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둘레야 모임

[단]둘레야 서울둘레길 2차 스탬프투어 3-2코스 '일자산~고덕역'(2015.4.28.화)/팥배나무 4장

 

[둘레야 서울둘레길 2차 스탬프투어 3-2코스  '일자산~고덕역']

 

어제(2015.4.27.월) '서울둘레길 3-2코스 일자산~고덕역' 탐방을 했다...

서울둘레길 완주를 목표로 5명의 회원이 뭉쳤다...ㅎㅎ...

1차 탐방은 '3-3코스 수서역~방이동생태경관보전지역'을 지난 3월에 했고...

이번 4월에는 2차 탐방을 시도한 것이다...

 

나의 체력이 부진한 탓으로 며칠전 부터 염려가 되었다...혹여나 내 체력에 비해 과도하게 걸어서 병이나 나면 어떡하나? ...

거기에 한술 더 떠서...근래에 모임이 이상하게도 겹쳐지는 바람에 연일 외출을 하여서...

피로(?)가 누적되므로써, 병이 나지 않을까 더욱 걱정을 하였다...ㅠㅠ... 

 

모든 염려를 뒤로하고...

5호선 올림픽공원역 1번출구에서 5명 회원이 10시에 만나...1차탐방 3-3코스의 마침점으로 되돌아가서...그곳에서 부터...

3-2코스 '일자산~고덕역' 탐방을 시도했다...ㅎㅎ...

 

1차탐방이 탄천~장지천~성내천을 잇는 물길탐방이라면...

2차탐방은 일자산의 오솔길을 오르내리는 산길탐방이다...ㅎㅎ..

 

약 3시간30분 동안의 '일자산' 산길탐방에서...

일자산 공동묘지를 바라보며...죽은이들의 영혼으로...저절로 숙연해지고...

둔촌 이집 선생이 신돈의 박해를 피해 은거했다는 바위굴(둔굴)이 있는 둔골쉼터에서는...

'이집'선생이 은거했던 바위굴(둔굴)을 잊지않게 위해...호를 '둔촌'으로 했다는 역사 속의 사실도 알게 되었다...ㅎㅎ...

 

또한 서현문화의 집-성남학아카데미에서 배웠던 '둔촌 이집과 천곡 최원도'의 진정한 우정이 생각나기도 했다...

경북 영천에는...광주이씨 이집의 부친 이당의 묘가 영천최씨 최원도의 어머니묘 옆자리라고 한다....

600여년이 지난 현재에도, 광주이씨(廣州李氏)와 영천최씨(永川崔氏)의 후손들 간에는

그들의 조상인 이집(李集)과 최원도(崔元道) 사이의 우의를 상고하면서

양가가 같은 날 묘제를 지내며 서로 상대방의 조상 묘에 잔을 올리고 참배하는 아름다운 풍습이 오늘날까지 남아있다고 한다....ㅎㅎ...

 

 

4월27일 월요일, 즉 4월말에 어떤 꽃들을 만날까 흥미진진해 가며 산길을 걷는데...

팥배나무 흰꽃이 만개한 모습이 눈에 띄고...보리수나무의 종모양 누런색꽃도 만개했다...ㅎㅎ...

때죽나무는 꽃봉오리만 조랑조랑 아래로 닥지닥지 매달려있고...노린재나무도 아직 꽃봉오리만 조랑조랑 달려있다...

며칠 후 이들도 만개하리라...ㅎㅎ...

 

오리나무의 청량한 녹색의 잎 사이에... 상수리나무 꽃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연쑥색의 색깔을 자랑하는 모습은 장관(?)이다...ㅎㅎ...

오솔길 양옆으로 신갈나무 작은 나무가 사열(?)되어 있다...키가 커서 신갈나무 꽃들을 사진촬영하기가 힘들었는데...

촬영하기 좋게 내 눈높이에 맞추어 꽃이 피었으니...이런 횡재가 어디 있는가? 하며 기쁜 마음으로 촬영을 했다...ㅎㅎ...

 

떡갈나무의 포근포근한 잎을 만져보면서...잎에 털이 많아 포근포근한데...

이것이 쑥잎처럼 살충작용을 하여...옛 조상들은 떡갈나무잎으로 떡을 싸서 상하지않게 하였다고...아는체(?)도 해보았다...ㅎㅎ... 

 

일자산 고덕역 가까이에 있는 오솔길 양옆에 덜꿩나무가 사열(?)되어 있는데...

깻잎처럼 생긴 그 잎에 유독히 벌레먹은 잎이 많다...ㅎㅎ...

회원 5명이 일제히 "왜, 이렇게, 이다지도 이 잎들만 벌레들이 먹었을까? "...의문을 제시한다...

"이 잎들이 맛있나? 하면서 냄새들을 맡아본다...ㅋㅋ...냄새를 맡아보더니 '분냄새 향기'가 난다고 한다."...ㅋㅋ...

나도 몇번이나 냄새를 맡아보는데...분향기 냄새를 못 느꼈는데...그 점이 못내 아쉽다...ㅠㅠ...

 

약 3시간30분 동안 산길로의 여행...몸에서 바스락거리는 소금기를 느낄 정도의 땀을 흘리고...

고덕역 주변의 '마실'이라는 음식점에서 점심식사를 했다...

 

무언가 한가지일을 해냈다는 성취감에 기분이 UP되어 있는데...

한정식 상차림이 궁중요리에 버금가는 정성이 깃든 음식이 나온다...ㅎㅎ...

음식으로 '호사한다' 하면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맛있게들 먹으니...이 아니 기쁠손가?...ㅎㅎㅎ...

 

*****힘들어 병날까 걱정한 내 마음이 부끄럽다...ㅎㅎ...****

 

- 2015년 4월28일 화요일 오후 3시50분...수산나 -

 

(사족) 서울 둘레길 스탬프는 현재 3개를 찍었다...ㅎㅎ...

 

첫번째 도장: 3구역 고덕일자산코스 4지점(탄천 끝 부분)

두번째 도장: 3구역 고덕일자산코스 3지점(방이동 생태경관보전지역 사무소 앞)

세번째 도장: 3구역 고덕일자산코스 2지점(일자산 초입-고덕역 4번출구 260 m 앞)

 

 

팥배나무 1

 

팥배나무 2

 

팥배나무 3

 

팥배나무 4...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