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암사지 출토 왕실자기 안내문
향완에 쓰여있는 '목천서만(木川徐万)'은 충청도 목천자기소에서 '서만'이라는 장인이 세금으로 바친 공납자기란 의미이다...
분청사기에 쓰여있는 '녕(寧)'은 퇴위한 정종의 비를 위한 관청인 '인녕부'를 의미한다.
장흥고, 내섬시 등의 관청 이름이 쓰여있는 분청사기 조각들이 출토...관청에 납품한 공납자기를 회암사로 운반해서 사용한 것으로 추정...
'내용(內用)'이라고 적힌 백자 역시 왕실용 자기이다. 경기도 광주 우산리 3호에서도 '내용'명 백자가 출토된 것으로 볼때,
분원관요가 운영되면서 회암사에 왕실자기를 조달한 것으로 보인다...
'천(天), 지(地), 현(玄), 황(黃), 별(星), 좌(左), 우(右)' 간지 및 각종 숫자가 적힌 자기류는 분원 관요에서 다량으로 제작된 것으로,
회암사의 위상이 당시 왕실 수준에 이르렀음을 말해준다...^-^
회암사지 출토 왕실자기 편
청기와 왕실 관련 기와 안내문
청기와는 중국 명나라 황실에서 유행한 것으로, 평기와에 유약을 발라 청색이 드러나도록 구워낸 것이다.
청기와는 재료를 구하기가 어려워 재정적인 부담이 컸고 왕실의 권위와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회암사에서 출토된 청기와는 수기와이고, 주요 건물지에서 1~2점씩만 출토되고 있는 점으로 볼 때 건물지붕에 상징적으로 올렸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대장전에서 출토된 청기와를 미루어 볼 때, 청기와의 대부분이 용마루 한 가운데에 올렸던 것으로 보인다.
'황제만세(皇帝萬歲)'명 기와나 효령대군이 후원한 '천순3년(天順三年)'명 기와를 통해 왕실의 관심과 지원이 컸음을 살펴볼 수 있다.
범자문 기와 안내문 1
범자문 기와 안내문 2
범자문 수막새
범자문 암막새
용문 기와 안내문
용문 수막새 편
용문 암막새
용문 암막새
봉황문 기와 안내문
봉황문 수막새 1
봉황문 수막새 2
봉황문 수막새 3
명문 기와 안내문
'천순경진'명 암막새/'효령대군 정통병진'명 수막새/'홍무 30년 정축3월일'명 수막새
'성화6년'명 암막새 편' 과 '천순경진'명 수막새
'궁궐'명 수기와/'황제만세'명 암막새 편/'보광전'명 암기와
화문 기와 안내문
화문 수막새 편/화문 수막새
화문 수막새
화문 암막새
연화문 기와 안내문
연화문 수막새/연화문 수막새 편
연화문 수막새/연화문 암막새 편
회암사의 명문백자 안내문
회암사에서 출토된 백자의 명문은 ' 천, 지, 현, 황, 별, 좌, 우, 해, 회, 승. 불, 삼, 정, 십' 등으로 다양하다...
명문을 나타내는 방식은 '음각, 정각, 묵서' 등이 있으며, 음각과 정각, 정각과 묵서를 함께 사용한 예도 많다...
음각수법은 도자기를 굽기전에 글자를 새겨넣고 유약을 바르고 구우며, 정각수법은 도자기를 구운 후 뾰족한 도구로 쪼아서 새겼다...
묵서수법은 도자기를 구운 후에 붓으로 글자를 써놓았다.
명문의 위치는 도자기의 안쪽 바닥 중앙, 동체 측면, 굽 안쪽의 등인데, 대부분 굽 안쪽의 바닥이나 도자기 안쪽 바닥에 있다...
음각, 정각명문은 양질 혹은 조질백자에서...묵서명문은 주로 조질백자에서 발견...
정각명문에서도 '큰쇼'라는 한글명문은 양질백자...一, 二, 三 등의 명문은 다소 조잡한 백자에서 발견되는데,
정각명문 중에 유독 '三'명이 유독 많은 것도 특이롭다...^-^
백자'큰쇼'명 접시 편/백자'슉의궁'명 발/백자'배'명 장군 편
백자'우+신'명 발 편/백자'지+정'명 발 편/백자'황+오'명 발 편
백자'천'명 발 편/백자'지'명 발 편/백자'지+재종'명 발 편
회암사와 양주 도자기 안내문
양주 도자기....병/파수 항아리/주구둥이
양주 도자기....분청사기 조화 모란문 항아리 편/백자 완/백자 발
'회암'명 청동 발 안내문
'회암'명 청동 발 1
'회암'명 청동 발 2
'회암'명 청동 발 3
'회암'명 청동 발 4
백자 염형 향로/백자 삼족 향로
백자 고족배
백자 자라병 /분청사기 덤벙문 자라병
백자 벼루 편/백자 소삼채 대좌/백자 연적
백자 네귀 항아리
백자 동자상
벼루 편
신중상(머리) 편
명문 전
'만'명 전
불상(머리) 편/불상(손) 편/불상(몸) 편
대좌
불상(손) 편/불상(머리) 편/불상(몸) 편
광배 편
보관 장식 편
불상(머리) 편
서승당 절개 모형 1
서승당 절개 모형 2
서승당 안내문
서승당은 승려들이 사용하는 선방으로 추정...바닥보다 45cm가량 높게 설치된 'ㅌ'자형의 침상식 구들이 서로 마주보며 배치...
'ㅌ'자형 마주보는 침상식 구들은 경남 하동 칠불사의 '亞' 자형 방의 구들과 비슷하나 서승당 구들은 규모가 커서 남북 양쪽 4개소의 아궁이에서 불을 땔수있다...^-^
회암사 약사 삼존도
회암사 고승 안내문
회암사 불화
회암사 불화 안내문
선각왕사비 탁본
선각왕사비 탁본 안내문
회암사지 유구터 모형
회암사지 가람 배치도 모형
조선시대 회암사 불사 관련 기록과 명문기와를 통해 본 회암사 중창
회암사지(국가사적 128호) 전망대 안내판
회암사지 1
회암사지 2
회암사지 3...부도탑.
회암사지 4...당간지주.
회암사지 5...당간지주...^-^
회암사지 6
회암사지 7
회암사의 역사 안내문...회암사지 전망대 안내판에서...^-^
회암사 복원 추정도...회암사지 전망대 안내판에서...^-^
회암사지 부도탑 사진...회암사지 전망대 안내판에서...^-^
무학대사 홍융탑(보물 388호) /무학대사 홍융탑 앞 쌍사자 석등(보물 389호)/지공선사 부도 및 석등(경기도 유형문화재 4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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