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성서

[2017년 3월20일 월요일 그룹성서 탈출기1반] 3차시 /간식 사진 5장


[2017년 3월20일 월요일 그룹성서 탈출기1반] 3차시

장소 및 시간: 분당 성 요한성당 B222호실, 10시~12시

참가자: 12명 (1명의 말씀 봉사자와 회원 11명, 1명 불참)


활동내역

1. 시작기도: 김** 밸라뎃타 자매님

2. 활동내역:  제1과 이집트에서 억압받는 이스라엘 <읽기 1,1-2,22> /<배움 1-4>

3. 다음 시간 숙제: 제1과 <묵상과 생활 1-4>

4. 기도 준비자: 김** 루시아 자매님

5. 마침기도



 

상세내역

제1과 이집트에서 억압받는 이스라엘 <읽기 1,1-2,22>


배움 1. 야곱을 따라 이집트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은 몇명이며, 어디에서 살았습니까?(1,1-5)

-야곱 짐안이 이집트로 이주할때 식구는 모두 70명(창세 46, 8-27)...70은 완성과 충만을 듯하는 상징수


-이스라엘 백성은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 이집트 고센지방에 가득 찼다. ...350년동안 이백만명 가까운 수로 증가했다.


- 요셉의 아들은 므나쎄와 에프라임...이집트에서 낳음...이집트로 들어간 야곱의 직계자손은 66명...+4명하여 70명이다.


- 나일강 삼각주의 고센지방은 팔레스타인으로 가는 관문 지역...이집트의 중심에 정착하면 정체성 잃을 우려가 높다.


- 고센 밑에 피톰과 라메세스...파라오의 양식을 저장하는 성읍은 지은 곳이다.


배움 2. 새로운 이집트 임금이 이스라엘 백성을 억압한 이유는 무엇이며, 그가 내린 세 가지 조치는 무엇입니까?(1,8-22)

(억압 이유)

 이집트에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임금이 군림하게 되었다. 새 임금은 이스라엘 자손들을 하나의 백성이라고 부르며 그들의 수가 많고 강하다고 인정한다. 그러기에 토착민이요 기득권자인 이집트인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로 파악했다. "전쟁이라도 일어나면, 그들은 우리 원수들 편에 붙어 우리에게 맞서 싸우다 이 땅에서 떠나버릴 것"(1,10)이라고 토로한다.


(3가지 조치)

1. 첫번째 억압은 강제노동 '부역'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억압받을수록 더욱 번성하고 더욱 널리 퍼져 나갔다.


2. 두번째 억압은 '사내아이를 죽여라'

그러나 산파들은 이집트 임금이 시키는대로 하지 않고 살려주었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히브리 여자들은 기운이 좋아, 산파가 가기도전에 아기를 낳아 버립니다."(1,19)


3. 세번째 억압은 '히브리인의 아들을 모두 나일강에 던져 죽이라는 명령을 내리다.'(1,22)


***새로운 이집트 임금은 해설서 43쪽 밑.

기원전 1650년경 가나안의 셈족들이 아바리스에 수도를 정한 다음 남쪽으로 세력을 뻗으면서 15-16 왕조를 창건했다. 이때가 요셉이 고위직을 가지며 활동하던 시대... 고위직도 이집트인에서 점차 셈족으로 바뀌게 되었다. '힉소스 시대'라고 한다. '외국인 지배자'란 뜻의 힉소스인들은 100여년 동안 세력을 유지하면서 테베에 세워진 17 왕조와 싸우다가, 18 왕조를 열고 신왕국을 건설한 아흐모세 1세에게 가나안으로 쫓겨났다. 18 왕조는 가나안쪽으로 활발하게 정복전쟁을 벌였지만 삼각주 지역을 건드리지 않았다.


그러나 19 왕조의 세티1세와 라메세스 2세는 본래 이름은 '페르-아툼'으로 많은 신전을 보유했다. 또 19-20왕조 때 삼각주 일대의 수도였던 '페르'라메세스 메리 아몬'은 흔히 라메세스 2세의 명성을 기려 '라메세스'라 불렸다. 이 두 성읍은 모두 파라오의 양식을 저장하는 성읍으로 소개되는데, 사실상 동부 삼각주 지역의 병참중심지였다. → 라메세스 2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억압한 임금으로 추정.


***생명은   하느님의 영역...산파들의 생명 경외심을 본받는 것이 하느님의 뜻이다...이집트 탈출은 인간의 생명 권리에 대한 억압을  탈출하는 행위이다.


배움 3. 모세는 어느 가문에서 태어나 어디에서 성장하였습니까? 그 이름의 뜻은 무엇입니까?

 (모세는 어느 가문인가?)

모세는 레위 가문의 아이로 태어나 석달동안 자라다가 왕골상자 속에 놓여서 나일강가의 갈대사이에 버려진다. 이집트 파라오의 딸, 비트야 공주에 의해 발견되어 건져내어지느데, 이를 지켜본 누이가 비트야 공주에게 다가가 친모를 유모로 소개하여 친모의 젖을 먹고 자란다. 성장하여 모세는 양자로 입적되어 왕실의 고급교육을 받고 자란다.


 모세의 아버지는 레위의 손자 '아므람', 어머니는 레위의 딸인 '요케벳'...조카와 고모가 결혼하여 모세를 낳은 것임.


(이름의 뜻은?)

모세는 이집트 이름으로 사내아이란 뜻이다.

역사학자 요세푸스는 모세를 이집트어로 물에서 구원받은자로 풀이한다. (유다 고대사 2권 9,6)


***해설서 51쪽.

모세가 본래 레위가문 출신이었는지를 의심하는 견해가 있다. 사제들이 사회의 핵심지도자로 부각된 바빌론 유배 이후에 모세가 레위 지파라는 사실을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후대에 레위 가문 출신이라 하지 않았을까 추정한다.


***모세가 잘 생겼다. '토브'는 창조기사에 나오는 보시니 좋았다의 '토브'와 같은 단어이다.


***왕골상자는 히브리어 '테바'인데, 노아의 방주 '테바'와 같은 단어이다. 두 테바에 모드 역청을 바른 점도 같다.


***갈대는 파피루스 이다....갈대사이에 두었다....갈대바다를 건넜다.


***사도행전 7장22절: 모세는 이집트인들의 모든 지헤를 배워 말과 행동에 힘이 있었습니다.

    사도행전 7장23절: 마흔살이 다 되었을 때, 그의 마음에 자기 동족 이스라엘 자손들을 찾아볼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배움 4, 모세는 왜 미디안으로 도망가게 되었으며, 거기에서 어떤 대접을 받았습니까?(2,11-22)

(왜 미디안으로 도망 갔나?)

모세는 갖가지 지시과 기능을 익히면서 이집트인으로 자랐다. 그는 동포들이 강제노동으로 고생하는 모습을 보았고. 이집트 사람 하나가 히브리인을 때리는 것을 보았다. 모세는 그 이집트인을 때려 죽였다.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모래 속에 묻어 감추었다.(2,12)

다음 날 히브리인끼리 싸우는 것을 보고 끼어든다. "왜 동족을 때립니가?"...때린자는 모세의 살인사건을 들먹이며 자기까지 죽일 작정이냐고 대든다....파라오는 모세에게 사형 선고를 내린다.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도망갈 수 밖에 없었다.


(미디안에서 어떤 대접을 받았습니까?)

미디안에서 모세는 우물가에서 물을 긷는 여자 목자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남자 목자들을 목격하여 그녀들을 폭력에서 구원한다. 미디안 사제 르우엘의 딸들이 부친에게 "어떤 이집트 사람이 우리를 구해주었다."(2,19)고 표현한다. 루우엘 사제 가족들과 함게 살게 되었고, 7명의 딸 중 치포라(새라는 뜻)와 혼인하고 아들 게르솜(낯선 땅에서 이방인이 되었구나 뜻)까지 두어 새로운 미래를 일궈간다.


***약자를 도와서 하느님의 뜻을 실현시키는 모세.


***모세의 일대기: 1기(성장기, 이집트 왕실교육) / 2기(이방인으로 산 시기, 미디안 광야 시기, 구원을 위한 자기 반성의 시간, 영성 준비기간, 훈련기간)

                          3기(약속의 땅으로 가면서 하느님의 도구로 사는 삶)


***성경의 '보았다'는 알았다. 깨달았다. 의미


***창세기 45장8절:

나를 이곳으로 보낸 것은 여러분이 아니라 하느님이십니다. 하느님께서 나를 파라오의 아버지로, 그의 온 집안의 주인으로, 그리고 이집트 온 땅의 통치자로 세우셨습니다.→→요셉 이야기.


***미디안 광야

지도에서 보면 시나이반도 동쪽...아브라함의 아내 사라가 죽은 후에 후처 크투란이 낳은 아들의 이름이 '미디안'...미디안 광야에서 모세는 르우엘 사제를 도와 양데들을 돌보는 목자 생활을 했다.


***우물가

-모세가 우물가에서 미디안 사제 르우엘 딸들을 폭력으로 부터 구원한다.

- 아브라함의 명령으로 아들 이삭의 부인을 구하기 위해 여행 중에 우물가에서 양들에게 먹을 물을 레베카에게 청한다.

- 야곱과 라헬의 우물가 만남

-에수님과 사마리아 여인의 우물가 만남




그룹성서 간식 1


그룹성서 간식 2


그룹성서 간식 3


그룹성서 간식 4


그룹성서 간식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