기에...6.25전쟁 후 빠르게 발전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ㅎㅎ...^-^ 

 

전쟁기념관 전시실을 나와 '전사자명비'가 안치된 회랑을 지나면서...

다시 한번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그들의 가호가 우리 후손들에게 계속 이어지기를 기원한다...^-^

 

- 2013년 11월17일 일요일...수산나 -

 

(사족) 2013년 6~7월 쯤...김일성 타던 '리무진' 전시되었다고 서현문화의 집 관장님이 소개하셨는데...관람하지는 못~ 했다...ㅠㅠ...^-^

625전쟁 때, 3일만에 한강 뺏기고...한달만에 낙동강 뺏길 때에...김일성이 타고 내려오던 '리무진'...^-^

9월 인천상륙작전 때 김일성이 두고 간 '리무진'인데...

워커장군이 전사...'워커힐'은 그의 전사기념으로 명칭을 붙인 것이고...그의 부인에게 이 '리무진'을 선물했던 것인데...

한국 사업가에 팔려 용산전쟁기념관에 전시하게 되었다고 소개하셨다...ㅎㅎ...^-^

 

 

전쟁기념관 전시실 입구

 

 

전쟁기념관 전시실 ...'호국전당(護國殿堂)' 표제(?)

 

전쟁기념관 전시실 ...중앙홀...전사자 흉상...^-^

 

전쟁기념관 전시실 ...호국추모실...거북선...^-^

 

 

인천상륙작전의 영웅인 맥아더장군의 모자, 선글라스, 파이프...^-^

 

맥아더장군 감사서신(팔미도 탈환에 게양했던 미국국기 기증받음에 감사하는 서신)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조인식 

 

포병활동 재연모형

 

무명병사 묘

 

백마고지 육탄3용사 재연모형

 

유엔 참전 결의안 투표장면 사진

 

유엔 참전국 21개국 안내문...^-^

 

호주군 다우스 일병 유품: 머리빗, 성경, 사진...^-^

 

피난시절 학교 모형...^-^ 

 

전쟁기념관...평화의 광장과 전사자명비(회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