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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문화원·문화해설사·인문학

성남문화원 <찾아가는 내 고장 바로알기>현장답사(2차)-[국립중앙박물관]-수산나촬영(2013.11.14)-123장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가는 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입구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층에서 내려다 본 1층...^-^

 

"3층에서 부터 2층 1층으로 내려오면서...국립중앙박물관 문화해설사로 활동하시면서... 

오늘 성남어르신 문화학교 현장답사에 참여하신 분의 안내로 명품 13점을 관람했습니다...ㅎㅎ."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입구 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내부 전경 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항아리(백자 호: 보물1437호)...^-^

 

"백자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기억이 온전한게 별로 없네요...ㅠㅠ...다음에는 메모를 해야겠습니다...ㅠㅠ...^-^

 

항아리(백자 호: 보물1437호) 명패...^-^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구름 용무늬 항아리(백자 청화 운룡문 호)'...1966년 구입...^-^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구름 용무늬 항아리(백자 청화 운룡문 호)' 명패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구름 용무늬 항아리(백자 청화 운룡문 호)' ...2003년 구입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구름 용무늬 항아리(백자 청화 운룡문 호)' 명패

 

"용무늬는 임금만이 쓸 수 있었다고 합니다...ㅎㅎ."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백자 연꽃무늬 항아리(백자 동화 연화문 호)'

 

'백자 연꽃무늬 항아리(백자 동화 연화문 호)' 명패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5호실 도자공예-백자실...'백자 포도무늬 항아리(백자 청화철화 포도문 호)'

 

'백자 포도무늬 항아리(백자 청화철화 포도문 호)' 명패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4호 도자공예-분청사기실...분청사기의 상식기법 안내문

 

"분청 / 조화 / 상감 / 분장 / 철화 / 박지 / 인화"...^-^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4호 도자공예-분청사기실...분청사기...^-^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4호 도자공예-분청사기실...분청사기 구름 용무늬 항아리(분청사기 상감인화 운용문 호-국보 259호)

 

분청사기 구름 용무늬 항아리(분청사기 상감인화 운용문 호-국보 259호) 명패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4호 도자공예-분청사기실...분청사기 여의두무늬 병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4호 도자공예-분청사기실...분청사기 모란무늬 자라병(국보 제260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2호 금속공예실로 이동 하는 중 입니다...ㅎㅎ...^-^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2호 금속공예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2호 금속공예실...'천흥사종(천흥사 명 청동 범종-국보 제280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2호 금속공예실...'천흥사종(천흥사 명 청동 범종-국보 제280호)' 안내문

 

천안 성거산 천흥사의 종으로 조선시대에는 남한산성에서 시간을 알리는데 사용...

고리의 용이 정면을 응시하며 보주를 물고있는 점, 제작연대를 밝힌 글귀를 위패모양 안에 새긴 것은 고려 종의 새로운 예이다. 

 

'천흥사종(천흥사 명 청동 범종-국보 제280호)' ...용뉴..."고리의 용이 정면을 응시하며 보주(여의주)를 물고있는 점"...클로즈업...^-^

 

'천흥사종(천흥사 명 청동 범종-국보 제280호)'..."제작연대를 밝힌 글귀를 위패모양 안에 새긴 것"...클로즈업...^-^

 

"성거산 천흥사 종명......통화 이십팔년 ????..." 등 써 있네요...ㅎㅎ...^-^

 

'천흥사종(천흥사 명 청동 범종-국보 제280호)'...'비천상' 무늬...^-^

 

"개인적으로 '비천상'무늬가 아름다워서...한~참을 보았습니다...ㅎㅎ...^-^

 

'천흥사종(천흥사 명 청동 범종-국보 제280호)'...'당좌'...^-^

 

'천흥사종(천흥사 명 청동 범종-국보 제280호)'...'연뢰'..^-^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2호 금속공예실...'쇠북과 쇠북걸이'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2호 금속공예실...반가사유상(국보 78호) 안내문

 

반가사유상(국보 78호) 정면

 

반가사유상(국보 78호) 우측면

 

반가사유상(국보 78호) 후면

 

반가사유상(국보 78호) 좌측면

 

"선이 곱고 우아하며 섬세하여서... 대단히 아름다습니다...ㅎㅎ..."

 

한국의 반가사유상(국보 78호) / 일본 목조 반가사유상(일본 국보1호) 비교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우측에 '철조 불좌상'...^-^

철조 불좌상은 고려 말...개성을 중심으로 한 경기 북부지역 불상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위의 사진 우측 '철조 불좌상'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보살 안내문'

 

" 미륵보살 / 관음보살 /문수보살 / 보현보살 /대세지보살 / 지장보살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보살상의 명칭'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부처의 구분'

 

"석가모니불 /비로자나불 /아미타불 / 약사불"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철조 비로자나불 좌상'

 

단정한 얼굴, 안정감 있는자세,  표면에 이음매가 보이지 않는 뛰어난 주조기술 등에서 통일신라 불상의 전통이 엿보인다.

그러나 형식화된 옷주름 등 세부 표현에서는 사실성이 떨어지는 고려 철불의 특징도 함께 나타나고 있어,

통일신라 말 고려초에 제작된 불상으로 보인다. 

 

'철조 비로자나불 좌상'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철조 부처 좌상(보물 332호)과 석조 약사불 좌상'...^-^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철조 부처 좌상(보물 332호)'...클로즈업...^-^ 

 

높이가 2.88m, 무게가 6.2톤에 달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철불...석굴암 본존불과 같은 형식의 옷차림과 손갖춤을 하고 있으나

허리가 급격히 가늘어진 조형감과 추상화된 세부표현으로 미루어 통일신라 불상을 계승한 고려 초기의 작품으로 보인다.

부처의 양 무릎에는 딱딱하게 굳은 옻칠의 흔적이 남아있어 원래 불상 전체에 두껍게 옻칠을 한 다음에 도금을 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철조 부처 좌상(보물 332호)'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석조 약사불 좌상'...클로즈업...^-^

 

약사불은 질병을 고쳐주고 재난에서 구해주며  음식과 옷을 주는 부처로 왼손에는 약단지를 들고있다.

 

'석조 약사불 좌상'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비로자나불은 온누리에 가득 찬 진리의 빛을 형상화한 부처...중국이나 일본과 달리 보관을 쓰지 않는 부처의 모습으로 표현...

손갖춤으로는 한쪽 손으로 반대편 손가락을 감싸 쥔 '지권인'이다...^-^

이 비로자나불상은 얼굴이 동그랗고 표정이 현실적이며, 신체는 둔중하고 옷주름은 계단모양으로 규칙적이다.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광배와 대좌는 통일신라 후반기 석불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감산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국보 81호)'

 

경주의 감산사터에서 옮겨온 것으로 광배 뒷면에는 이 불상을 만든 사람, 만든 목적 등이 자세하게 새겨져 있다.

명문에 따르면 이 불상들은 집사부시랑 김지성이 부모의 은혜와 임금의 은덕에 보답하고자 성덕왕 18년 (719)에 만들기 시작한 아미타불과 미륵보살이다.

미륵보살은 온화한 표정과 허리를 약간 비튼 자세를 보이며, 통일신라 8세기 전반 석조조각의 수준을 잘 보여주는 빼어난 작품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감산사 석조 아미타불 입상(국보 82호)'

 

불상을 만들던 중 성덕왕 19년(720)에 김지성이 죽자 김지성의 명복을 비는 내용도 아미타불 광배 뒷면에 함께 새겨졌다.

아미타불은 엄숙한 표정으로 곧게 선 자세를 취하고 있는데...통일신라 8세기 전반 석조조각의 수준을 잘 보여주는 빼어난 작품이다. 

 

'감산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국보 81호)'과 '감산사 석조 아미타불 입상(국보 82호)'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301호 부처 보살 불상 전시실...'목조 부처 좌상'

 

조선 후기에 널리 제작된 삼방불 중의 1점...삼방불은 일반적으로 가운데 석가불, 왼쪽에 약사불, 오른쪽에 아미타불을 구성...

조선 후기 사찰에서 대웅전에 봉안되었으며, 이 불상은 석가불의 오른쪽에 봉안된 서방극락정토의 아미타불로 추정된다.

불상의 머리는 신체에 비해 크고, 어깨는 움츠렸으며, 고개를 앞으로 숙인 모습이다.

이러한 불상의 형태와 자세는 높은 불단에 봉안된 불상을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예불자의 시선을 고려하여 제작된 결과로 추정되며,

조선 후기 불상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목조 부처 좌상'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203호...불교회화실...'야외 의식용 불화(부석사 괘불)' 앞에서 경청하시는 성남문화원 어르신 문화학교 답사회원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203호...불교회화실...'야외 의식용 불화(부석사 괘불)'...클로즈업...^-^ 

 

1684년 부석사에서 제작한 야외 의식용 불화인 괘불...

하단에 석가모니불이 영취산에서 보살과 제자들, 사천왕에게 둘러싸여 설법하는 모습을 그리고,그 위에 다시 세 부처의 설법 모임을 나란히 배치하였다.

석가모니불의 바로 위에는 진리를 형상화한 비로자나불이, 그 양쪽에는 동쪽 세계의 약사불과 서쪽 극락세계의 아미타불이 나타나

부처의 깨달음이 온 세상에 가득함을 상징하고 있다.

 

야외 의식용 불화(부석사 괘불)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2층...'삼보를 위한 위패'

 

"시방삼보자존(十方三寶慈尊)'이라는 내용에서 볼 때 불교에서 숭배하는 대상인 삼보...

즉 불보, 법보, 승보의 존명을 적어 모시기 위한 위패임을 알 수 있다.

사각형의 대좌 위에 연꽃잎과 연잎이  솟아올라 펼쳐지고 그 위에 광배형의 위패가 우뚝 선 모습을 짜임새있고 아름답게 구성하였다.

 

'삼보를 위한 위패'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2층...'세자의 만수무강을 비는 원패'

 

축원문을 '세자저하수천추(世子邸下壽千秋)라 적은 이 원패는 축원문판 주위에 모란무늬를 정교하게 투각하고, 대좌와 상단에는 용을 조각하였다.

 원패는 보통 국왕과 왕비, 세자의 것을 함께 제작하여 사찰의 불단위에 봉안하며,

각각 '주상전하수만세' 왕비전하수제년' '세자저하수천추'라는 축원문을 적는다.

 

'세자의 만수무강을 비는 원패'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경천사 십층석탑'...경천사 십층석탑(국보 제86호)

 

이 탑은 고려 충목왕 4년(1348)에 세운 십층석탑으로 대리석으로 만들었다.

고려석탑의 전통적인 양식과 이국적인 형태가 조화를 이루며, 고려인이 생각한 불교 세계가 입체적으로 표현된 석탑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경천사 십층석탑'...경천사 십층석탑(국보 제86호)

 

이 탑은 1907년 일본의 궁내대신 '다나카'가 일본으로 밀반출하였으나, 영국 언론인 E.베델과 미국 언론인 H.헐버트 등에 노력에 의해1918년 에 반환되었다.

1960년에 경복궁에 복원되었으나 산성비와 풍화작용에 의해 보존상의 문제점이 드러나 1995년 해체되었다.

국립문화재연구소가 10년간 보존처리를 진행한 후 국립중앙박물관이 2005년 용산 이전 개관에 맞춰 현재의 위치에 이전. 복원 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경천사 십층석탑(국보 제86호)

 

사면이 튀어나온 기단부에는 사자, 서유기 장면,나한 등을 조각하였다. 

목조건물을 그대로 옮긴 탑신부에는 1층부터 4층까지 부처와 보살의 법회장면을 총16면에 조각하였으며, 지붕에는 각각의 장면을 알려주는 현판이 달려있다.  

5층부터 10층까지는 다섯 분 혹은 세분의 부처를 조각하였다. 상륜부는 원래의 모양을 알 수 없어 지붕만을 복원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경천사 십층석탑(국보 제86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경천사 십층석탑(국보 제86호)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1층...북한산 신라 진흥왕 순수비(국보 3호)

 

진흥왕의 영토확장에 대한 활약과 강력한 왕권, 당시의 관직 제도와 인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북한산 신라 진흥왕 순수비(국보 3호) 안내문

 

북한산 신라 진흥왕 순수비(국보 3호) 글자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1층...'신라 비석'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1층...'신라의 금관(국보 87호). 허리띠(국보 88호)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1층...'신라의 금관(국보 87호). 허리띠(국보 88호) 

 

신라의 금관과 허리띠는 신라의 황금문화와 최고의 금속 공예기술을 보여준다. 

 

'신라의 금관(국보 87호)'

 

금관에는 나무, 사슴,  새 등의 요소가 담겨져 있는데, 나무는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것으로 왕을 상징한다.

사슴뿔의 형태는 시베리아 지역의 샤먼이 사용하는 모자에 등장하는 주요한 요소이다.

 

'신라의 금관(국보 87호)'

 

나무와 사슴뿔모양의 세움장식에는 비취의 열매와 황금잎이 달린 듯 곱은 옥과 달개가 달려있어 신라 금속공예의 아름다움을 한껏 보여준다. 

 

'신라의 금관(국보 87호)'...클로즈업...^-^

 

금관은 얇은 금판을 오려서 만들었기 때문에 머리에 쓰고 활동하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신라의 허리띠(국보 88호)

 

허리띠는 가죽허리띠를 장식하였던 금속의 띠꾸미개만 남아있다.

드리개에는 물고기 모양, 주머니모양, 족집게, 곱은 옥 등이 달려 있다.

 

신라의 허리띠(국보 88호)...클로즈업...^-^

 

드리개에는 물고기 모양, 주머니모양, 족집게, 곱은 옥 등이 달려 있다.

고대 북방 유목민족들이 생활에 필요한 도구들을 허리에 찼던 풍습에서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입구...^-^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청자'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청자 참외 모양 병(청자 과형 병)'...12세기 순청자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청자기와로 지붕을 인 양이정' 안내문

 

'청자로 만든 기와(청자 와)'~수막새 면에는 두겹의 원 테두리를 음각하였고, 바깥 테두리에는 연밥문을, 안쪽 테두리에는 모란문을 양각하였다.

 

'청자로 만든 기와(청자 와)'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금속활자 인쇄'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직지가 알려지기까지」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현존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 인쇄물「직지」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고려시대 실물「금속활자」

 

국립중앙박물관...중.근세관-113호/114호-고려Ⅰ/고려Ⅱ실...고려시대 실물「금속활자」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117호실 조선시대ⅠⅡ...입구

 

국립중앙박물관...117호실 조선시대ⅠⅡ...내부 입구...태조의 어진(국보 제317호)

 

국립중앙박물관...117호실 조선시대ⅠⅡ...'태조의 어진(국보 제317호)'

 

국립중앙박물관...117호실 조선시대ⅠⅡ...'태조의 어진(국보 제317호)' 안내문

 

경복궁 근정전(국보 223호)의 닫집, 어좌, 일월오봉도(일월오악도) 안내문

 

경복궁 근정전(국보 223호)의 닫집, 어좌, 일월오봉도(일월오악도) 측면

 

경복궁 근정전(국보 223호)의 닫집, 어좌, 일월오봉도(일월오악도) 정면

 

경복궁 근정전(국보 223호)의 닫집, 어좌, 일월오봉도(일월오악도) 정면...우측에 악기 '편경'이 있습니다...ㅎㅎ...^-^

 

악기 '편경'

 

악기 '편경' 안내문

 

'화준'...태양을 상징하는 '홍도화' 이다...ㅎㅎ...^-^

 

'화준' 안내문

 

태양을 상징하는 '홍도화'와 달을 상징하는 '벽도화' 두그루가 한쌍을 이룬다.

국왕의 자리에는 '일월오봉도'를 왕비의 자리에는 '모란도'를 가운데 배치하는 것이 관례이다. 

 

국립중앙박물관...117호실 조선시대ⅠⅡ...'왕의 즉위'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117호실 조선시대ⅠⅡ 입구... '수표(보물 제838호 복제)''

 

국립중앙박물관...117호실 조선시대ⅠⅡ 입구...'수표(보물 제838호 복제)''...클로즈업...^-^

 

'수표(보물 제838호 복제)' 안내도

 

'수표(보물 제838호 복제)'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1층...월광사 원랑선사 탑비(보물 제360호)

 

국립중앙박물관 1층...월광사 원랑선사 탑비(보물 제360호)

 

국립중앙박물관 1층...월광사 원랑선사 탑비(보물 제360호)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1층...120년만의 귀환 '미국으로 간 조선 악기' 전시회 포스터...국립중앙박물관 테마전시실(2013.10.1~12.1)

 

'콩고강-중앙아프리카의 예술' 포스터...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013.10.22~2014.01.19)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013.10.22~2014.01.19)...'콩고강-중앙아프리카의 예술' 홍보벽화 1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013.10.22~2014.01.19)...'콩고강-중앙아프리카의 예술' 홍보벽화 2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013.10.22~2014.01.19)...'콩고강-중앙아프리카의 예술' 전시관 입구...^-^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013.10.22~2014.01.19)...'콩고강-중앙아프리카의 예술' 전시를 개최하며...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013.10.22~2014.01.19)...'콩고강-중앙아프리카의 예술' 전시를 개최하며...클로즈업...^-^

 

국립중앙박물관 1층...'팔부중' 안내문...통일신라...^-^

 

통일신라 시대 '팔부중' 1... 천(天) / 야차(夜叉)...명칭이 아직 확실치가 않습니다...ㅎㅎ...^-^

 

통일신라 시대 '팔부중' 2...아수라(阿修羅) /건달바(乾達바)...명칭이 아직 확실치가 않습니다...ㅎㅎ...^-^

 

통일신라 시대 '팔부중' 3...가루라(迦樓羅) / 용(龍)...명칭이 아직 확실치가 않습니다...ㅎㅎ...^-^

 

통일신라 시대 '팔부중' 4...건달바((乾達바)) /아수라(阿修羅) 추정...명칭이 아직 확실치가 않습니다...ㅎㅎ...^-^

 

국립중앙박물관...성남문화원 어르신문화학교 답사회원들에게 인사 말씀하시는  한춘섭 성남문화원 원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