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역사

[단상]공주 유적답사 <송산리고분(무녕왕릉)-공산성-마곡사>(2018.3.28.수)/사진 45장

[단상]공주 유적답사 <송산리고분(무녕왕릉)-공산성-마곡사> 

 

 

*8시~오후7시: 판노복에 8시50분 집합. 알쓸신답 공주 유적 답사가 있다. 9시에 판노복에서 출발했다.

일정은 <송산리고분(무녕왕릉)-공산성-마곡사>이다.

 

오늘 답사를 위해서 3월26일(월) 오후1시~3시 답사장소에 대한 역사교육이 판노복 3층 강당에서 있었다.

강사는 역사교실  진인* 선생님이다.

 

공주 특산물은 '밤'이다.

 

2015년 백제역사 유적지구인 <공주, 부여. 익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유네스코에 등재되었다.

백제는 <한성-웅진-사비>로 천도했는데, 한강과 금강. 강을 끼고 있는 수도이다.  

1. 한성기(BC18-475): 몽촌토성, 풍납토성(BC18-475)...약 500년...몽촌토성은 '꿈의 마을'이란 의미. 물의 해자 건설했고 목책 울타리 세웠다.

2. 공주=웅진기(475-338): 공산성, 송산리고분군...고구려 침략을 방어할 수 있는 천연의 요새

3. 부여=사비기(538-660): 관북리유적, 부소산성, 나성, 정림사지, 능산리고분군...무녕왕에 의한 최초의 계획도시...부소산성 아래 '일자도시(?)' 볼 수 있다.

* 익산: 백제, 미륵사지, 왕궁리유적

 

 

오늘 답사하는 3곳.

1. 공주(웅진); 곰의 전설이 있는 지역...곰과  금강의 어부가 함께 굴속에서 함께 살았다. 호시탐탐 도망갈 생각을 하던 어부가  2년쯤 지나 자식도 2명이나 낳았는데도 도망을 갔다. 이에 남편인 어부를 그리워하던  곰이 금강에 빠져 죽었다는 전설이 내려 온다고 한다.

 

2. 공산성: 의자왕 마지막 전투가 있는 지역

 

3. 마곡사: 신라 자장율사가 백제에 건설했다는 설이 있다. 백범 김구가 명성왕후 시해한 일본인을 죽이고 은닉한 곳이라고 한다.

 

4세기초 근초고왕 때가 백제의 전성기. 중국의 산둥반도, 일본의 큐슈까지 진출하고 '칠지도'를 일본에 보냈던 시대이다. 근초고왕은 고구려의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국원왕'을 죽이므로 서로 원수의 나라가 되었다.→고국원왕의 아들 소수림왕, 손주 광개토대왕이 백제의 한강 이북땅을 차지했다.→장수왕의 공격을 받아 백제 개로왕이 웅진으로 천도하게 되었다.

 

***백제의 개로왕이 고구려의 장수왕에게 패한 까닭은 '도미부인'이라는 여자 때문이라고 한다. 그 내용인즉...

도미부인은 왕의 마음을 사로잡은 미인이었다. 왕은 도미부인을 차지할 계획으로 목수인 도미를 6개월간 궁궐을 짓도록 명령했다. 이곳에서 왕은 도미에게 내기를 걸었다. "만약에 너의 부인이 네가 없는 동안에 정조를 지키면 후한 상을 내릴 것이고. 정조를 지키지 못하면 내가 차지할 것이다."라는 내기를 걸었다. 개로왕이 도미가 없는 도미부인 집으로 행차했다. 부인과 하룻밤을 자고 왕이 물증을 달라고 하여 향주머니를 받아가지고 왔다. 왕은 도미에게 향주머니를 내밀며 내가 이겼다고 했는데...이때 도미가 미친듯이 웃었다. 이유인즉 이 향주머니는 나의 부인 것이 아니라 하녀 것이라고 답을 하였다. 이에 분노한 개로왕이 네가 내기에서 이겼으나 왕인 나에게 치욕을 주었다고 하면서... 눈알을 뽑는 벌을 주고 궁궐에서 내쫓았다. 이런 사단이 날줄을 짐작한 도미부인이 궁궐밖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남편과 합류하여 그길로 고구려로 도망을 가서 복수를 부탁했다.

 

호시탐탐 고국원왕의 복수를 시도했던 고구려는 도미에게서 개로왕이 바둑을 좋아한다는 정보를 듣고, '도림'이라는 바둑을 잘하는 첩자를 보냈다. 도림은 개로왕과 바둑을 두면서...처음에는 져주면서... 왕의 환심을 사면서... 왕의 마음을 조정하여 궁궐을 짓게 하는 듯 백제의 국고를 낭비하게 유도하고 국력을 약화시켰다. 고구려의 공격으로 개로왕은 몽촌토성에서 끌려가 아차산성에서 죽었다. 이때 큰 아들 문주는 신라, 작은 아들 곤지는 일본으로 피신을 했다. 곤지의 부인이 임신 중이었는데, 배를 타고 가다 진통이 와서 어느 섬에서 아들을 낳았는데, 그 아들의 이름이 '사마(섬에서 낳은 아이란 뜻)'이다. 이 '사마왕'이 후에 백제에 와서 '무녕왕'이 되었으며, 무녕왕의 여동생이 일본의 천황과 결혼. 천황의 후손들이 백제 무녕왕 가계의 후손이라고 한다.[일본서기 참조] 일본 천황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무령왕릉에 들러 참배를 하고 간 연유가 그런 이유라고 한다. cf)삼국사기에는 무녕왕이 동성왕의 둘째아들로 기재되어 있는데 오류로 추정한다.

 

**웅진시대: 문주왕→삼근왕 (웅진 귀족의 텃세로 1년만에 문주왕, 삼근왕 살해됨)→동성왕(신라 귀족의 딸과 결혼. 신라의 비호로 22년간 왕위. 왕권강화 시킴. 토착세력의 반발인 백가의 난 겪음).→무녕왕(40세 나이에 왕위에 오름)

 

- 송산리고분군 제7호분 무녕왕릉분

송산리고분군에는 모두 7개의 고분이 있는데 마지막 발견된 7호분이 무녕왕능이라고 한다. 1971년 7월6일, 배수로를 만들려고 땅을 파던 인부가 땅 아래 딱딱하게 걸리는 것이 있어 중지하고 공주 박물관장에 전화를 걸었다. 박물관장은 꿈속에서 수호상 같은 동물을 보아 심상치 않은 터에 전화 연락을 받은 것이다. 현장을 점검한 박물관장은 서울대 김월령 박사에게 전화를 걸었고, 박사는 뛰어 내려왔다. 입구에서 고사를 지내고 벽돌 한개씩 제거하여 1500여년전 역사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 피라미드의 저주처럼 무녕왕릉의 저주 탓인지 김월령 박사는 이후 폭삭 망했다고 하며...박사는 실패한 발굴이었다고 회고록에 유감을 표시했다고 한다. 너무 기쁜 나머지 흥분하여 일주일만에 유장품을 꺼냈으며 대기하던 기자들에게 2분간 능안으로 들어감을 허용했는데, 이때 한 기자의 실수로 청동 숟가락과 젓가락을 부러뜨렸다고 한다. 나머지 송산리고분 6개는 공주고등학교 역사교사였던 일본인 '가루베'에 의해 모두 도굴되어 유장품이 없는데 비해 무녕왕릉에는 진묘수, 등잔, 은잔, 청동거울, 금장식품, 목받침과 발받침, 칠전, 유리동자상, 다리미 등 풍부한 유장품이 발견되었다.

 

<유장품>

1. 왕과 왕비의 관은 금송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금송은 한국에 없는 나무라고 한다. 일본의 고야산에서 난 금송이라고 한다.

2. 무덤에는 등잔이 있는데 모두 7개의 초를 밝혔다고 한다. 초가 모두 타면서 산소가 없어지는 공간이 되어 유장품의 부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게 되었다고 한다.

3. 왕과 왕비의 목받침과 발받침은 1500년 동안 옻칠이 안 벗겨졌다고 한다.

4. 왕과 왕비의 금으로 만들어진 장식품은 불꽃모양인데 비단모자를 쓰고 양옆에 꽂는 것이라고 한다.

5. 유리동자상은 왕비가 목걸이를 해서 부적처럼 걸었던 것이라고 한다.

6. 은잔에는 연곷, 구름과 용, 하늘을 연상하는 이미지를 새긴 것인데, 왕비 머리맡에 놓였다고 한다.

7. 청동거울-청동기시대 족장이 제사 지낼 때 사용. 왕과 왕비의 얼굴, 왕의 주요부위를 가린 거울이다.

 

공산성: 총길이 2.5km 총면적 20만㎡ ...산성안에 왕궁시설을 둠...1623년 인조2년 이괄의 난 때 피신...쌍수정사적비에 인조 머물렀던 기록이 있음...인조가 머물면서 인씨성을 가진 이가 떡을 가져와 먹었는데, 맛있다고 감탄하며 그 떡을 '인절미'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2001년 공산성 저수시설에서 발굴된 유물 중에서 갑옷조각이 있었는데, "정관19년" (645년)이 새겨져 있었다고 한다. 이는 의자왕이 나당연합군과 치열한 전투를 했다는 반증이라고 한다....역사는 승자의 기록. 의자왕이 3,000 궁녀와 방탕하게 놀다가 망해서 항복했다는 기록이 승자에 의해서 쓰여진 것이라는 의미....의자왕과 아들이 당나라에 끌려갔다가 죽어서 중국의 북망산에 묻혔다. 북망산천을 그리워한다는 이야기는 멀리 중국의 북망산에 묻힌 의자왕과 아들을 추모하는 뜻이 담겨있는 것이라고 한다.

 

마곡사:

일주문-해탈문-천왕문-대광보전(비로자나불)-대웅보전(석가모니불)-극락전(아미타불) 등이 있다. 

탑과 불상 중 탑이 먼저 만들어졌다. 탑안에 부처 유골이 보관된다. 부처의 진신사리를 아소카왕이 나누어줌. 인도 간다라를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이 정복. 그리스 신전을 만듬. 제우스신 등 12명의 신을 만들어 제사를 지냄. 인도에서 이 신전의 신상을 본따 부처상을 만들었음. 그리스식 얼굴의 부처상으로 부처님 머리(육계)가 꼬불꼬불한 소라형으로 '나발'이라고 칭함. 부처가 원래 점 있었는데 나이 들어 흰색 털이 생겼다고 하여 그 점을 '백호'라고 칭한다고 함....목의 주름은 '삼도'...광베...연꽃 위에 앉아 있고...손가락 모양을 '수인'이라고 하는데 여러가지이다.

 

지권인(비로자나불)/항마촉지인(석가모니불)/시무외인,여원인,동인 등은 미륵보살/약사불(약병 등을 들고 있음)/선정인

 

***국보 83호 미륵보살반가사유상(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불상, 외국 출장가기도 함.)----일본 국보1호 목조미륵보살반가사유상...비슷하다.

국보78호와 국보83호 비슷.  

 

 

송산리고분군(무녕왕릉)... 정문

 

사적 제13호 송산리고분군(무녕왕릉)... 안내문

 

사적 제13호 송산리고분군(무녕왕릉)...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입구

 

사적 제13호 송산리고분군(무녕왕릉)...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입구의 보도...진묘수(수호동물)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내부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내부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내부...무녕왕

 

무녕왕릉에 축조된 벽돌 안내문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내부...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내부...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 내부...

 

 

청동거울

 

목받침 / 발받침

 

무령왕의 무덤 모형

 

송산리 5호분

 

송산리고분군

 

 

 

송산리고분군...무녕왕릉

 

 

공산성...

 

공산성...세계유산 백제역사 유적지구 공산성 표지석

 

 

 

 

 

 

 

공산성...공산정

 

 

공산성...금강

 

공산성...금강

 

 

 

 

 

 

공산성...공산정

 

공산성...공산정...클로즈업

 

공산성...금서루

 

금서루

 

마곡사...해탈문

 

 마곡사...해탈문 내부

 

마곡사...천왕문

 

마곡사...천왕문 내부

마곡사.... 대광보전/오층석탑

 

마곡사.... 대광보전(앞)/ 대웅보전(뒤)

 

마곡사...대웅보전

 

마곡사...백범당

 

마곡사...백범 명상길 안내문

 

 

마곡사...극락교 /범종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