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알뜰살뜰·고도원편지

비만의 역설, 비만이 스트레스 막아준다?..."뚱뚱한 사람이 장수"(2014.5.27.화)/ 충북 음성 '감곡성당' 5장

비만의 역설, 비만이 스트레스 막아준다?… "뚱뚱한 사람이 장수"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사진=방송캡쳐
사진=방송캡쳐

비만의 역설, 비만이 스트레스 막아준다?… "뚱뚱한 사람이 장수"


'SBS 스페셜' 비만의 역설 편이 네티즌 사이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25일 방송된 SBS ‘SBS스페셜’에서는 ‘비만의 역설 뚱뚱한 사람이 오래산다?’편이 전파를 탔다.

이날 방송에서는 심근경색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한 50대의 두 남성 출연했다. 한 남자는 마른 체형이고 다른 남자는 체중감량을 권유받을 정도로 뚱뚱한 몸이다. 그러나 얼마 후 뚱뚱한 남자는 몸 상태가 호전돼 퇴원했고 마른 체형의 남자는 목숨을 잃고 말았다.

비만에 대한 대중의 상식에 반하는 이런 사례는 뜻밖에도 병원에서는 드물지 않게 관찰되는 일상으로, 이른바 ‘비만의 역설(obesity paradox)’로 불려진다.

제작진이 스트레스와 체형에 대한 실험을 진행 결과, 마른 사람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 즉 마른 사람이 스트레스 호르몬 부작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해당 방송에서 "비만인들이 병에 잘 걸리는 이유 중 하나가 다이어트 부작용이다"며 "비만 그 자체에는 잘못이 없으므로 비만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만의 역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비만의 역설, 이런 얘기 나도 들어봤다" "비만의 역설, 어느 정도의 비만을 말하는거지?" "비만의 역설, 나에게도 희망이!" "비만의 역설, 그래도 날씬하게 살고싶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비만의 역설, 비만이 스트레스 막아준다?… "뚱뚱한 사람이 장수"]

 

전문가들은 해당 방송('SBS 스페셜' 비만의 역설 편-2014.5.25.방영)에서...

"비만인들이 병에 잘 걸리는 이유 중 하나가 다이어트 부작용이다"며...

"비만 그 자체에는 잘못이 없으므로 비만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ㅎㅎ...^-^

 

한마디로 'SBS'가 고맙다...ㅎㅎ...^-^

비만이 스트레스를 막아주고...뚱뚱한 사람이 장수하므로...비만을 죄로 몰아가는...사회적 편견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의견에 전적으로 찬성이다...ㅎㅎ...^-^

 

나는 평생을 통통한 사람으로 살아왔다...그래서 나름대로 날씬한 사람에 대한 열등감(?)을 안고 살아왔다...ㅠㅠ...^-^

그러나, 2006년~2007년 쯤 비만에 대한 나의 시각이 바뀌는 변화를 겪었다...ㅎㅎ...^-^

시댁의 어르신 5분이 항상 뭉쳐서(?) 나들이를 다니셨는데...가장 장수하실 것 같았던 날씬하신 어르신들이 차례로 3분이 돌아가신 사건 이다...ㅠㅠ...^-^

 

한분은 고혈압으로 중풍이 와서 병원에 입원치료 받다가 6개월 후 돌아가시고...한분은 간암진단을 받으신지 6개월 후 돌아가시고...

또 한분은 별안간 쓰러지셨다는 소식이 들렸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돌아가셨다...ㅠㅠ...^-^

7~8년이 지난 지금 뚱뚱하신 2분은 아직 생존해 계신다...^-^

 

이때 받은 쇼크(?)가 꽤 컸었다...^-^

그래서...그즈음에 주변의 지인들에게 날씬할 분이 장수할 줄 알았는데...상황은 거꾸로였다고 말하며...

통통한 나의 몸을 마르게 할려고 노력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는데...

내 말을 들은 사람들 중 한명은 "자기합리화의 궤변"이라는 반응(?)을 보였다...ㅎㅎ...^-^

 

 

나의 시어머님도 마르신편이고...꼬장꼬장하신 성격이라 장수하시리라 생각하였다...^-^

그러나, 79세 되던 해에 별안간 심근경색으로 찰나의 순간에 돌아가셨다...ㅠㅠ...^-^

 

하루 빨리 비만을 죄로 몰아가는 사회적 편견이 바뀌어...

비만인도 당당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젊은 아가씨들이 날씬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마음놓고 식도락을 즐기는 사회도 왔으면 좋겠다...ㅎㅎ...^-^

 

 

                                                                                         - 2014년 5월26일 화요일...수산나 -

 

 

 

충북 음성 '감곡성당(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8호)'... 매괴박물관...

 

 

 

 충북 음성 '감곡성당(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8호)'... 매괴박물관 정면...^-^

 

 

 

 충북 음성 '감곡성당(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8호)' 안내문

 

 

 

 충북 음성 '감곡성당(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8호)' 대성전 측면

 

 

 

 충북 음성 '감곡성당(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8호)' 대성전 정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