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당 미사 꽃꽂이 피정

[주미]2017년 2월5일 연중 제5주일(2017.2.5.일) 8시반 미사 / 미사와 꽃꽂이 등 29장



[주미]2017년 2월5일 연중 제5주일(2017.2.5.일) 8시반 미사


▦ 오늘은 연중 제6주일입니다. 주님께서는 십자가의 어리석음으로 주님의 지혜와 세상 논리의 크나큰 차이를 드러내십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참된 복음 정신을 심어 주시어, 열렬한 믿음과 한결같은 사랑으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게 해 주시기를 청하며 미사를 시작합시다.

본기도
주님, 주님의 가족을 자애로이 지켜 주시고, 천상 은총만을 바라는 저희를 끊임없이 보호해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성자의 이름으로 아멘.

말씀의 초대
이사야 예언자는, 굶주린 이에게 네 양식을 내어 주고, 고생하는 이의 넋을 흡족하게 해 준다면, 네 빛이 어둠 속에서 솟아오르리라고 한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나의 말과 복음 선포는 지혜롭고 설득력 있는 언변이 아니라, 성령의 힘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빛이고 소금이라며, 사람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라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너의 빛이 새벽빛처럼 터져 나오리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58,7-10
제2독서 <나는 여러분에게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의 신비를 선포하였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2,1-5
복음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5,13-16

[수원교구주보 복음단상 요약]

빛과 소금...................................용산대리구 사회복음화국장-김영삼 (요셉) 신부


 복음을 묵상하고, '나에게 소금같은 사람들은 누구였던가?' '나에게 빛과 같았던 이들은 누구였던가?' 뒤돌아 보면서 그들의 모범이 지금의 나를 만드는데 큰 역활을 해주었음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중요한 축구시합에서 심판도 모르고 넘어간 반칙을 솔직하게 고백하던 친구의 작지만 그러나 놀라운 정직함에서부터, 자신의 삶을 모두 바쳐 판자촌 철거민들과 함게 동고동락하며 아이들을 가르치시던 분의 삶의 이르게까지. 나이는 어리지만 옳고 깨끗하게 살려던 후배의 모습부터, 암으로 고생스럽게 투병하시면서도 불유한 청소년들을 그토록 아끼시던 노(老)선교사 신부님까지. 그 장소 그 순간에 빛나던 그분들에 대한 기억은 소중한 보석이 되어 제 마음 속에 남아 았습니다. 그러면서 묻게 됩니다. 나는 과연 그 누군가에게 빛과 소금 같은 존재가 되어 주었던가?


 각자 어느 위치에 있든, 조금씩 그러나 꾸준히 빛과 소금으로서의 빛나는 역활을 충실히 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뚤어지고 뒤틀린 이 세대에서 허물없는 사람, 순결한 사람, 하느님의 흠 없는 자녀가 되어, 이 세상에서 병처럼 빛날 수 있도록 하십시오.(필리 2,15)


[수원교구주보 전례 요약]

미사 전례......................................사무처 홍보전산실


 미사는 천주교 신자들이 하느님께 바치는 공적인 예배입니다. 미사는 예수님의 최후 만찬에 그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미사는 인간을 사랑하신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십자가의 죽음으로써 하느님 아버지께 당신 자신을 속죄 제물로 바치시고 부활하심을 기념하는 거룩한 희생 제사입니다. 예수님게서는 이 희생 제사를 최후 만찬 때 제정하셨습니다. 만찬 때에 예수님께서 빵과 포도주를 들고 기도하신 다음, 빵과 포도주가 당신 자신의 몸과 피가 되게 하시어 그것을 제자들에게 나누어 주시며 당신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이를 거행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미사는 그리스도의 파스카 신비의 기념제입니다. 천주교 신자들은 이 미사 안에서 빵과 포도주의 축성 이후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성체 안에 현존하신다고 고백하며, 이 신앙의 신비를 다음과 같이 응답합니다.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주님의 죽음을 전하며 부활을 선포하나이다."


 미사라는 용어의 의미 중에는 우리가 미사 중에 받은 은혜와 축복으로 충만되어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신비를 증거하는 자로 파견되어 간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연중 제6주일(2017.2.5.일) 수원교구 주보 겉면


연중 제6주일(2017.2.5.일) 수원교구 주보 겉면...편택 대리구 팽성 성당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연중 제6주일 영상 자막 1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신부님 복음 강론 1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신부님 복음 강론 2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성가대 1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성가대 2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영성체 1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영성체 2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8시반 미사...영성체 3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제대 봉헌 꽃꽂이 1


제대 봉헌 꽃꽂이 2


제대 봉헌 꽃꽂이 3


독서대 봉헌 꽃꽂이 1


독서대 봉헌 꽃꽂이 2


독서대 봉헌 꽃꽂이 3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성모상 봉헌 꽃꽂이 1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성모상 봉헌 꽃꽂이 2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성모상 봉헌 꽃꽂이 3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성모상 봉헌 꽃꽂이 4


분당 요한성당 대성전 성모상 봉헌 꽃꽂이 5


분당 요한성당 1층 피에타상 봉헌 꽃꽂이 1


분당 요한성당 1층 피에타상 봉헌 꽃꽂이 2


분당 요한성당 1층 피에타상 봉헌 꽃꽂이 3


분당 요한성당 1층 피에타상 봉헌 꽃꽂이 4


분당 요한성당 1층 소성전 독서대 봉헌 꽃꽂이 1


분당 요한성당 1층 소성전 독서대 봉헌 꽃꽂이 2


분당 요한성당 1층 소성전 독서대 봉헌 꽃꽂이 3


분당 요한성당 1층 소성전 독서대 봉헌 꽃꽂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