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향[이기환의 흔적의 역사]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신라공주, 페르시아 왕자와 결혼/튤립나무(백합나무) 5장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신라공주, 페르시아 왕자와 결혼

 경향신문/오피니언/이기환 문화체육에디터/입력 : 2012-12-19 22:38:55

 

“신라를 표현한 내용 같은데…. 이 교수가 한번 확인해야 할 것 같아서….”

2010년 5월 어느 날, 이희수 한양대 교수(문화인류학과)에게 연락이 왔다. 이란의 다르유시 아크바르자데 아자드대 교수였다. 오랫동안 구전으로 내려온 이란의 대서사시인 <쿠쉬나메(Kush-name)>에서 방대한 ‘Silla’ 관련 내용이 들어있다는 것이었다. 이 교수는 깜짝 놀랐다. 과연 7세기 중반 아랍에 의해 멸망당한 사산조 페르시아의 왕족이 중국을 거쳐 신라로 망명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욱이 이 페르시아 왕족은 신라 공주와 결혼해서 아이까지 낳았으며, 이 아이가 훗날 아랍인을 물리치고 이란의 영웅이 됐다는 것이었다.(사진)

 


즉 사산조 페르시아가 멸망하자 중국으로 망명한 이란인들의 지도자 중에 아비틴이라는 인물이 있었다. 그는 중국 내 정치적 대혼란기에 이란인들의 안전이 위협받자 주변국왕(마친왕)의 주선으로 ‘낙원이나 다름없는 신라’로 망명한다. 아비틴은 신라왕인 타이후르와 폴로(격구) 경기와 사냥을 즐긴다. 심지어는 신라·이란 연합군을 결성, 침략해온 중국군을 물리치고 세력을 대륙까지 떨친다. 신라로 돌아온 아비틴에게 측근이 속삭인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신라 공주(프라랑)와 혼인하라”고…. 아비틴은 마음을 굳혔지만, 신라왕은 주저한다. “귀족들이 이방인과의 혼인을 반대한다”면서…. 그러나 아비틴은 신라왕 타이후르가 낸 시험문제를 주변의 도움으로 풀고는 마침내 국제결혼에 성공한다. 프라랑은 아비틴의 아들을 잉태한다. 신라에서 꿈같은 신혼생활을 즐기던 아비틴의 꿈에 신의 계시가 현현한다. “너의 아들이 자하크(아랍의 폭정자)를 처치하고 (페르시아의) 복수를 할 것”이라는…. 아비틴은 임신한 프라랑을 데리고 이란으로 귀국한다. 둘 사이에 신라와 페르시아의 피를 나눈 아들(파리둔)이 태어난다. 아비틴은 자하크에게 잡혀 처형당하고 만다. 하지만 신라·페르시아 양국동맹의 결실인 파리둔은 훗날 자하크를 죽이고 이란의 영웅이 된다. 신라 공주 프라랑은 아버지(타이후르)에게 승전보를 전한다.

“아버지, 저의 아들, 파리둔이 자하크를 철끈으로 묶고 그의 군대를 죽였습니다.”

사위와 딸의 승전보에 기뻐한 신라왕은 성대한 연회를 펼친다. 이상 <쿠쉬나메>의 대강만 훑어보아도 흥미진진한 내용이다. 2006~2007년 사이 이란에서 방영된 드라마 <대장금>이 80%를 넘는 경이로운 시청률을 자랑했다. 신라와 페르시아 시절부터 흘러온 핏줄이 지금도 당기고 있기 때문일까. <쿠쉬나메>에 담겨진 수수께끼를 풀어보자.

 

공주님왕자님

2010년 5월 어느 날, 이희수 한양대 교수(문화인류학과)에게 연락이 왔다....이란의 다르유시 아크바르자데 아자드대 교수였다. ...오랫동안 구전으로 내려온 이란의 대서사시인 <쿠쉬나메(Kush-name)>에서 방대한 ‘Silla’ 관련 내용이 들어있다는 것이었다....7세기 중반 아랍에 의해 멸망당한 사산조 페르시아의 왕족이 중국을 거쳐 신라로 망명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욱이 이 페르시아 왕족은 신라 공주와 결혼해서 아이까지 낳았으며, 이 아이가 훗날 아랍인을 물리치고 이란의 영웅이 됐다는 것이었다.(사진)

 

이란 사람들이 남~ 같지 않네요...ㅎㅎㅎ...^-^

- 2012년 12월30일 일요일...수산나 -

튤립나무(백합나무) 1

 

튤립나무(백합나무) 2...꽃

 

튤립나무(백합나무) 3...꽃

 

튤립나무(백합나무) 4...단풍

 

튤립나무(백합나무) 5...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