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주연
- 김윤석 마카오박 역
- 이정재 (Lee Jeong-Jae) 뽀빠이 역
- 김혜수 (Kim Hye-Su) 팹시 역
- 전지현 (Gianna Jun) 예니콜 역
- 임달화 (Simon Yam) 첸 역
- 김해숙 씹던껌 역
- 오달수 (Dal-su Oh) 앤드류 역
- 김수현 잠파노 역
- 증국상 (Derek Tsang) 조니 역
특별출연
- 이심결 (Angelica Lee) 쥴리 역
- 신하균 (Shin Ha Gyun) 관장 역
줄거리
그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한 팀으로 활동 중인 한국의 도둑 뽀빠이와 예니콜, 씹던껌, 잠파노. 미술관을 터는데 멋지게 성공한 이들은 뽀빠이의 과거 파트너였던 마카오박이 제안한 홍콩에서의 새로운 계획을 듣게 된다. 여기에 마카오박이 초대하지 않은 손님, 감옥에서 막 출소한 금고털이 팹시가 합류하고 5명은 각자 인생 최고의 반전을 꿈꾸며 홍콩으로 향한다.
홍콩에서 한국 도둑들을 기다리고 있는 4인조 중국도둑 첸, 앤드류, 쥴리, 조니. 최고의 전문가들이 세팅된 가운데 서로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 한국과 중국의 도둑들. 팽팽히 흐르는 긴장감 속에 나타난 마카오박은 자신이 계획한 목표물을 밝힌다. 그것은 마카오 카지노에 숨겨진 희대의 다이아몬드 <태양의 눈물>.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위험천만한 계획이지만 2천만 달러의 달콤한 제안을 거부할 수 없는 이들은 태양의 눈물을 훔치기 위한 작업에 착수한다.
그러나 진짜 의도를 알 수 없는 비밀스런 마카오박과 그런 마카오박의 뒤통수를 노리는 뽀빠이, 마카오박에게 배신당한 과거의 기억을 잊지 못하는 팹시와 팀보다 눈 앞의 현찰을 먼저 챙기는 예니콜, 그리고 한국 도둑들을 믿지 않는 첸과 중국 도둑들까지. 훔치기 위해 모였지만 목적은 서로 다른 10인의 도둑들은 서서히 자신만의 플랜을 세우기 시작하는데…
이영화의 키워드 : 도둑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히던 그 날.
옆 십자가에 같이 매달린 건 도둑이었다.
도둑은 오래된 직업이다.
사람들이 재물을 모으는 순간부터 도둑은 함께 있어왔다.
어떤 도둑은 돈을 훔치고 어떤 도둑은 마음을 훔친다.
그리고 어떤 도둑은 세상을 훔친다.
이 영화는 그런 도둑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감독 최동훈
[ About Movie ]
<범죄의 재구성> <타짜> <전우치>
최동훈 감독의 2012년 범죄 프로젝트
한국형 케이퍼 무비의 진수를 선보인다
전국 관객 250만 명을 동원한 데뷔작 <범죄의 재구성>으로 이전에 없었던 한국형 범죄 사기극을 완성해 내며 한국 장르 영화를 진일보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던 최동훈 감독. 두 번째 작품 <타짜>에서는 전문 도박꾼들의 리얼하고 짜릿한 승부 세계를 스릴 넘치는 스토리텔링과 개성 강한 캐릭터로 그려내 전국 684만 명의 관객을 동원, 역대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중 흥행 2위의 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2009년에는 고전 소설 ‘전우치전’을 현대적으로 재창조한 한국 최초의 슈퍼히어로 무비 <전우치>를 통해 특유의 이야기 솜씨에 더해 화려한 액션 연출력을 선보이며 전국 관객 620만 명을 동원, 연출력과 흥행성을 겸비한 감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이처럼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생생한 개성의 캐릭터들, 촌철살인의 대사와 볼거리 등 작품적 완성도를 담보하는 동시에 영화적 재미까지 놓치지 않는 연출력으로 한국 영화계의 독보적 위치를 고수해 온 최동훈 감독이 <타짜> 이후 6년 만에 새로운 범죄 프로젝트 <도둑들>로 돌아온다. <도둑들>은 마카오 카지노에 숨겨진 희대의 다이아몬드 ‘태양의 눈물’을 훔치기 위해 한 팀이 된 한국과 중국의 도둑 10인의 이야기를 그린 범죄 액션 드라마. 전문 사기꾼, 도박꾼에 이어 ‘도둑들’의 세계로 돌아온 최동훈 감독은 전작보다 더욱 풍성해진 캐릭터를 바탕으로 화려한 범죄 세계 속 음모와 배신, 엇갈린 욕망과 스릴 넘치는 드라마가 곳곳에 깔린 한국형 범죄 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어낼 예정이다. <범죄의 재구성> <타짜>를 잇는 범죄 3부작의 완성이자, 최동훈 감독의 모든 장기가 응축된 작품으로 기대를 더하는 <도둑들>. 홍콩, 마카오, 서울, 부산을 오가는 보다 화려해진 볼거리와 스케일을 갖춘 한국형 케이퍼 무비의 진수로 2012년 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할 것이다.
한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최고 배우들의 결합
해외 8개국 선판매 쾌거
아시아가 주목하는 글로벌 프로젝트!
<도둑들>은 한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10인의 톱스타들이 총출동한 범아시아적 프로젝트다. 한국과 중국의 '도둑들'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전작보다 업그레이드된 캐릭터의 위용을 자랑하는 <도둑들>은 김윤석과 김혜수, 그리고 이정재, 전지현, 김해숙, 오달수, 김수현 등 세대를 아우르는 한국의 연기파 스타 배우들을 캐스팅한 데 이어 임달화, 증지위, 이신제라는 중국 최고의 배우들을 한 데 모아 한-중 10인의 도둑들이라는 글로벌 캐스팅을 완성하였다. <범죄의 재구성> <타짜> <전우치>에 이어 전 작품에 걸친 인연을 이어가는 김윤석은 극의 중심을 이끌어가는 마카오박 역을 통해 카리스마 넘치는 캐릭터를 선보이며, <타짜> '정마담'으로 잊을 수 없는 팜므파탈 캐릭터를 창조해낸 김혜수는 팹시 역을 통해 프로페셔널한 전설의 금고털이로 변신한다. 그리고 한국팀의 보스, 줄타기 전문 도둑, 신참 도둑으로 최동훈 감독과 첫 작업을 함께하는 이정재, 전지현, 김수현이라는 걸출한 스타 배우 3인의 결합은 관객들에게 신선하고 짜릿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중국 도둑팀의 일원으로 합류하여 극의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유머를 담당하는 앤드류 역의 오달수, 국민엄마에서 연기파 도둑으로 파격적인 변신을 보여주는 김해숙은 영화에 신뢰감과 깊이를 더한다. 80년대 홍콩 영화의 전성기를 대표했던 액션스타이자 국민배우로 손꼽히는 임달화는 마카오박 김윤석과 대척점을 이루며 극의 긴장감과 밀도를 더한다. 또한 <디아이>의 여주인공으로 한국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겼던 이신제가 중국의 금고털이로,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배우 증지위의 아들이자 감독으로도 활약중인 증국상이 총잡이로 캐스팅 되었다.
최동훈 감독의 신작이자, 한중을 대표하는 톱스타들의 결합으로 2012년 여름 최고의 기대작으로 자리매김한 <도둑들>은 이미 싱가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대만, 브루나이, 중국, 홍콩, 태국 등 총 아시아 8개국에 선판매 되는 쾌거를 이뤄내며 아시아가 주목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름부터 시선을 잡아 끄는
전에 없던 매력과 독특한 개성의 캐릭터들!
영화 <도둑들>은 각기 다른 개성과 기술을 지닌 10인의 도둑 각자의 캐릭터가 주요한 몫을 차지하며 영화의 가장 큰 관람 포인트가 된다. 전작을 통해 주조연을 가리지 않고 전무후무한 개성의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 데 일가견을 보인 최동훈 감독이 새롭게 창조해 낸 10인의 캐릭터는 각자의 매력과 역사를 반영한 이름부터 남다른 독특한 개성으로 스크린 속에서 살아 숨쉰다.
과거 마카오 카지노에서 하룻밤에 88억을 땄다는 전설로 인해 ‘마카오박’이라 불리기 시작한 작전 설계자 마카오박은 다이아몬드를 훔치는 모든 계획을 지휘하고 이끌지만 속내를 짐작하기 어려운 비밀스러운 인물로 한 치 앞을 짐작할 수 없는 팽팽한 스토리의 중심을 이끈다. 그리고 그의 제안에 홍콩으로 향하는 5인의 한국 도둑들, 손에 걸리는 건 무엇이든 다 딴다는 전설의 금고털이 팹시와 목적을 위해선 누구라도 이용하는 뽀빠이, 범죄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예~하고 달려가는 줄타기 전문 예니콜, 은퇴 말년의 연기파 도둑 씹던껌, 순정파 신참 도둑 잠파노는 독특한 개성을 지닌 캐릭터들의 향연으로 재미를 더하는 동시에, 각각 서로 다른 사연으로 얽힌 관계를 바탕으로 극에 예상할 수 없는 긴장감을 불어 넣는다. 그리고 여기에 중국팀의 리더 첸을 비롯해 소심한 총잡이 앤드류, 냉정한 금고따기 쥴리, 행동파 총잡이 조니의 중국 도둑 4인 역시 한국 도둑들에 필적할 만한 존재감과 카리스마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태양의 눈물’이라는 하나의 목표로 모였지만 이를 취하려는 기술이 각자 다른 것처럼 속내도 개성도 다른 10인의 도둑들. 세상에 수많은 군상이 존재하듯 도둑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지만 그 안에서 누군가는 한방을 꿈꾸고, 누군가는 전설을 꿈꾸고, 누군가는 복수를 꿈꾸는 10인 도둑들의 풍성한 드라마와 다양한 매력은 올 여름 관객들의 마음까지 강렬하게 훔칠 것이다.
홍콩, 마카오 해외 로케이션
아시아 최대 리조트 ‘City of Dreams’의 전폭 지원
마카오 카지노 실제 촬영
최동훈 감독 작품 최초로 해외 로케이션을 감행하여 제작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던 <도둑들>은 홍콩, 마카오, 서울, 부산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도시들을 오가는 대규모 로케이션을 통해 화려한 이국의 풍광부터 도심 한복판을 무대로 한 액션까지 풍성한 볼거리를 담아냈다.
오래된 뒷골목과 최첨단의 건물이 공존하는 도시 홍콩과 낮의 고요함과 밤의 화려함이 대비를 이루는 마카오의 매력에 이끌러 처음 <도둑들>을 구상한 최동훈 감독은 단순한 배경으로서의 공간이 아닌, 그 안의 캐릭터가 살아 숨쉬는 범죄 무대로서의 홍콩과 마카오를 포착해 냈다. 하나의 목표를 위해 모였지만 서로 다른 목적을 지닌 도둑들이 자신만의 욕망을 드러내는 공간인 홍콩의 아파트는 10년 간 사용하지 않았던 아파트 건물 내부를 완벽하게 리모델링하여 <도둑들>만의 숨결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작전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홍콩의 허름한 아파트와 뒷골목을 지나 본격적인 범죄가 이뤄지는 화려한 마카오 카지노의 상반된 이미지는 도둑들의 욕망과 도시가 가진 고유의 매력이 조화를 이루며 시선을 압도한다. 특히, <도둑들>의 주 무대가 되는 카지노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대형 카지노 리조트인 마카오의 ‘시티 오브 드림즈(City of Dreams)’의 전폭적 지원에 힘입어 실제 카지노 객장 및 하드락 호텔, 크라운 타워, 쇼핑몰 등의 장소에서 촬영되어 영화의 리얼리티를 높일 수 있었다.
전지현의 줄타기 액션, 김윤석의 고공 와이어 액션, 임달화의 총격씬까지
도심 한복판에서 펼쳐지는 리얼 액션
한국형 범죄 액션의 절정을 만난다
<도둑들>은 줄타기 전문 도둑 예니콜이 고층 빌딩에서 온 몸을 내던지는 화려한 와이어 액션부터 도심 한복판의 총격씬과 마카오박의 하이라이트 액션씬까지 리얼 액션의 정점을 선보인다. 훔치기 위해 건물에 잠입하고, 위험천만한 상황 속 탈출을 시도하는 ‘도둑 액션’만의 개성과 리얼리티를 담아내고자 했던 최동훈 감독은 이전에 없었던 스피디하면서도 현실감 넘치는 액션을 완성해냈다.
줄 하나에 의지한 채 마카오 카지노의 30층짜리 빌딩을 올라타는 전지현의 아찔한 액션은 마카오 도심의 화려한 전경과 어우러져 시선을 압도하며, 일촉즉발의 상황 속 카지노 주차장에서 벌어지는 임달화의 격렬한 총격씬과 자동차 액션은 눈을 뗄 수 없는 긴박감을 전한다. 그리고 쏟아지는 총알 세례 속 아파트 외벽에 매달려 에어컨 실외기와 창문의 차양, 건물을 휘감은 전기줄에 몸을 의지한 채 펼치는 김윤석의 고공 와이어 액션씬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스릴과 작은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는 리얼리티로 전율을 선사한다. 김윤석과 전지현은 고난도 액션씬의 대부분을 대역 없이 직접 소화하여 단순한 볼거리로서의 액션이 아닌 스토리의 긴장감을 팽팽하게 조이는 명장면들을 탄생시켰다.
범죄의 향기 물씬 풍기는 이국적 도시 홍콩과 마카오의 화려한 풍경을 배경으로 배우들의 몸을 사리지 않는 짜릿한 액션이 더해져 리얼하고 풍성한 볼거리를 갖춘 <도둑들>은 범죄 액션 영화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쾌감을 관객들에게 선사할 것이다.
한국형 범죄 영화를 이끌어 온 ‘드림팀’
<범죄의 재구성> <타짜> <전우치> 제작진이 다시 모였다!
<범죄의 재구성>을 시작으로 <타짜> <전우치>에 이르기까지 최동훈 감독과 함께 한국형 범죄 영화의 흥행을 이끌어온 드림팀이 <도둑들>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세 편의 작품을 함께 해오며 최동훈 감독과 최고의 호흡을 맞춰온 최영환 촬영감독, 김성관 조명감독, 그리고 신민경 편집기사가 <도둑들>을 통해 재결합한 것. 한 팀으로 오랜 기간 함께 해온 최영환 촬영감독과 김성관 조명감독은 최동훈 감독의 전 영화에 모두 참여, 관객들의 눈을 단번에 압도하는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감각적인 영상을 선보인 바 있다. 카메라가 움직이는 컷이 70% 이상이었던 <범죄의 재구성>과 다양한 무빙이 공존했던 <타짜>, 그리고 와이어 액션의 역동성을 그대로 살려낸 <전우치>까지 현란하면서도 활력 넘치는 영상을 만들어낸 최영환 촬영감독, 그리고 이를 보다 리얼하게 완성해내는 데 공조한 김성관 조명감독은 <도둑들>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술과 노하우로 절정에 오른 영상을 연출해낼 것이다. 여기에 속도감 있으면서도 리드미컬한 편집 스타일로 유명한 대한민국 최고의 편집 신민경 기사까지 합세해 신뢰와 기대를 더한다. <타짜> <전우치>에 이어 <도둑들>에 참여한 장영규 음악감독은 창의적이고 개성 넘치며 홍콩 마카오의 이국적 정서를 전하는 음악들로 <도둑들>을 완성할 예정이다. 이렇듯 최동훈 감독과 오랜 기간 손발을 맞춰오며 작품성과 흥행성 모두 갖춘 작품을 완성하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해온 스탭들이 결합한 <도둑들>은 전작들을 능가하는 강렬한 영상과 음악으로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것이다.
도둑들: 2012년 8월3일 오전 8시30분 서울대입구역 메가박스 관람
일단 출연진이 화려하다. 첫 장면과 뒷장면에 깜짝 출연한 신하균이 양념같이 나와 특유의 눈웃음으로 능청맞은 연기를 한다... 미술관 관장인 신하균에 사기로 접근하여 비밀창고의 보물을 도둑질한다... 이때 배우들의 캐릭터를 소개하는데...재미있다...전지현-애니콜의 줄타기, 김해숙의 씹던 껌 카메라에 붙이기, 김수현(잠파노)의 줄 조종, 이정재(뽀빠이)의 지휘 등...몸매 늘씬한 전지현이 직접 줄타고 비밀창고에 들어가 보물을 훔쳐온다...ㅎㅎ...^-^
전지현의 모습이 어설퍼서...2% 부족한듯 하고...쓸데없이 욕설과 농담 내던지는데 별로 감칠 맛 없고 거슬리게 들리기도 한다...ㅎㅎ...급박한 상황에서...담배피우는 모습 등은 긴장감을 떨어뜨리고...현실감을 떨어뜨려 맥 풀리게 하는 점은 있지만...몸매의 볼꺼리와 다른 연기자의 탄탄함으로 감내할수 있는 수준이다...그리고 순정파 김수현(잠파노)...젊어 그런지 시선집중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ㅎㅎ...^-^
김해숙(씹던껌)과 임달화(첸)의 연기는 '굿'...김해숙의 욕은 한이 서린 듯하고...거칠게 하는 욕인데도...귀에 거슬리지 않고 감칠 맛이 나는 묘한 마력이 있는 듯...도둑들의 처절함과 애환 느끼게 한다...ㅎㅎ...일본인 부부로 연기하다...카지노 주차장에서 벌어지는 임달화의 격렬한 총격씬과 자동차 액션은 눈을 뗄 수 없는 긴박감을 전한다... 총격전으로 죽는 장면은 다소 잔인하게 보인면도 있었지만...동정이 가게하는 공감대를 형성했다...ㅠㅠ...^-^
김윤석은 날래게 안 생겼는데...멋진 몸매도 아니고... 기울어진 어깨를 가진 다소 불균형스러운 체형의 보통사람 같아 보이는데...총알 세례 속 부산의 아파트 외벽에 매달려서 보여주는 액션씬은 불가사의하게도 실감나게 잘 한다는 느낌이다...ㅎㅎ...^-^
멋진 몸매의 김혜수(펩시)는 톡 쏘는 캐릭터답게 도둑이지만 싱그러운 이미지...곧은 심성의 소유자로... 영화의 정신적인 중심을 잘 잡아주었다는 생각이다...ㅎㅎ...^-^
이정재(뽀빠이) 역시 얄미운 역활...의리 없는 배신자...잘 난체하는 이기주의자 뺀질이 캐릭터를 잘 해 주었다는 생각이다...ㅎㅎ...^-^
한국영화도 이제 많이 발전했다...사랑과 이별...울고 불고하는 멜로영화에서 벗어나...충분히 오락영화로서...볼꺼리와 잔 재미를 주었다고 생각한다...ㅎㅎ... ^-^
- 2012년 8월3일 금요일 수산나 -
경향신문 오피니언 김민아 논설위원 입력 : 2012-08-17 21:30:51
영화 <도둑들>을 본 사람이 1000만명을 넘었다. 한국 영화 사상 6번째, 2009년 <해운대> 이후 3년 만의 ‘1000만 영화’ 탄생이다. 한동안 침체를 보이던 한국 영화가 올들어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건축학개론> 등으로 기지개를 켜더니 <도둑들>로 만루홈런을 때린 셈이다.
<도둑들>은 한국과 중국의 도둑 10명이 마카오 카지노에 숨겨진 희귀 다이아몬드 ‘태양의 눈물’을 훔치는 과정에서 속고 속이는 범죄 액션물이다. 이런 캐스팅이 다시 가능할까 싶을 만큼 화려한 출연진, 매력적인 캐릭터, 세련된 영상에다 긴박한 액션과 애절한 로맨스까지 잘 버무려내 ‘오락영화의 종합선물세트’라 부를 만하다.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왕의 남자> <괴물> 등 기존의 1000만 영화들이 민족·통일·권력·반미 같은 거대 담론을 작품의 바탕에 깔고 다양한 논쟁거리들을 만들어낸 것과 확실히 차별화된다. 영화를 보고 나오는 관객들의 표정이 가벼운 이유다.
1000만 관객은 국민 5명 가운데 1명꼴로 봐야 달성할 수 있는 꿈의 기록이다. 그런 만큼 사회적 이슈를 동반하지 않은 순수 오락영화가 ‘1000만 클럽’에 입성한 것은 흥미로운 시사점을 준다. 진중한 주제의식이나 드라마적 요소보다 재미와 영상미가 우선인 시대가 도래했다는 얘기다. 한국 대중의 취향이 달라진 까닭은 어디에 있을까. 스크린 밖 세상이 워낙 각박하고 삶이 신산한 탓일까. 한 TV 예능프로그램에서 ‘콩트는 콩트일 뿐, 오해하지 말자!’고 외치듯, 요즘 관객들도 ‘영화는 영화일 뿐’이라는 쿨한 태도로 극장에 들어서는지 모른다.
1000만이라는 숫자에 비하면 초라하지만, 또 다른 ‘꿈의 기록’도 조용히 쌓여가고 있다. 용산참사를 다룬 독립 다큐멘터리 <두 개의 문> 관객이 7만명에 육박했다. 독립영화 관객 1만명은 블록버스터 관객 100만명에 해당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두 개의 문>도 ‘대박’을 터뜨린 셈이다. 상영관이 드문데도 영화 본 사람들이 입소문을 내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전파하면서 관객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한다. 1000만 영화도 대단하지만, 7만 영화도 값지다. <도둑들>에서 전지현과 김수현의 매력을 실컷 즐겼다면 <두 개의 문>을 통해 현실을 대면할 용기를 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출처]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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