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문화원·문화해설사·인문학

한국현대문학관 사진 58장을 블로그에 올린 날(2013.11.18.월)-20장

 [한국현대문학관 사진 58장을 블로그에 올린 날]

 

성남문화원에서 시행하는 <찾아가는 내 고장 바로알기> 현장답사를 다녀왔다...^-^

일정은 '용산전쟁기념관→한국현대문학관→중식(세종가든)→국립중앙박물관→2013, 국회 시낭송의 밤(헌정기념관)→석식(국회 리셉션홀)'이다...^-^

 

그 중에서 두번째 일정이었던 '한국현대문학관'을 촬영한 사진 58장을 블로그에 오늘 올렸다...^-^

 

한국현대문학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 현대문학관이라고 한다...^-^

1997년 11월 「동서문학관」이란 이름으로 계원조형예술대학교(경기도 의왕시 소재)내에서 개관되었다가.....

2000년 7월 「한국현대문학관」이름으로 명칭을 바꾸고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 소재 (주)파라다이스 별관에 재개관 되었다.

수필가 벽강 '전숙희'선생의 용단으로 결실을 보았고, (주)파라다이스 '전락원' 회장의 지원으로 오늘에 이르렀다고 한다.

 

한국현대문학의 100년 자취를 대표할 초판본을 포함한 문학도서 2,000여권, 문학인 육필원고 1,000여점, 사진자료 1,500여점,

문학잡지와 연구논문집 다수를 소장하고 있다고 하며...이밖에 벽강 '전숙희'선생 기념실이 있다...^-^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면서 6개의 코너로 분류하여 올렸다...^-^

①월북작가와 북한발행서적 전시 코너

②특별(?)기획전시 코너

③모국어를 빛낸 문학가 20인 초상 코너

④한국현대문학사 계보 코너

⑤현대문학 100년 소설가.시인 전시 코너

⑥ 벽강 '전숙희'선생 기념실

 

<①월북작가와 북한발행서적 전시 코너>는 자세히 보지 않아 잘~ 모르겠고......ㅎㅎ...^-^

 

<②특별(?)기획전시 코너>에서는 소설가 '이상'의 전시물이  기괴(?)하여 시선을 끌었다...건축가 기수시절의 '이상'의 사진이 예쁜 여자의 사진이고...안내문은 거꾸로 쓰여있으며... 자화상 사진은 긴~ 머리카락(?)이 벌거벗은 다리사이에 끼어있는 엽기적인 모습으로 소개 되어있다...배추흰나비의 토막난 날개를 핀에 꽂아 전시하였는데...문회해설사의 설명에 의하면 이상의 소설 '날개'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한다...ㅎㅎ...^-^

또한 묵지가 아닌 검은 비닐봉지를 전시한 모습도 보였는데...뭔(?) 의미인지 설명이 없으므로...궁금하기만 하다...ㅎㅎ...^-^

 

<③모국어를 빛낸 문학가 20인 초상 코너>는 성남문화원 어르신 문화학교 답사회원들이 방문하였을 때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처음으로 경청하던 장소이다...경청이 끝난 후 20인의 초상 중 '김소월'과 '박태원'의 초상만을 선택하여 촬영했다...김소월은 어려서 내가 가장 많이 외우던 시인이므로...박태원은 설국열차의 영화감독 '봉준호'의 외할아버지이므로...애정(?)이 가는 까닭에 촬영했다...ㅎㅎ...^-^   

 

<④한국현대문학사 계보 코너>에서는 100년의 현대문학 계보를 도표로 그린 전시물과 청마 '유치환'의 전시물만 촬영했다...ㅎㅎ...^-^

 

<⑤현대문학 100년 소설가.시인 전시 코너>에서는 윤동주와 김소월, 이상의 육필을 직접 보는 행운(?)을 누렸고...

소설가 황순원과 박태원(봉준호 감독 외할아버지)...시인 김춘수와 김수영의 초상과 안내문을 선택하여 촬영했다...ㅎㅎ...^-^

 

<⑥ 벽강 '전숙희'선생 기념실>에서는 수필가의 유품을 보았는데...

기념실 앞에 놓여진 대형의 '헝클어진 옥수수수염(?) 그림(?)액자'를 보고...답사회원들과 그림에 대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ㅎㅎ...^-^   

 

현대문학 100년의 향기를 짧으나마 다시 한번 반추하며 느껴보았던 시간이었다...ㅎㅎ...^-^

  

- 201년 11월18일 월요일...수산나 -

 

 

한국현대문학관 입구

 

한국현대문학관 연혁

 

한국현대문학관...특별(?)기획전시 코너...

 

 

한국현대문학관...특별(?)기획전시 코너...전경...^-^

 

한국현대문학관...특별(?)기획전시 코너...소설가 '이상' 코너...^-^

 

한국현대문학관...특별(?)기획전시 코너...소설 '이상' 의 날개를 의미하는 전시물이라고 합니다...ㅎㅎ...^-^

 

한국현대문학관...모국어를 빛낸 문학가 20인 초상 코너 1...^-^

 

"성남문화원 어르신 문화학교 답사회원들이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처음으로 경청하던 장소" 입니다...ㅎㅎ...^-^

 

한국현대문학관...모국어를 빛낸 문학가 20인 초상 코너 2...^-^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경청하시는 성남문화원 어르신 문화학교 답사회원들 입니다"...ㅎㅎ...^-^

 

한국현대문학관...모국어를 빛낸 문학가 20인 초상 코너...^-^

 

김소월은 어려서 내가 가장 많이 외우던 시인이므로...박태원은 설국열차의 영화감독 '봉준호'의 외할아버지이므로...애정(?)이 가는 까닭에 촬영했다...ㅎㅎ...^-^   

 

 

한국현대문학관 ...'한국 현대 문학사 계보' 전시 코너

 

한국현대문학관 ...'한국 현대 문학사 계보' 전시 코너...'한국 현대 문학사 계보' 1

 

한국현대문학관...'한국 현대 문학사 계보' 전시 코너...'한국 현대 문학사 계보' 2

 

한국현대문학관...소설가. 시인. 전시실...'윤동주/김소월/김억'의 육필' 촬영하는 답사회원...^-^^-^

 

 

한국현대문학관...소설가. 시인. 전시실...'윤동주/김소월/김억'의 육필...^-^

 

한국현대문학관...소설가. 시인. 전시실...김소월의 육필 「기분전환」

 

한국현대문학관...소설가. 시인. 전시실...신석정의 육필 「푸른 침실」/이상의 육필 「애마」

 

 

한국현대문학관...소설가. 시인. 전시실...황순원과 김동리 전시물....^-^

 

 

한국현대문학관...소설가. 시인. 전시실...시인 '김춘수'와 '김수영'...^-^

 

한국현대문학관...소설가. 시인. 전시실...소설가 '박태원(봉준호 감독 외할아버지)' 전시물...^-^ 

 

한국현대문학관...벽강 <'전숙희'선생 기념실> 입구...^-^

 

기념실 앞에 놓여진 대형의 '헝클어진 옥수수수염(?) 그림(?)액자'를 보고...답사회원들과 그림에 대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