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러브드 (2011) Les bien-aimés The Beloved
- 요약정보
- 드라마 프랑스 139 분 개봉 2013-02-14
- 홈페이지
- 해외 www.le-pacte.com/france/a-l-affiche/detail/les-bien-aimes
- 제작/배급
- ㈜프레인글로벌 (배급), ㈜수키픽쳐스(수입)
- 감독
- 크리스토프 오노레
- 출연
- 까뜨린느 드뇌브 (마들렌 역), 키아라 마스트로얀니 (베라 역), 루디빈 새그니어 (젊은 마들렌 역), 루이스 가렐 (클레멩 역)
출연
- 폴 슈나이더 (Paul Schneider) 헨더슨 역 ...베라가 사랑한 게이인 밴드맨
- 라디보제 부크빅 (Radivoje Bukvic) 젊은 자호밀 역
- 미셀 델뻬쉬 (Michel Delpech) 프랑수와 역 .....베라의 새 아빠
- 골디 노테이 (Goldy Notay) 난디타 역
수상정보
34회 모스크바국제영화제(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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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회 바르셀로나국제영화제(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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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회 세자르영화제(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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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회 토론토국제영화제(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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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회 칸영화제(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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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엄마와 딸의 사랑을 향한 여정!
샹송과 함께 즐기는 45년간의 달콤 쌉싸름한 사랑 이야기!
60년대의 파리, 구두 한 켤레로 우연히 만난 잘생긴 체코 의사 ‘자호밀’과 사랑에 빠진 ‘마들렌’.
그와 프라하로 함께 떠나 결혼도 하고 딸도 가지지만 러시아의 침공과 ‘자호밀’의 외도로 인해 다시 파리로 돌아오게 된다.
30년 후, 런던에서 ‘마들렌’의 딸 ‘베라’는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뮤지션에게 강한 끌림을 느끼고 재혼한 ‘마들렌’은 전남편 ‘자호밀’과 다시 재회하게 되는데...
구두 한 켤레로 시작된 45년간의 사랑이야기
“사랑하는 것과 받는 것, 어떤 게 더 좋을까?”
1964 파리 마들렌,
‘로저 비비에’구두 한 켤레로 시작된 인연과 사랑에 빠지다
1970 프라하 마들렌,
도시를 점령한 탱크와 화염… 사랑은 한낱 꿈이 되다
1997 런던 베라,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남자를 사랑하다
2001 몬트리올 베라,
사랑은 쓰디쓴 독이 되어 파멸로 치닫다
[ ABOUT MOVIE ]
제64회 칸 국제영화제 폐막작 선정,
전 세계 언론의 마음을 사로잡은 환상적인 프랑스 뮤지컬 영화!
<비러브드>는 <쉘부르의 우산> 이후 오랜만에 다시 찾아온 프랑스 명불허전의 명배우 까뜨린느 드뇌브의 뮤지컬 로맨스이다. 영화는 제 64회 칸 영화제에서 폐막작으로 상영됐음은 물론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독립영화제로 꼽히는 선댄스 영화제와 토론토국제영화제의 메인 섹션인 갈라프레젠테이션에 연달아 초청되며 전세계 언론과 평단을 매혹시켰다. 영화를 접한 세계 유수 매체들은 “<비러브드>의 음악은 마음 속의 고통을 마법처럼 눈과 귀의 즐거움으로 바꿔준다!”_The New York Times, “두 여자의 사랑에 대한 은밀한 관찰. 그에 대한 거대한 서사시!”_Washington Post라며 <비러브드>가 전하는 음악과 작품성에 대한 아낌없는 찬사를 쏟아 냈다.
프랑스 최고의 명배우 까뜨린느 드뇌브
<쉘부르의 우산> 이후 뮤지컬 로맨스의 뮤즈로 컴백
이름만 들어도 가슴 설레는 명배우가 돌아왔다!
'금발의 요정'에서 중년의 사랑을 노래하는 ‘마들렌’으로 돌아온 까뜨린느 드뇌브
프랑스가 사랑하는 명배우 까뜨린느 드뇌브는 뮤지컬 영화 <비러브드>를 통해 한층 원숙한 캐릭터로 국내관객들과 조우한다. 칸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쉘부르의 우산>으로 '금발의 요정'이라 불리며 뜨거운 사랑을 받아온 까뜨린느 드뇌브는 현재까지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며 프랑스 영화계를 이끄는 명배우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부드러움과 차가움이 묘하게 공존하는 얼굴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까뜨린느 드뇌브는 그 동안의 세월을 자연스레 인정하듯 <비러브드>에서는 아름답게 나이든 '마들렌'으로 돌아와 중년의 깊은 사랑을 노래한다. <쉘부르의 우산> 이후 까뜨린느 드뇌브의 노래를 다시 들을 수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는 작품.
뿐만 아니라 <비러브드>에는 까뜨린느 드뇌브의 친딸인 키아라 마스트로얀니가 함께 출연해 실제 모녀지간의 애틋한 감성을 그대로 영화에 옮겨 담았다. '딸과 함께 작업하고 싶다'고 여러 차례 밝혀 온 까뜨린느 드뇌브의 소원이 이루어진 셈. 반세기에 걸친 엄마와 딸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비러브드>에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캐스팅으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 극장가를 점령한 프랑스 뮤지컬 영화
<레미제라블>을 잇는 프랑스 명품 뮤지컬 로맨스 <비러브드>
뮤지컬 영화를 위한 최적의 시나리오로 만들어진 완벽한 작품
제 64회 칸 영화제의 폐막작으로 선정된 이 영화는 파리, 프라하, 런던, 몬트리올의 아름다운 풍경과 감성적인 샹송으로 관객을 사로잡는 강렬하고 우아한 작품이다. 사랑스럽고 유머러스한 순간으로 가득하지만 곳곳에 도사려 있는 비극의 그림자가 때로는 행복과 고통을 동시에 안겨주는 사랑을 다각도로 깊이 있게 표현하며 은은하지만 강렬하게 프랑스 뮤지컬만의 매력을 내뿜는다. 또한 프랑스의 명배우 까뜨린느 드뇌브가 아름답게 나이 든 ‘마들렌’으로 돌아와 중년의 깊은 사랑을 노래한다. <쉘부르의 우산> 이후 까뜨린느 드뇌브의 노래를 다시 들을 수 있어 더욱 기대를 모은다.
원작이 있는 기존 뮤지컬 영화와 달리 오직 영화만을 위한 최적의 시나리오와 연출, 그리고 아름다운 20세기 유럽의 거리와 샹송, 브리티쉬팝 등 다양하고 매력적인 음악이 어우러진 <비러브드>는 프랑스 뮤지컬 영화 특유의 드라마틱한 안무와 멜로디로 주인공들의 섬세한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 PRODUCTION NOTE ]
영화는 그들이 사랑 받고 있는 지에 대한 해답은 제시하지 않는다.
<비러브드>
영화는 사랑에 빠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크리스토프 오노레 감독은 <비러브드>라는 제목을 비교적 빨리 정할 수 있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을 사랑스럽지만 때로는 두렵게 만드는 것은 그들이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확실해한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비러브드>, 즉 그들이 사랑 받고 있는지에 대한 해답은 제시하지 않는다.
<비러브드>는 쉽게 떠오른 제목이었지만, 첫 번째로 선택한 제목은 아니었다. 크리스토프 오노레 감독이 처음 생각했던 제목은 <임프루든스> (Imprudence: 무모함) 였지만, 그는 이 제목이 밀란 쿤데라와 너무 많이 닮아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영화 속 프라하의 모습까지- 밀란 쿤데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제목 그대로 걸었어도 들어맞았을 거라고 얘기하곤 했다. <비러브드>의 무모함은 특정한 기간에만 가능했던 자유의 증표와도 같았다. 엄마인 마들렌은 그녀의 인생과 사랑에 있어서 언제나 무모했지만, 다행히도 그녀의 세대는 본인의 충동에 대한 대가를 충분히 치를 수 있었다. 그녀는 그녀의 딸인 베라 또한 자신과 같이 사랑에 충실한 삶을 살기 바랬지만, 베라는 마들렌과 같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베라의 시대에는 충동적으로 치른 일에 대한 대가가 어느 순간 죽음을 초래할 수도 있는 치명타로 돌변한 것이다.
크리스토프 오노레의 <공간>
60년대의 파리, 프라하, 90년대의 런던, 2000년대 초기의 몬트리올.
60년대의 파리, 프라하, 90년대의 런던, 2000년대 초기의 몬트리올까지 사랑을 찾아 떠나는 이 여정은 주인공들 너머로 펼쳐지는 도시의 경관을 보는 즐거움을 더해주며 영화에 생명을 불어넣었지만, 이 공간들이 단지 관광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었다.
마들렌이 자호밀을 따라 프라하에 건너온 60년대, 그녀가 건너는 길에는 체코 점령을 기념하는 러시안 탱크들이 거리를 행진하고 있지만 그녀에게 그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남편을 되찾기 위해 그곳에 있는 것이다.
베라가 그녀가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기 위해 몬트리올에 도착했을 때는 왠지 모를 이상한 불안감이 가득했다. 이 날은 9/11 테러나 일어난 밤이었다.
감정은 공간을 타고 충분히 전해졌으므로, 런던에서는 굳이 빅벤 등의 상징적인 장소를 통해 세세하게 설명하지 않는다. 그저 영화로 대화하는 사람들을 등장시킴으로써 세련되게 공간의 이동을 표현했다.
주인공의 속마음을 전하는 사랑의 노래
서정적인 프랑스 싱어송라이터_ 알렉스 뷰파인(Alex Beaupain)
감각적인 프랑스 음악의 진수를 들려주고 있는 음악가 알렉스 뷰파인은, 다수의 영화 음악으로 프랑스 영화의 영상미를 극대화 시킨 주인공. 서정적이고, 슬픈 듯하면서도 따스한 그의 음악은 듣는 이의 마음을 녹이며 감상에 젖어 들게 만든다.
알렉스 뷰파인은 우아한 가사와 강한 멜로디가 있는 문학적이고, 자선적이며 멜랑꼴리한 대중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대학에서 영화를 공부했던 것을 바탕으로 영화 속 상황들을 노래로 표현하는데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그의 노래들은 상황을 연결해 글로 적혀져 있던 대화를 노래로 대체한다. 노래들은 히트송은 아니지만 속마음을 얘기하는 독백과 같이 서정적이다.
크리스토프 오노레 감독과는 어린 시절부터 친한 사이로, 크리스토프 오노레 감독의 모든 영화 속 음악은 알렉스 뷰파인의 몫이다. 두 사람이 오랫동안 함께 해온 호흡은 이번 영화 <비러브드>에서 더욱 더 빛난다. 그의 음악과 스크린에서 펼쳐지는 주인공들의 감정들이 완벽하게 조율되는 순간,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두 사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963년에 시작해 2008년에 끝나는 45년 간의 시대의 재구성
<비러브드>는 1963년에 시작하여 2008년에 끝나는 45년 간의 무척 긴 시간을 이야기한다.
조금 더 소설적이고 싶은 욕구로 만들어졌으며, 오랜 시간 동안 캐릭터들을 따라다니며 각자의 흘러가는 시간을 보여주고 싶었다.
시대를 과도하게 재구성하지 않고 어떻게 극중 캐릭터와 그들의 감정을 통해 흘러가는 시간을 전달할 것인가는 정말 어려운 도전이었다. 빈티지 스타일은 매력적이지만 잘못하면 패션전시회처럼 보이기 쉬웠기 때문이다.
60년대를 묘사하는 것은 재미있었다. 첫 장면은 관객들을 영화로 몰입시키는 프롤로그로 발레와도 비슷하다. 하지만 그 후에는 촬영감독과 협의해 각 시대를 특징화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
70년대와 90년대, 그리고 2000년대는 같은 빛 아래에 조명되었지만, 이와 마찬가지로, 의상과 세트 또한 한 시대에서 다음 시대로 전해지는 의상, 가구, 액세서리처럼 유행타지 않는 것들로 작업하려고 했다.
'현대' 집에 대한 가족의 기억에는 10년, 20년 혹은 30년 전의 다른 시대의 기억이 얇은 막처럼 덮여있다. 내게는 우리와 시간의 관계에 대한 상대성을 붙잡아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이 되기 하루 전날까지는 꽤 오래 전이지만 아주 가깝게 느껴진다.
시간의 변화를 보여주는 건 여주인공들이다.
그녀들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에서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게 했다.
키아라-베라가 까뜨린느-마들렌처럼 금발이길 원했다. 그런 다음 베라의 머리는 다시 갈색으로 변하는데, 변화를 통해 금발이 주는 경쾌함을 없애고 좀 더 어두운 시대를 표현하고자 했다.
영화는 40년의 세월을 아우른다. 멀지만 여전히 현재 우리의 삶과 닮아 있는 그 시절의 어떤 것들에 대해 밀도 있게 다룬다. 1998년에 베라는 런던에 있고 2001년에는 몬트리올에 있다. 시간을 건너뛰지만 영화는 ‘오늘’을 대표할 수 있는 건 없다는 사실을 전달한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이 되기 하루 전날까지는 지나간 세기지만 아주 가깝게 느껴진다. 이 시대는 시간에 대한 “혼혈”관계라고도 볼 수 있다. 가벼움과 슬픔이 혼합된 시간, 불행을 이겨내고 너무나 빠르게 극복해낸 시간이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는 여러 시대를 재구성하는 작업이 매우 신중하고 세심하길 바랬다.
[ PRIOR INFORMATION ]
로저 비비에의 빨간 구두 한 켤레
영화가 집착한 것은 다름 아닌 구두였다. 구두에 대한 페티시가 강한 영화였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설명 보다는 구두를 보여주는데 더 집중했다. 로저 비비에의 구두 – 한마디로 럭셔리한 구두 – 는 젊은 마들렌에게 탐욕의 대상이자 그녀에게 너무 소중한 보물이며 그녀를 더 매력적이고 당당하게 만들어 주는 존재다. 로저 비비에의 빨간 구두를 신고 또각또각 걷는 그녀의 모습은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우며 그녀를 바라본 사람이라면 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게끔 만든다. 이 빨간 구두 한 켤레는 마들렌에게 반세기 동안 가슴에 묻어둘 사랑을 만나게 도와준다. 구두 한 켤레로 마들렌의 인생이 바뀌어버린 것이다.
로저 비비에(Roger Vivier)
1907년 프랑스에서 태어난 디자이너 로저 비비에는 53년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이 대관식 때 신었던 구두로 유명해졌다. 63년에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를 시작하면서 시대의 패션 아이콘인 재클린 케네디, 엘리자베스 테일러, 마들렌 디트리히 등을 비롯한 수많은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스스로 “내 구두는 조각이다”라고 표현할 만큼 세련되고 우아한 디자인을 잇따라 선보인 그는 꼬챙이처럼 가늘고 뾰족한 구두 굽을 만들고 ‘스틸레토(Stiletto: 못이나 단검처럼 날이 좁고 뾰족하다는 의미)힐’이란 이름을 붙였다. 발이 투명하게 비치는 비닐소재의 구두도 최초로 내놓았다. 로저 비비에 구두의 ‘시그니처 디자인’은 구두 앞부분에 놓인 벨트 버클 모양의 네모 장식이다.
영화 <세브린느>에서 고급창녀로 나왔던 카트린느 드뇌브가 입생로랑의 H라인 코트와 원피스에 매치한 것이 바로 로저비비에의 사각 프레임 스틸레토였다. 이 영화를 계기로 사각 프레임은 패션 제국의 아이콘이 되었다.
재클린 케네디는 발목까지 오는 시가렛 팬츠에 사각 프레임이 장식된 플랫슈즈를 매치해 더욱 유명해졌다. 어쨌거나 로저 비비에가 만드는 기막힌 실루엣의 하이힐은 재클린 케네디를 비롯해서 마를렌 디트리히, 심슨부인, 카트린느 드뇌브, 잔모로 등 당시 패셔니스타들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고, 지금은 제시카 비엘, 스칼렛 요한슨, 데미 무어와 같은 여배우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출처: “서은영이 사랑하는 101가지” (저자: 서은영) P74-77
왼쪽이 젊은 루드빈 새그니어(젊은 마들렌 역),
중앙이 카트린느 드뇌브(나이든 마들렌 역)~ 서양인이 나이가 들면 몸매가 이렇게 변형되는 것이 신기하다...붉은 빛 바바리가 꽤나 멋있다.
오른쪽이 키아라 마스트로얀니(카트린느 드뇌브의 친 딸, 영화에서도 딸 '베라'로 출연)~ 젊을 때의 엄마 모습과 똑~같은데 대단히 놀랐다...^-^)
[ 비러브드].....2013년2월16일 이수역 아트나인 관람
카트린느 드뇌브와 그녀의 친 딸 '키아라 마스트로얀니'가 영화에서 실제 모녀로 나온다...젊을 때 카트린느 드뇌브와 너무 똑같아 옛날 그녀의 전성기 때 영화를 상영하는 줄로 착각했다...서양인이 나이 들면 젊을 때 모습이 상상이 안 될 정도의 얼굴(?)과 중후한 몸매로 완죤(?) 바뀐다는 사실에 일단 놀랐다...ㅎㅎ...^-^
그래도 마지막 장면 카트린느 드뇌브의 붉은색 가죽바바리 입은 모습이 품위있게 멋있다...ㅎㅎ...^-^
마들렌의 딸 베라가 게이인 밴드맨(폴 슈나이더: 헨더슨 역)을 치명적으로 사랑하여...에이즈 환자인 그의 아이를 낳기를 원하여...게이애인과 함께 3사람이 성교를 하고...무모함을 깨달아 후회가 밀려왔는지...목욕탕에 있는 헨더슨의 약을 몽땅 가져와 먹음으로써 결국 죽게되는 비극이다...나의 정서로는 도저히 공감이 안되는 장면이다...^-^
더군다나 그녀를 사랑하는 루이스 가렐(클레멩 역)이 옆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비극 중의 비극이다...ㅠㅠ...^-^
엄마 마들렌은 구두방 점원인데...우연히 창녀의 길로 접어들어 체코의사(자호밀)와 결혼했는데...그의 외도로 이혼하고...새로 재혼한 남편과 결혼생활 유지, 나중에 찾아온 전 남편과 밀애 등으로 45년간이나 이중생활을 하는 점 또한 나의 정서로는 이해가 안된다...ㅎㅎ...^-^
섹스 장면이 너무 많이 나와 부담없는 사람과 관람했으니 다행이지...거북한 관계의 사람과 보았다면 민망할 뻔 했다...ㅋㅋ...^-^
- 2013년 2월16일 토요일...수산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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