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중 시제, 사초, 벌초

문중산소 벌초작업 사진 37장을 블로그에 올린 날(2013.9.23.월)-13장

[문중산소 벌초작업 사진 37장을 블로그에 올린 날]

 

오늘은 지난 9월7일 토요일에 했던 문중산소 벌초작업 사진 37장을 블로그에 올렸다...^-^

작년에 시행했던 벌초작업과  문중시제 모습을 나의 블로그에서 다시 한번 보았다...^-^

 

작년에는 2012년 9월23일 일요일에 벌초작업을 했는데...12분이 참석하셔서 활동하셨고.....

문중시제는 35분이 참가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셨다...^-^

블로그에 저장된 것을 다시 보니...기억 저~편에 멀리 있던 것을 보게되어 새롭다...ㅎㅎ...^-^ 

 

올해의 벌초작업에는 11분이 참석하시어 활동하셨다...^-^

해마다 느끼는 것이지만...벌초 전에는 무성하게 자란 풀들 때문에 심란하고..."휴" 언제하나 엄두가 안나며 한숨이 저절로 나온다...ㅎㅎ...^-^

예초기 두대와 낫 등으로 풀들을 베고...긁고 모아 버리며...땀 흘리면서 작업을 하면 어느덧 산소는 깔끔해진다...ㅎㅎ...^-^

그러나, 주요 작업활동 하시는 분들이 70대와 60대의 노령이시라....가끔은 걱정스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ㅎㅎ...^-^

방정맞은 생각일지 모르지만...나이드신 저분들의 체력한계가 오면...그 때에도 지금같이 벌초가 이어질 수 있을까?... 하는 염려이다...ㅎㅎ...^-^ 

 

그래 그런지...문중산소를 보다 관리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어야 한다는 여러 의견이 나오는 듯 하다...ㅎㅎ...^-^

직접 벌초를 하기 보다는 사람을 고용하여 벌초를 하기위한 의견과 토론...

산소를 모두 납골로 바꾸거나...산소 모두를 공원묘지에 모시자는 의견 등 여러 의견이 제안되는 듯 하다...ㅎㅎ...^-^

 

회원들 각자의 의견이 잘~ 개진되어...공감대 형성이 잘~ 되어...좋은 방향으로 문중의 관리가 이루어지길 기도한다...ㅎㅎ...^-^

 

- 2013년 9월23일 월요일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 사제 기념일'에...수산나 -

 

 

문중산소 최상단의 8대조 할아버님 산소...벌초전 모습...^-^

 

문중산소 최상단의 8대조 할아버님 산소...벌초후 모습...^-^

 

문중산소 중단의 산소 벌초전 모습... 풀이 무성하게 자랐습니다...ㅎㅎ...^-^

 

문중산소 중단의 산소 벌초후 모습 ...깔끔합니다...ㅎㅎ...^-^

 

문중산소 중단의 산소 벌초전 모습...'억새'와 '솔새(?)' '실새풀' 등이 무성하게 자랐습니다...ㅎㅎ...^-^  

 

문중산소...'솔새(?)-벼과'...^-^

 

문중산소...'실새풀(?)-벼과'...^-^

 

문중산소 중단의 산소 벌초후 모습...깔끔하여 속이 다~ 시원 합니다...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와 하단 3~4대조(?) 산소 벌초 모습 ...6분의 활동 모습이 보이네요...ㅎㅎ...^-^

 

문중산소 하단의 산소와 납골묘 벌초 하는 모습...3분의 모습이 보이는데....모두 11분이 참석하여 활동 하였습니다...ㅎㅎ...^-^ 

 

문중산소...'납골묘' 와 하단 3~4대조(?) 산소 벌초 모습...9분의 활동하는 모습이 보입니다...ㅎㅎ...^-^

상단과 중단의 산소벌초는 이미 끝났습니다...ㅎㅎ...^-^

 

문중산소 하단의 산소와 납골묘 벌초후 모습...거의 마무리하는 시점이 되어 휴식 하는 분이 많네요...ㅎㅎ...^-^

 

납골묘 벌초 후 모습...깔끔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