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스·지식·재테크·화장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혜민 지음/미니해바라기 2장

[북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혜민 지음

 

며칠 전, 지인으로부터 책 한 권을 선물로 받았다. 혜민 스님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책 읽는 것은 좋아하는 편이지만 책 선물은 망설여진다. 읽을 계획을 가지고 있던 책이라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읽어야 되나 그냥 책장에 꽂아 놓아야 되나 한참을 고민하게 한다.

이런 고민을 자주 할 만큼 책 선물을 자주 받는 것은 아니다. 여태 모두 합해 봐야 대여섯 권이나 될까? 그 중 몇 권은 읽었지만 읽지 않고 책장에 꽂혀 있는 것도 있다. 이 책을 받고서도 사실 읽어 볼까 망설였다. 2012년 ‘올 해의 책’으로 선정된 사실을 알고 있지만 그 당시 정리하면서도 읽을 계획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친구가 “나는 삼십대가 된 어느 봄날,”로 시작되는 글을 밴드에 올려놓았다. 그 친구는 잘못 적었는지, 아니면 친구들 나이를 생각해서 고쳤는지, “나는 오십대가 된 어느 봄날,”로 되어 있었다. 그 글을 읽어보면서 이것만이라도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책의 첫 장을 넘겼다.

요즘은 별로 눈에 띄지 않지만 전에는 여기저기 소위 ‘명언’ 들이 넘쳤다. 휴게소 화장실에도. 가는 곳마다 누군지도 모르는 외국인들이 말 했다는 ‘명언’들. 그렇지만 감동이 없었다. 누군가의 경험과 깊은 고민 끝에 만들어진 짧은 ‘명언’을 그저 읽는다고 그 의미를 같이 느낄 수가 있을까? ‘명언’이 책 한권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 부담스럽다. 이 책 안의 수많은 ‘명언’들도 읽는 사람들마다 제각각 다를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이 책을 읽고 나니 갑자기 40세 불혹(不惑), 50세 지천명(知天命)이라는 문구가 생각난다. 40대를 넘기도록 불혹의 이치를 알지 못하고, 50대 중반이 되어도 지천명의 이치를 알지 못하고 있다.

책 내용 중에서

지혜로운 지도자는 자기 팀 구성원을

모두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는 사람으로만

채우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의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도 있어야

자신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볼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혜가 없는 지도자일수록

모든 일을 자신이 다 나서서 간섭하고 조정하려 합니다.

결국 아랫사람들은 시키는 일만 하게 됩니다.

일을 시켰으면, 일을 맡은 사람이 책임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믿고 기다려주는 것도

지도자의 중요한 능력입니다.

116쪽 중에서

제가 승려가 된 이유는,

이렇게 한 생을

끝없이 분투만 하다 죽음을 맞이하기 싫어서였습니다.

무조건 성공만을 위해서 끝없이 경쟁만 하다가

나중에 죽음을 맞게 되면

얼마나 허탈할까 하는 깨달음 때문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성공의 잣대에 올라가

다른 사람들에게 비칠 나의 모습을 염려하면서

그들의 기준점과 기대치를 만족시키기 위해

왜 그래야 하는지도 모르고 평생을 헐떡거리며 살다가

죽음을 맞이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121쪽 중에서

인생, 너무 어렵게 살지 말자

나는 삼십대가 된 어느 봄날,

내 마음을 바라보다 문득 세 가지를 깨달았습니다.

이 세 가지를 깨닫는 순간,

나는 내가 어떻게 살아야 행복해지는가를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는, 내가 상상하는 것만큼 세상 사람들은 나에 대해

그렇게 관심이 없다는 사실 입니다.

일주일 전에 만났던 친구가 입었던 옷, 나는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얼굴 화장이나 머리 모양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내 친구에 대해 잘 기억하지 못하는데,

그 친구가 나에 대해 잘 기억하고 있을까요?

보통 사람은 제각기 자기 생각만 하기에도 바쁩니다.

남 걱정이나 비판도 사실 알고 보면 잠시 하는 것입니다.

하루 24시간 가운데 아주 잠깐 남 걱정이나 비판하다가

다시 자기 생각으로 돌아옵니다.

그렇다면, 내 삶의 많은 시간을

남의 눈에 비친 내 모습을 걱정하면서 살 필요가 있을까요?

둘째는, 이 세상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해줄 필요가 없다는

깨달음입니다.

내가 이 세상 모든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데,

어떻게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줄 수 있을까요?

그런데 우리는 누군가가 나를 싫어한다는 사실에

얼마나 가슴 아파하며 살고 있나요?

내가 모두를 좋아하지 않듯, 모두가 나를 좋아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건 지나친 욕심입니다. 누군가가 나를 싫어한다면

자연의 이치가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셋째는, 남을 위한다면서 하는 거의 모든 행위들은

사실 나를 위해 하는 것이었다는 깨달음입니다.

내 가족이 잘되기를 바라는 기도도 아주 솔직한 마음으로 들여다보면

가족이 있어서 따뜻한 나를 위한 것이고,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우는 것도 결국

내가 보고 싶을 때 마음대로 볼 수 없는

외롭게 된 내 처지가 슬퍼서 우는 것입니다.

자식이 잘 되길 바라면서 욕심껏 잘해주는 것도 결국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자식이 잘되길 바라는 것입니다.

부처가 아닌 이상 자기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제발,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

다른 사람에게 크게 피해를 주는 일이 아니라면

남 눈치 그만 보고,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 하고 사십시오.

생각만 너무 하지 말고 그냥 해버리십시오.

왜냐하면 내가 먼저 행복해야 세상도 행복한 것이고

그래야 또 내가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 너무 어렵게 살지 맙시다.

127-129쪽 중에서

운전을 잘 못하는 사람은

운전 중에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습니다.

대화를 잘 못하는 사람은

대화중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로 브레이크를 자주 겁니다.

138쪽 중에서

인생은 짜장면과도 같습니다.

텔레비전에서 짜장면 먹는 모습을 보면

참 맛있어 보이는데

막상 시켜서 먹어보면 맛이 그저 그래요.

지금 내 삶보다 다른 사람의 삶을 부러워해도

막상 그 삶을 살아보면 그 안에도

나와 별반 다르지 않은 고뇌가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사람을 보고 부러운 마음이 생기면

‘남이 먹는 짜장면이다!’라고 생각하세요.

148쪽 중에서

사랑이란 있는 그대로를 사랑해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이가 이랬으면 좋겠는데 하고 바라는 건

사랑이 아닌 내 욕심의 투영입니다.

내 인생을, 사랑하는 사람을 통해 살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 사람의 인생을 살도록 놓아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입니다.

165쪽 중에서

마음을 다쳤을 때 보복심을 일으키면

내 고통만 보입니다.

그 대신 스스로를 진정시키고

내면의 자비 빛을 일깨워 상대를 이해하려 노력하면

나에게 고통을 준 상대도 결국은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화가 난다, 그런데 그 화를 다스리지 못한다,

즉 화가 내 말을 듣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 화가 내 것이라 할 수 있나요?

내 것이라고 하면 내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어야 하지 않나요?

화라는 손님이 들어왔다 나가는 것을 가만히 지켜보십시오.

208쪽 중에서

내 열정이 이렇게 강한데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서, 내 열정이 이렇게 강한데 다른 사람들은 나만큼 열심히 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내 열정이 이렇게 강한데 일이 잘 풀리지 않는 것처럼 느껴져서, 우리는 쉽게 상처받고 좌절한다. 하지만 반드시 내 열정의 본질을 확인해야 한다. 내 열정이 일을 그르치고 있지는 않은지를 말이다.

끓어오르는 내 열정을 다스릴 줄 알 때야 비로소 타인과 조화롭고 평화롭게 일을 할 수 있고, 아이러니하게도 그때야 비로소 내 열정을 내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전이시킬 수 있는 것이다.

240쪽 중에서

 

 

 오키 내 마음을 바라보다 문득 세가지를 깨달았습니다....첫째는, 세상 사람들은 나에 대해 그렇게 관심이 없다는 사실 입니다....둘째는, 이 세상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해줄 필요가 없다는 깨달음입니다....세째는, 남을 위한다면서 하는 거의 모든 행위들은 사실 나를 위해 하는 것이었다는 깨달음입니다....그러니 제발,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 다른 사람에게 크게 피해를 주는 일이 아니라면 남 눈치 그만 보고,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 하고 사십시오....생각만 너무 하지 말고 그냥 해버리십시오....^-^

 

어떤 사람을 보고 부러운 마음이 생기면 ‘남이 먹는 짜장면이다!’라고 생각하세요....^-^

내 인생을, 사랑하는 사람을 통해 살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 사람의 인생을 살도록 놓아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입니다...^-^

 

나에게 고통을 준 상대도 결국은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볼 수 있게 됩니다. ...^-^

 

화라는 손님이 들어왔다 나가는 것을 가만히 지켜보십시오.  내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어야 하지 않나요?

 

끓어오르는 내 열정을 다스릴 줄 알 때야 비로소 타인과 조화롭고 평화롭게 일을 할 수 있고, 아이러니하게도 그때야 비로소 내 열정을 내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전이시킬 수 있는 것이다.

 

혜민스님 글...머리 속에 쏙쏙...가슴에 와 닿는 글이 많~네요...ㅎㅎ...^-^

 

- 2013년 1월28일 월요일 오후 5시50분...수산나 -

 

미니해바라기 1

 

미니해바라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