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성서

[그룹성서 요한반 제22차 수업] (2019.9.23.월)-간식 등 사진 4장

[그룹성서 요한반 제22차 수업] (2019.9.23.월)
일시: [2019년 9월23일 월요일. 10시~12시]
장소: 분당 요한성당 B230호

참가자: 11명...결석 1명(김교* 바오로)

(※여름방학 후 도중하차 2명-김경* 세노비아, 김성* 안나)


간식 및 기도: *영희 미카엘라

성가: ??,


본강: 제11과 아버지, 아들 예수님, 성령.....읽기: 14,1-16,15 


배움 1. 예수님만을 온전히 믿고 따라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4,6-14)


(14,13-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다 이루어 주겠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아들을 통하여 영광스럽게 되시도록 하겠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청하면 내가 다 이루어 주겠다."


☞"내가 다 이루어 주겠다."는 말씀은 그리이스어로 보면 사실 '내가 할 것이다.(에고 포이에소)'라고 미래 시제로 쓰였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통하여 현존하실 것이기 때문에 이런 말씀을 하신 것이다.


배움 2. 보호자의 약속(14,15-31)

 ㉠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보호자는 누구이며 어떻게 우리를 도와줍니까?(14,15-20. 26; 16,7-15)


약속하신 보호자는 누구인가?  답) 진리의 영, 성령이시다


어떻게 우리를 도와줍니까?

보호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주실것이다.

보호자께서 오시면 죄와 의로움과 심판에 관한 세상의 그릇된 생각을 밝히실 것이다.

그분, 곧 진리의 영께서 오시면 너희를 모든 진리 안으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스스로 이야기하지 않으시고 들으시는 것만 이야기하시며, 또 앞으로 올 일들을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다.


배움 2. 보호자의 약속(14,15-31)

 ㉡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예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14,15.21-24. 27-28)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내 계명을 받아 지키는 이야말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시고, 우리가 그에게 가서 그와 함께 살 것이다."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제자들이 당신을 버리고 가는 순간에도 예수님은 혼자가 아니니 너무 마음 아파하지 말라고 미리 말씀하신다. "그러나 나는 혼자가 아니다.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다.(11.32ㄴ)"

예수님의 생명을 앗아가는 폭력으로 세상의 힘이 이기는 것처럼 보이지만, 예수님과 아버지 사이의 일치는 예수님의 승리를 보장한다.(16,33ㄷ)

이 승리는 제자들의 실패와 세상에서 받는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평화를 약속하시는 기반이 된다. 아버지와 예수님의 일치에서 흘러 나오는 예수님의 평화와 승리는 제자들이 순간적으로 그분의 곁을 떠날지라도, 그분을 사랑하고 믿는 그들에게 주어진다.


배움 3.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15,1-16,15)

 ㉠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비유는 무엇입니까? 여기서 "너희는 내 사랑안에 머물러라"(15,9)고 강조하신 뜻은 무엇입니까?(15,4-10)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비유는 무엇입니까?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15장5절)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불렀다. 더 이상 종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너희는 내 사랑안에 머물러라"(15,9)고 강조하신 뜻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사랑은 아버지에게서 시작하였다.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다. 스승은 제자들에게 무조건 당신의 사랑 안에 머무르라고 하시지 않았다. 먼저 그들을 위한 당신의 사랑이 선행하였다. 아버지에게서 받은 사랑과 같은 사랑으로 제자들을 사랑하셨다. 아버지께 받은 사랑은 스승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보여 주신 사랑의 기초다.


배움 3.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15,1-16,15)

 ㉡ 예수님게서는 제자들의 관계를 또 다른 양상으로 말씀하십니다. 이 관계는 어떻게 표현됩니까?(15,11-17)


너희가 나를 뽑은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뽑아 세웠다. 너희가 가서 열매를 맺어 너희의 그 열매가 언제나 남아 있게 하려는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청하는 것은 그분께서 너희에게 주시게 하려는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은 이것이다. 서로 사랑하여라.


배움 3.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15,1-16,15)

 ㉢ 예수님께서 왜 보호자를 약속하시며, 이 보호자는 우리와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16,7-15)


 왜 보호자를 약속하셨나?

성령을 보내어 도울 것이라는 명백한 약속을 하셨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길 "아버지께서 가지고 계신 것은 모두 나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령께서 나에게서 받아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라고 내가 말하였다."


이 보호자는 우리와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

예수님과 제자가 따로 떨어져 있을 때, 예수님이 보호자를 보내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주신다. 보호자가 오시어 제자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보호자의 역활에 따라 진리의 영, 성령의 다른 이름이 나타나며 보호자가 되신다. 보호자께서 오시면 죄와 의로움과 심판에 관한 세상의 그릇된 생각을 밝히실 것이다.







간식 1


간식 2



분당 요한성당 피에타상 봉헌 꽃꽂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