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노복 활동

판교노인종합복지관 지역탐방봉사단 서치라이트 제4차 탐방 <판교 독립서점 & 판교 어린이도서관> (2018.11.20.화)/사진 57장

판교노인종합복지관 지역탐방봉사단 서치라이트 제4차 탐방 <판교 독립서점 & 판교 어린이도서관> -사진 57장

집합일시 및 장소: 2018년 11월20일 화요일 오후1시, 복지관 로비층


일정: 복지관 로비층-서판교 카페거리(판교역로 10번길 12. 지하1층) 책방서울 탐방 - 판교 어린이 도서관 탐방-복지관


[1]사전 활동:

1. 주제 선정이유

2018년도 '책의 해'를 맞아 판교지역의 작은 서점이나 독립서점을 찾아 탐방하고 책 문화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선정


2. 사전 조사

 ① 인터넷을 통해 판교 지역의 작은 도서관 및 독립서점 현황을 조사

 ② 작은 도서관 약 24곳 조사, 현재 아파트 단지내 소재, 자원봉사자로 주로 운영이 되는데, 활성화가 안 되어있는 상황

 ③ 사회공헌 도서관인 넥슨 작은책방은 직원들에 한하여 사용되는 한계가 있어 아쉬움

 ④ 2곳의 독립서점 있었으나, 한 곳은 경영악화로 폐업, 한 곳(책방서울)만이 남아 있음.

 ⑤ 판교도서관, 판교 어린이도서관이 무료로 이용하는 공립시설이다.

 ⑥ 현대 어린이책미술관은 유료(6,000원)로 이용하는 시설이다.


3. 탐방 목적:

 ① 판교 서판교 거리에 있는 독립서점 '책방서울' 탐방 ~ '어른이 읽을 수 있는 동화책' 등을 알아보고, 서점 홍보 등을 하고자 한다.

② 판교 어린이도서관 탐방 ~ 이용시설과 안내사항 등을 알아 보고, 판교 시민의 풍요로운 독서 환경을 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한다.

 ③ 2018년 책의 해를 맞이 했으나, 판교지역 내 책방의 수가 적은 상황 ~ 작은 책방, 독립서점의 지원 방법이나 활성화 방법을 모색한다.


[2] 탐방 활동 결과

 ① 판교의 유일한 독립서점 '책방서울'을 찾아 갔으나, 사장님이 해외출장 중이라 문이 닫혀 있어 아쉬운 마음으로 발길을 돌렸음.

 ② 판교 어린이도서관 탐방 ~ 1관, 2관으로 나뉘어져 있다. 1관은 어린이를 위한 공간, 2관은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서관의 이미지 그대로다. 우리는 1관만 주로 관람했다. 1관은 1층에 유아열람실, 2층에 아동열람실, DVD 관람실, 종합열람실, 문헌정보실, 전자정보실 있다. 대여한 가능한 다양한 서적 등이 비치되어 있다. 3층은 로봇관으로 로봇 키트 만드는 교육실, 로봇에 관한 전시공간, 로봇에 관한 멀티스튜디오, 로봇을 체험하는 공간 등 다양한 것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1~3층까지 천정이 뚫려있어서인지 밝고 쾌적하고 아늑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점을 좋게 생각했다.

 ③ 느낀점 ~ 내 주변에 있는 시민들의 편의, 교육, 복지, 성장 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판교 어린이도서관 같은 시설물을 보다 적극적으로 내 것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부지런하게, 적극적으로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의 손주들 뿐 아니라 내 이웃의 손주들에게까지 혜택이 돌아가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했다.





판교역로 10번길 12.....책방서울 입구 1층... 지하1층에 있음.


책방서울 입구....지하1층으로 내려가는 계단


책방서울 입구 지하1층으로 내려가는 계단...홍보 포스터..."낮은 끝났다. 심야책방으로 오라."


지하1층...서울책방 입구...사장님의 해외출장으로 문이 닫혔어요. ...ㅠㅠ...^^


사장님의 해외출장 안내문..."울 리터리 업무로 과달라하라 국제 도서전에 참가합니다."

웬지 섭섭해서 클로즈업......"울 리터리 업무로 과달라하라 국제 도서전에 참가합니다."...ㅎㅎ...


판교 어린이도서관...외관 1


판교 어린이도서관...외관 2


판교 어린이도서관...외관 3...안내도 클로즈업


판교 어린이도서관...외관 4


판교 어린이도서관...외관 5


판교 어린이도서관...외관 6


종합안내


11월 휴관안내

 

도서관이용안내(2관)...2관은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서관의 이미지 그대로다.


도서관이용안내(1관)...어린이를 위한 공간이다.


도서관1관...1층...유아열람실 


도서관1관...1층...안내데스크


도서관1관...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1


도서관1관...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2


도서관1관...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그리고 2층


도서관1관...2층...아동열람실 1


도서관1관...2층...아동열람실 2


도서관1관...2층...종합열람실 1


도서관1관...2층...종합열람실 2...DVD실

 

도서관1관...2층...종합열람실 3...


도서관1관...2층...종합열람실 4


도서관1관...2층 아동열람실 입구 / 3층 신나는 로봇관 입구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입구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과 함께 이야기 해요 1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과 함께 이야기 해요 2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과 함께 이야기 해요 3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과 함께 이야기 해요 4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과 함께 이야기 해요 5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 키트 만드는 문화교실 1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 키트 만드는 문화교실 2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몸짓으로 맞춰보아요 1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몸짓으로 맞춰보아요 2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몸짓으로 맞춰보아요 3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몸짓으로 맞춰보아요 4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몸짓으로 맞춰보아요 5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몸짓으로 맞춰보아요 6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공연실 1...입구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공연실 2...로봇댄스 공연시간표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키보와 함께 키를 재볼까요?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3D프린터로 로봇을 만들어요 1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3D프린터로 로봇을 만들어요 2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3D프린터로 로봇을 만들어요 3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3D프린터로 로봇을 만들어요 3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세계 여러나라의 로봇들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은 무엇으로 만들까요?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이 나를 따라와요 1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이 나를 따라와요 2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이 나를 따라와요 3


도서관1관...3층...신나는 로봇관 ...로봇이 나를 따라와요 4


도서관1관...3층...


도서관1관...3층...엘리베이터 부착...시청각실의 인형극 안내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