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중 시제, 사초, 벌초

2013년 문중산소 벌초(2013.9.7.토)-37장

문중산소 벌초

 

날짜 및 시간: 2013년 9월 7일 토요일 오전 9시~ 오후4시

참가자: 11명

 

활동내역:

1. 벌초작업- 예초기와 낫으로 벌초하고 잘려진 풀 긁어모아 버리기

2. 점심식사 ~ 순두부찌개 정식  

3. 점심식사 후 벌초 작업

 

문중산소에서 바라 본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공사 중인 모습...내년에 완공되면 풍광이 달라되겠지..ㅎㅎ...^-^

 

문중산소에서 바라 본 곤지암 방향 풍경

 

문중산소...8대조 산소...제일 '어르신'으로 상단에 위치합니다...'예초기'가 있네요...ㅎㅎ...^-^

 

문중산소...8대조 산소...최고 상단에 위치하며 벌초를 50% 정도 했네요...ㅎㅎ...^-^

 

문중산소...8대조 산소....제일 '어르신' 산소로 벌초도 제일 먼저 시작합니다...회장님도 계시네요...ㅎㅎ...^-^

 

문중산소...가장 하단의 '납골묘'가 있는 곳에서 8대조 산소를 바라 본 모습...6분의 활동 모습이 보입니다...ㅎㅎ...^-^

사진 하단에 납골묘 비석 머리가 보이고...사진 상단에 8대조 산소의 비석 머리가 보입니다...ㅎㅎ...^-^

 

문중산소...가장 하단의 '납골묘'에서 8대조 산소를 바라보며 촬영한 사진...^-^

벌초 초기의 모습이며 5분의 활동 모습이 보이네요...ㅎㅎ...^-^

 

 

문중산소...중단의 6~7대(?)조 산소 벌초전 모습...4분은 쉬고 계시고...한 분은 걷고 있네요...ㅎㅎ...^-^

무성한 풀 때문에 "휴'하고 한숨이 나왔습니다...ㅎㅎ...^-^

 

문중산소 벌초...중단의 산소 주변... 발초 중...꽤~ 뿌리가 깊은 듯 합니다... ㅎㅎ...^-^

 

 

문중산소...중단 6~7대조 산소에서 '납골묘'를 향해 촬영한 벌초전 모습 1...3분이 납골당 주변 풀들을 낫으로 자릅니다...ㅎㅎ...^-^

해마다 경험하지만 벌초전 풀들이 무성하여 심란합니다...ㅎㅎ...^-^

 

문중산소...중단 6~7대조 산소에서 '납골묘'를 향해 촬영한 벌초전 모습 2...4분의 활동 모습이 보이네요...ㅎㅎ...^-^

풀들은 왜 그리 잘~ 자라는지 막을 방법은 없을까요?...ㅎㅎ...^-^

 

문중산소...중단 6~7대조 산소에서 '납골묘'를 향해 촬영한 벌초전 모습 3...^-^

문중산소 옆 도로와 납골묘 비석이 보이네요...ㅎㅎ...^-^

 

문중산소 주변식물...'솔새(?)'-벼과...^-^

 

문중산소 ...'실새풀(?)'-벼과...^-^

 

문중산소...중단 5~6대(?)조 산소에서 '납골묘'를 향해 촬영한 벌초전 모습 1...^-^

문중산소 옆 도로와 납골묘 비석이 보이고...풀들이 무성하여 "휴'하고 한숨이 나옵니다...ㅎㅎ...^-^

 

문중산소...중단 5~6대(?)조 산소에서 바라 본 '납골묘' 2...^-^

문중에 벌초 봉사하시는 분들이 안 계시면 어찌하나 걱정도 해봅니다...ㅎㅎ...^-^ 

 

문중산소...중단 5~6대(?)조 산소에서 바라본 납골묘 3...^-^

젊은 후손들이 있으므로 문중산소의 벌초작업이 계속 이어지겠지요...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옆 밤나무...'아람'이 많~이 열렸네요...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와 하단 3~4대조(?) 산소 벌초 모습 1...5분의 모습이 보이네요...ㅎㅎ...^-^

낫으로 '작은나무나 큰풀'을 자르시는 분...예초기로 풀을 베시는 분...갈퀴로 자른풀을 모으시는 분...자른풀을 모아 버리시는 분...바라보시는 분...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와 하단 3~4대조(?) 산소 벌초 모습 2...4분의 활동모습 클로즈업...ㅎㅎ...^-^

낫으로 '작은나무나 큰풀을 자르시고...예초기로 풀을 벱니다...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와 하단 3~4대조(?) 산소 벌초 모습 3...6분의 활동 모습이 보이네요...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와 하단 3~4대조(?) 산소 벌초 모습 4...^-^

예초기로 풀 베고...갈퀴(?)로 풀을 모으고...모여진 풀은 산소 가장자리에 버립니다...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와 하단 3~4대조(?) 산소 벌초 모습 5...9분의 활동하는 모습이 보입니다...ㅎㅎ...^-^

문중산소의 상단, 중단의 산소벌초는 마무리가 된 시점 입니다...ㅎㅎ...^-^

 

문중벌초...식당 가는 중 1...3분이 이동 중...^-^

 

문중벌초...식당 가는 중 2...8분 이동 중...^-^

 

문중벌초...식당 가는 중 3...6분 이동하시고...우측의 밤나무가 멋있네요...ㅎㅎ...^-^

 

문중벌초...식당 가는 중 4...9분 이동 중 입니다...ㅎㅎ...^-^

 

문중 벌초...식사 중 1....^-^

 

문중 벌초...식사 중 1.....^-^

 

문중 벌초...식사 중 1...상차림...순두부찌개와 반찬들...^-^ 

 

문중 벌초 식사 후 돌아오는 길...반사경을 보고 촬영...ㅎㅎ...^-^

 

 

문중산소...최고 상단의 8대조 산소 모습...깔끔합니다...ㅎㅎ...^-^

 

문문중산소... 중단의 산소 벌초 후 모습...보기가 좋습니다...ㅎㅎ...^-^

 

문중 산소...중단의 산소 벌초 후 모습...속이 다~ 시원합니다...ㅎㅎ...^-^

 

문중산소...납골묘와 하단의 산소 벌초 후 모습...해냈다는 성취감(?)에 뿌듯 합니다...ㅎㅎ...^-^

 

문중산소...벌초 후 휴식......ㅎㅎ...^-^

 

문중산소...납골묘 벌초 후 모습...깔끔하여 보기 좋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