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성서

[그룹성서 요한반 제19 차수업] (2019.9.2.월)/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콘솔레이션홀 연극 <정하상>등 8장


[그룹성서 요한반 제19 차수업] (2019.9.2.월)
일시: [2019년 9월2일 월요일. 10시~12시]
장소: 분당 요한성당 B230호

참가자: 11명...결석 1명(이해* 아녜스)

(※여름방학 후 도중하차 2명-김경* 세노비아, 김성* 안나)


간식 및 기도: 김재* 헤드비카

성가: 286번


본강: 제9과 라자로를 소생시킨 표징과 가르침....배움 1~3 ㉡~㉢ / 묵상과 생활 1~3


배움 3. 예루살렘 입성(12,12-50)

 ㉡ 당신의 때가 임박했음을 아시는 예수님께서는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12,27-36)


(12,35-36)

빛이 너희 가운데 있는 것도 잠시 뿐이다. 빛이 너희 곁에 있는 동안에 걸어 가거라. 그래서 어둠이 너희를 덮치지 못하게 하여라. 어둠 속을 걸어가는 사람은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빛이 너희 곁에 있는 동안에 그 빛을 믿어 빛의 자녀가 되어라.


배움 3. 예루살렘 입성(12,12-50)

 ㉢ 유다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은 원인을 복음사가는 무엇이라고 말합니까?(12,37-43)


(12,42-43)

사실 지도자들 가운데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지만, 바리사이들 때문에 회당에서 내쫓길까 두려워 그것을 고백하지 못하였다. 그들이 하느님에게서 받는 영광보다 사람에게서 받는 영광을 더 사랑하였기 때문이다.


묵상과 생활 1. 예수님께서 라자로를 "이리 나와라."하시며 죽음에서 불러내십니다. 영원한 생명으로 당신을 부르는 주님을 5분간 고요히 마음에 그려 봅시다.


내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이대 총장이신 김활란 박사가 소천하셨다. 믿음의 교육자 김활란 박사의 마지막 유언은 다음과 같다.

"나는 인간의 생명이 영원불멸하다는 것을 믿고 날마다 힘주시는데로 더 좋은 생명의 길을 찾기 위해 살아 왔소.  육체와 환경에 얽매인 것을 극복하면서 내 나름대로 승리의 길을 걸어 오느라 힘썼습니다."


덧붙여 "장례식 대신 더 풍성한 생명의 길로 환송해주는 환송예배를 해주기 바란다. 그리고 거기에 적합하게 모든 승리와 웅장하고 신나는 음악회가 되기를 원한다."는 부탁을 했다...이런 뉴스가 나에게 전해졌다....그때, 나는 문화적 충격을 받았다. ...생명의 나라, 좋은 나라, 천국으로 가는 것이므로, 웃는 얼굴, 신나는 얼굴로 환송해달라는 그런 뉴스를 접하면서...죽음 이후의 세계, 차원이 다른 또 다른 세계가 존재하나보다 하면서...기독교에 대한 관심을 처음으로 갖게 되었다.


우연인지, 하느님의 뜻인지...나는 미션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고...채플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고, '다락방'이라는 동아리에 가입하여 성경을 공부하고...졸업하여 직장에 다닐 때에는, 교회에 나가서 예수님을 알고자 노력을 했다.


김활란 박사처럼...천국은 영원한 생명의 길로 가는 것이므로...자손들이나 주변의 지인들에게 '축복의 환송'을 부탁한다는 유언장을 쓰기를 기도한다. 참 좋으신 하느님 품으로 떠나는 여행을 설레고 기쁜 마음으로 가기를 기도 드린다.


묵상과 생활 2. 마르타는 예수님 소식을 듣자 곧 마을 밖까지 마중나가 온전한 신앙을 고백합니다. 예수님 제자로서의 마르타를 묵상하며 나의 신앙고백은 어떠한지 살펴보십시오.


대학시절 '다락방'이라는 성경 동아리에서...신약성서를 공부하면서...처음으로 나에게 다가온 에수님 캐릭터는 자신만만하신데...자신만만함이 지나쳐 돈키호테 같은 황당함을 갖추신...어찌보면 또라이 기질이 농후하여서...왕따의 표적이 되실 그런 분으로 느껴졌다.


부자집의 자녀였다는 '라자로' '마르타' '마리아'가 예수님의 독특하고 황당한 캐릭터 속에서...그분의 신성을 깨달아 그분을 흠모하고 존경하고 믿고 사랑하며...물심양면으로 지원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내가 만나고 있는 저마다의 사람 속에서, 예수님의 성령이 함께 하심을 알아채는 영성이 내 속에 깃들기를 기도한다.

마르타처럼, "예수님이 계셨더라면, 제 오빠는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부활 때에 오빠도 다시 살아날 것을 믿습니다."...

"주님은 영원히 죽지 않는 메시아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라고 고백하기를 기도한다.



묵상과 생활 3. 지극한 정성으로 스승 예수님께 감사와 사랑을 드리는 제자 마리아를 보십시오.(12,1-8) 나는 예수님의 제자로 이웃에게 어떻게 사랑을 표현합니까? 가족이나 내 가까운 사람의 장점을 다섯가지씩 적어 보십시오.

또 예수님에 대해서는 어떻게 사랑을 표현하겠습니까?


- 내 가까운 사람은 장점 5가지는?

남편의 장점으로...

1. 상처주는 말을 하지 않는다. 2. 직업여성으로서 배우자의 자유를 인정해주었다.  3. 배우자에게 이것 저것 시키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본인의 일(옷, 신발, 장신구 등)은 본인이 알아서 한다. 5. 시력이 좋아서 눈에 뜨지 않는 구석의 청소를 말없이 한다.


- 예수님에 대해서는 어떻게 사랑을 표현하겠습니까?

좋은 일이거나 나쁜 일이거나...즐겁거나 괴롭거나...주님께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마음으로...오직 내가 잘 되기를 바란다는 굳은 믿음으로...

매사 감사하면서 살아 가렵니다.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콘솔레이션홀 ...연극 <정하상> 포스터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전시관 내부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조형물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하늘길 조형물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하늘길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콘솔레이션홀 ...연극 <정하상> 1..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콘솔레이션홀 ...연극 <정하상> 2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콘솔레이션홀 ...연극 <정하상>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