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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뉴스 강론

[굿강]1.17.“얘야,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마르 2,5)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아오스딩신부 /리홀 아트갤러리 하얀색종이 전시회 4장


마르 2, 1-12(연중 1주 금)

 

 

 

참으로 놀라운 사실이 선언되었습니다.

얘야,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마르 2,5)

 

 

 

예수님께서는 중풍병자에게 죄의 용서를 선언하십니다. 그러나 이 엄청난 사실 앞에, 율법학자들은 어안이 벙벙해져 말합니다.

이자가~ 하느님을 모독하는군.

하느님 한 분 외에 누가 죄를 용서할 수 있단 말인가?”(마르 2,7)

 

 

 

참으로 그렇습니다. 죄를 용서하실 수 있는 단 한 분, 오직 하느님이 아니고서야 그 누구도 용서할 수가 없거늘, 감히 누가 죄를 용서받았다.”고 선언할 수 있을까? 유다인은 예로부터 죄의 용서를 하느님의 고유 권한으로 여겼습니다(탈출 37,4;이사 43,25;44,22). 더구나, 하느님께서 용서하셨다는 것을 대체 누가 알 수 있을까? 하느님이 아니고서야 말입니다. 결국,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하느님이라고 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이제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해 주겠다.”(마르 2,10)

 

 

 

그리고 그 증거로 중풍병자를 치유하십니다.

일어나 들것을 들고 집으로 돌아가거라. 그러자 그는 일어나 곧바로 들것을 가지고,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밖으로 걸어 나갔습니다.”(마르 2,11-12)

 

 

그런데, 참 이상한 일입니다. , 들것을 가지고 가라고 하시는 걸까? 중풍이 나았으면 당연히 들것은 버리고 가면 되는 일인데 말입니다. 마치, 루르드에 가면, 치유 받은 이들이 두고 간 목발이나 휠체어가 소복이 쌓여있듯이 말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치유 받았어도 들것을 여전히 들고 다녀야 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왜냐하면, 몸이 치료되었다고 해서, 몸을 버려두고 다닐 수는 없는 까닭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미 치유 받은 이들입니다. 이미 용서받은 이들이요, 그러나 그 상처는 지니고 다닙니다. 왜냐하면, 상처는 제거해야할 그 무엇이 아니라, 치유 받았음을 보여주는 표지인 까닭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할례라는 상처를 하느님 백성의 표지로 지니고 다녔듯이 말입니다. 야곱이 엉덩이뼈의 상처축복의 표지로 지니고 다녔듯이 말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상처구원의 표지로 몸에 지니고 다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기에, 더 이상 '들것'에 매여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는 기꺼이 들고 다녀야 합니다. 아니, 들것에 아픈 형제들을 태워 들고 집으로 가야 합니다. 마치 내 형제들이 나를 '들것'에 태워 예수님께 데려왔듯이 말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 인류를 태워 들고 아버지께로 가셨듯이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십자가가 바로 우리의 들것입니다. 진정, 상처에서 흐르는 용서의 피를 마실 때라야, 우리는 그 상처로부터 자유로워지고, 그것을 구원의 표지로 지니게 됩니다. 용서야말로 진정한 치유를 가져오는 권능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치유받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용서하십시오. 용서하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하느님께서 용서하셨음을 믿으십시오. 그러면, 이미 치유 받은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우리는 이미 용서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그 영광된 상처를 치유의 표지, 축복의 표지, 구원의 표지로 받았습니다.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솟은 기도 -

 

 

일어나 네 들것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거라.”(마르 2,11)


 

 

주님!

들것에서 일어나게 하소서.

일어나 들것을 들고 가게 하소서.

들것 위에 당신의 사랑을 들고 다니게 하소서.

십자가에서 사랑을 드러내듯

저를 일으키신 그 사랑을 드러내게 하소서. 아멘.



리홀 아트갤러리 하얀색종이 전시회






리홀 아트갤러리 하얀색종이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