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시·박물관·행복아카데미·강좌

[성남행복아카데미] 제6강 <당신은 만점 부모가 될 필요 없다>-오찬호 작가(2020.9.26.토)/사진 22장

성남행복아카데미 제6강

일시: 2020년 9월24일 일요일 오후5시45분~

방영: 유튜브 성남TV (9.24.목~30(수))

 

주제: <당신은 만점 부모가 될 필요 없다>

 강사: 오찬호 작가(사회학 연구자)

 

성남행복아카데미 제6강 <당신은 만점 부모가 될 필요 없다> -오찬호 작가(사회학 연구자)
오찬호 작가(사회학 연구자)출판 책 11권
결혼과 육아는 사회악
불평등의 크기를 줄여야 한다.

 

코로나 때문에 사회가 위태로워진다는 건 예측 가능했다. 
과거에 알파걸이었든, 슈퍼멈이든 앞으로는 경단녀다
육아서의 문제점...정상이라면 엄마가 적기에 교육을 해야 한다. 
육아서의 문제점...정상이라면 엄마가 적기에 교육을 하고...열정으로 가정의 화목을 유지해야 한다
엄마라서 이겨 낼 수 있었다. 
엄마라서 이겨 낼 수 있었다. ...그렇게 할 수 없는 사람들을 기만한다...ㅠㅠ...
남자다움, 여자다움 있어야 화목한 가정이 된다??
정상가족의 신화는 여성의 역활을 제한한다. 
아빠효과는 어떻게 오용되는가?...아빠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있다...아빠가 결핍된 가정은 비정상으로 취급??

 

나는 유능한 엄마다...그래서 무능한 엄마를 혐오 / 유능한 엄마가 되기 위하여 강박의 일상화 
"어떻게 아이에게 햄버거를 먹일 생각을 하지?"..."우리 아이는 햄버거가 뭔지 모른다." 하면서 빈정거린다?!

 

엄마 모성의 힘으로! 아빠만의 무엇으로! 아이가 결정된다?!!

 

우리는 노련하게 살아남기를 거부한다.-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김원형)
~다움과 당신을 무관한가?체면의 정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중립이 아니라 '나의 길들여짐'에 대한 의심이다

(나의 댓글 달기)

만점 부모의 환상을 가져서 불행했던 마음이 치유받는 기분이네요.
'정상' '~답다'라는 말을 쓰지 않고, 기준에 맞추어 판단하는 습성을 지양해야함을 배웠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고맙습니다.

- 2020.9.26.(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