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정보
- 드라마 이탈리아, 프랑스 141 분 개봉 2014-06-12 청소년관람불가
- 제작/배급
- 영화사 진진(배급), 영화사 진진(수입)
- 감독
- 파올로 소렌티노
- 출연
- 토니 세르빌로 (젭 감바르델라 역), 사브리나 페릴리 (라모나 역), 세레나 그란디 (로레나 역), 이사벨라 페라리 (오리에타 역)
2013 타임지 선정 올해의 영화!
2014 미국,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골든 글로브
세계 3대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트리플 크라운!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 필모그래피 중 최고의 작품이라고 평가 받는 <그레이트 뷰티>는 2014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골든 글로브에서 외국어영화상을 휩쓸고 2013 타임지 선정 올해의 영화 Top2에 이름을 올려 명실공히 놓쳐서는 안될 최고의 화제작으로 이미 자리매김한 작품이다. Top1은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그래비티>(2013)로 이 작품이 3D라는 기술과 영화가 만났을 때 어떻게 새로운 경지를 이룰 수 있을지 보여주었다면, <그레이트 뷰티>는 2D가 가지고 있는 ‘영화’라는 매체의 오리지널리티를 새삼 실감케 하며, 벅찬 충만감을 선사한다.
<일 디보>(2008)로 제 61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 <아버지를 위한 노래>(2011)로 제 64회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노미네이트 되는 등 탄탄한 연출력을 인정받아온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은 1970년생으로 <그레이트 뷰티>를 제작할 당시 43살의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이 왜 이탈리아의 차세대 거장인지를 보여주는 완벽한 예”(RogerEbert.com)라는 찬사를 받으며 완벽한 연출력으로 걸작의 탄생을 알렸다. 또한 지금까지도 명작으로 회자되고 있는 “페데리코 펠리니의 <라 돌체 비타>(1960)가 떠오른다”(San Francisco Examiner)는 리뷰 역시 줄을 잇는다. 이처럼 <그레이트 뷰티>는 이탈리아 상류사회라는 소재를 비롯, 주인공이 관찰자적 시점으로 주변의 이야기를 이어가는 방식에서 <라 돌체 비타>와 흡사한 면을 지니고 있다. 실제 감독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때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후 자신에게 영감을 준 페데리코 펠리니에게 감사한다는 소감을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특정한 컨텍스트에 관한 영화인만큼 연상이 되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라 돌체 비타>가 그 시절의 이탈리아를 이야기하고 있다면, <그레이트 뷰티>는 완전히 달라진 도시를 다루고 있다”는 감독의 말처럼 화려한 부의 세계와 쾌락의 허무함을 50여 년 만에 새로운 시선으로 창조해내, 과연 파올로 소렌티노의 ‘로마’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 지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탁월한 연출, 미장센과 사운드트랙까지 황홀하다!
하우스 뮤직과 오페라 아리아를 넘나드는 놀라운 앙상블!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의 전작인 <아버지를 위한 노래>(2011)에서
흥미로운 점은 David Lang 작곡, 토리노 보컬 앙상블이 부른 < I Lie>, Arvo Part 작곡, 소프라노 Else Torp이 부른
영화 <그레이트 뷰티>는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관객들에게 만족감을 안겨주며 영화 그 이상의 공감각적 체험을 경험케 할 것이다.
[ ABOUT MOVIE ]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를 잇는 가장 로마적인 이야기
신성함과 세속성이 혼합된 로마의 민낯에 대한 냉철한 시선!
<그레이트 뷰티> 의 로마는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연적인 아름다움 외에 주요한 정서를 관통하고 있다. 이탈리아 제작자와 감독, 배우들이 모여 만든 가장 로마적인 영화로서, “현대 로마 상류층의 방탕한 세계에 대한 신랄한 풍자와 멜랑콜리한 분위기의 절묘한 조합.”(San Francisco Examiner), “씁쓸하면서도 달콤하고 초현실적이다.”(New York Daily News)는 평처럼 이 도시의 양면을 깊이 있게 포착해냈다. 아무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위대한 순간'이 스러져가고 있는 현대의 로마를 <로마인 이야기>의 저자 시오노 나나미가 가장 냉정하게 바라보았듯 말이다.
한편, 이탈리아의 만연한 무기력과 타락의 정조를 거대한 난파선에 비유하려 했다는 감독은 로마를 “경이로움과 위대함의 안식처가 아니었던 적이 없던 도시, 속물적인 사람들의 출현에도 스스로 생존해온 도시”라고도 칭했다. 젭은 이를 완벽하게 닮은 캐릭터로, 그 자체를 로마라 불러도 무방할 테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일부러 낭비하고 깎아 내리거나 농담밖에 하지 못하는 우리들을 측은히 여기라고 자조적으로 말하곤 한다. 그러나 모든 행위들이 가치를 잃어가는 때에도 아름다움이란 ‘생존’하려는 것이어서, 물질세계에 몸을 맡긴 현대의 로마는 여전히 500년 역사의 신화적 아우라를 지닌 로마이다. 이것이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의 로마’이다.
40년 만에 듣게 된 첫사랑의 부고,
아름다움에 대한 근원적 노스탤지어!
인생의 가장 빛났던 순간으로의 가슴 뭉클한 여행!
26살, 나폴리에서 로마로 온 한 남자는 상류사회에 휩쓸리듯 스며들었고 그 안에서도 왕이 되고 싶었다고 고백한다. ‘사교계의 왕’은 바로 유명 잡지에서 인터뷰어로 활동하고 있는 65세의 젭 감바르델라다. 40년 전 발간했던 첫 소설 ‘인체기관’으로 권위 있는 상을 받았던 소설가이기도 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첫사랑의 죽음을 듣게 되고 애써 외면하려 했던 과거를 떠올리며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다.
영화는 관객들에게 끊임없이 인생의 가장 아름다웠던 순간이 언제인지를 묻는다. 젭에게는 첫사랑을 만났던 18살이었고, 몰락 귀족에게는 남부러울 것 없이 자랐던 유년시절이었다. 화양연화는 꽃처럼 빨리 져버리는 짧은 순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영화는 ‘삶은 모두 소설과 같은 허구이며, 죽음으로 향하는 여행’ 이라는 셀린느의 <밤의 끝으로의 여행>을 인용하여 시작한다. 영화 내내 짙게 깔린 허무의 정체는 40여 년 동안 아무것도 쓸 수 없었던 젭의 비밀과도 이어져있다.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지만 실상은 가짜인 예술가들에게 진절머리가 난 그는 아무리 좋은 집과 옷, 음식, 쾌락이 일상으로 이어져도 마음을 울리는 ‘위대한 아름다움’에 도저히 닿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진짜 아름다움은 무엇일까. 과연 존재하기는 하는 것일까? 이는 결국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귀결된다. 삶의 수많은 선택들 중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인가에 따라 각자 생각하는 아름다움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젭의 시간은 흘러 죽음으로 점점 다가가고 있는데, 그의 아름다움은 18살의 기억에 멈춰있다. 무의미한 잡담으로 시간을 버리고 있는 젭이 불현듯 “원하지 않는 일에 낭비할 시간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이후부터, ‘진짜’를 찾아 나서게 되는 결정적 계기다.
젭은 결국 모든 것은 속임수라고 말한다.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은 리얼리티를 전하기 위해 만든 영화조차도 가공의 산물이라 했다. 젭이 40년 만에 깨달은 것도 이 말의 연장선에 있을 것이다. 언뜻 회의론적이지만 그 안에는 분명한 진실이 담겨있다. 그것만으로도 갇혀있던 세계를 깨고 나온 셈이다. 재미있는 것은 젭은 이때 관객들을 똑바로 쳐다보며 보다 직접적으로 말을 건넨다. 말하자면 <그레이트 뷰티>는 관객 모두가 젭의 시선을 빌려 떠나는 자신 내면으로의 여행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영화는 삶의 궤도를 돌아보게 하는 동시에 누구에게나 존재할 인생의 가장 빛났던 순간을 눈부시도록 아름답게 그려내 애틋함을 전한다. 마지막까지 마음을 저미는 여운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 이유이다.
[ TIP ]
온 몸을 압도하는 로마 건축물들과의 웅장한 만남!
콜로세움, 파올라 분수부터 비밀의 열쇠구멍 내부까지
9군데의 로마 촬영지 완전섭렵!
세계인이 가장 사랑하는 도시 중 하나인 이탈리아 로마는 <로마의 휴일>(1954), <라 돌체 비타>(1960), <글래디에이터>(2000), <300>(2007), <로마 위드 러브>(2012) 등 반 세기가 넘는 동안 장르를 막론하고 수많은 영화의 배경이 되곤 했다. <그레이트 뷰티>에서도 예외는 없다. 영화에 등장하는 유명 건축물과 장소만 해도 천사의 성, 베네토 거리, 수로교 공원, 십자군 기사단장의 별장, 산타그네제 인 아고네 성당, 카라칼라 목욕탕, 파올라 분수, 스파다 미술관, 브라만테의 템피에토까지 9군데가 될 정도로 다양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로마의 일상적 풍경은 너무나 압도적이어서, 실제 해외에서는 ‘그레이트 뷰티’ 관광 코스가 개발될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십자군 기사단장의 별장에 있는 비밀의 열쇠구멍 내부는 오랜 시간 일반인들에게는 절대 공개되지 않은 희귀한 곳으로 더욱 주목할 만 하다. 로마 현지에서도 볼 수 없는 비밀의 장소를 오직 <그레이트 뷰티>에서만 볼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 PRODUCTION NOTE ]
로마 1%의 눈부시게 화려한 일상!
구찌, 아르마니, 베르사체, 발렌티노, 베네통의 나라,
이탈리아 미중년의 수트 패션을 주목하라!
구찌, 조르지오 아르마니, 베르사체, 발렌티노, 베네통 등 세계적인 브랜드의 탄생지인 이탈리아는1975년 개최된 밀라노 컬렉션이 파리, 런던과 함께 세계 3대 컬렉션으로 손꼽힐 정도로 패션의 나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그레이트 뷰티>는 그 중에서도 이탈리아 로마의 화려한 향락의 세계를 누리고 있는 1%의 삶을 다루었으니, 미중년들의 완벽한 수트 패션이 궁금할 만하다. 미리 말하자면, 얼마나 기대하든 그 이상으로 눈이 즐거울 영화다.
로마 최고의 셀러브리티인 젭은 65살이라는 나이가 무색하게 센스 있으면서도 기품을 잃지 않는 코디를 뽐낸다. 비비드한 색상의 블레이져로 그의 존재감을 확실히 보여주는데, 이는 세계 3대 명품 수트라 꼽히는 ‘체사레 아톨리니’ 제품으로 수준 높은 클래식 수트를 제작하는 테일러에게 수여되는 사르토 칭호를 받은 곳이다. 4대째 내려온 사르토 집안이 만든 브랜드 ‘볼리올리’ 수트도 볼 수 있다. 감탄이 절로 나왔던 올 화이트룩은 의상 디자이너인 다니엘라 시안시오가 ‘마지 피렌체’ 제품의 파나마 모자로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영화에 쓰인 수량만 200개가 넘는다고 할 만큼, 각양각색의 행거칩으로 멋을 내는 것이 그만의 시그니쳐 패션이다. 가끔 착용하는 넥타이는 ‘아르마니’와 ‘티노 코즈마’ 제품이다. 평소보다 더 사색적인 분위기를 더하고 싶을 때는 오버사이즈 안경을 착용케 했는데 ‘룩소티카’ 제품으로 페데리코 펠리니 <8과 1/2>(1963)의 마르첼로 마스트로아니에 대한 오마쥬라는 것이 그녀가 밝힌 후일담이다.
이외에도 신화적인 분위기를 더했던 라모나의 검푸른 망또는 ‘지오바나 그릴로’의 제품이며 ‘라우라 비아죠티’를 비롯, <다빈치 코드>(2006), <오션스 트웰브>(2004), <해리포터> 시리즈의 의상디자인을 하는 등 활발한 영화의상제작에 참여하고 있는 ‘안나모드’에서 제작한 여성 드레스들 역시 매혹적이다.
필름만이 가진 풍부한 색채
로마의 범접할 수 없는 분위기까지 포착하다!
<빵과 튤립>(2000), <사랑을 카피하다>(2010)와 같은 작품으로 국내에 알려진 루카 비가지 촬영감독은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과 <사랑의 결과>(2004), <패밀리 프렌드>(2006), <일 디보>(2008), <그레이트 뷰티>(2013)까지 총 4작품을 함께 한 사이이다. 두터운 관계를 증명이라도 하듯, 오히려 감독은 촬영감독에게 미리 가이드를 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레이트 뷰티>에서는 유독 빠른 컷들이 연속되거나 롱테이크와 같이 난이도 높은 영상이 많이 등장하는데, 감독은 오히려 촬영감독에게 시나리오를 본 후 어떤 조명을 써야 할 지 먼저 해석해보게 한다고 한다. “이번에는 그가 조명을 이동시키는 아이디어가 아주 좋았어요. 이 영화에선 조명이 고정돼 있지 않고 계속 움직이죠. 난 그저 그 정도만 주문했고, 나머지는 그가 알아서 했어요. 서로를 아주 잘 아니까요. 우린 영화에 대해서 많이 얘기하지 않아요. 그냥 하는 거죠.”라는 감독의 말에서 루카 비가지 촬영감독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가 느껴진다.
평소 낯선 시도를 좋아하는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을 언제나 만족시킨다는 루카 비가지 촬영감독은 <그레이트 뷰티>에서는 다른 영화들이 바라보지 못했던 시선으로 새로운 카메라 워킹을 만들어냈고, 웅장한 로마의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담아냈다.
관람일시: 2014년 7월6일 일요일 오전 9시10분 부터 2시간21분 상영....이수역 7번출구 아트나인
1. 명대사~ 원하지 않은 일에 낭비할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66년 동안 살아오면서 깨달은 것...토니 세르빌로(젭 감바르델라 역)
2. 2013 타임지 선정 올해의 영화 Top2에 이름을 올려 명실공히 놓쳐서는 안될 최고의 화제작
3. 모든 장면이 뮤직비디오라 할 수 있을 만큼 매 씬마다 다채로운 음악과 영상이 유려하게 이어지며, 오히려 파올로 소렌티노의 음악영화라는 타이틀에는 오히려 <아버지를 위한 노래>보다 <그레이트 뷰티>가 더 어울릴 정도이다....또한 아름다운 영상과 엔니오 모니꼬네의 장중한 음악 등이 작품의 품위를 더해 줬다. 물론 <그레이트 뷰티>는 보통의 상업영화처럼 쉽게 볼 수 있는 작품이 아니다. 몇 번을 곱씹어 보면 볼수록 좋을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4. 영화에 등장하는 유명 건축물과 장소만 해도 천사의 성, 베네토 거리, 수로교 공원, 십자군 기사단장의 별장, 산타그네제 인 아고네 성당, 카라칼라 목욕탕, 파올라 분수, 스파다 미술관, 브라만테의 템피에토까지 9군데가 될 정도로 다양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로마의 일상적 풍경은 너무나 압도적이어서, 실제 해외에서는 ‘그레이트 뷰티’ 관광 코스가 개발될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십자군 기사단장의 별장에 있는 비밀의 열쇠구멍 내부는 오랜 시간 일반인들에게는 절대 공개되지 않은 희귀한 곳으로 더욱 주목할 만 하다. 로마 현지에서도 볼 수 없는 비밀의 장소를 오직 <그레이트 뷰티>에서만 볼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5. 로마 최고의 셀러브리티인 젭은 65살이라는 나이가 무색하게 센스 있으면서도 기품을 잃지 않는 코디를 뽐낸다....영화에 쓰인 수량만 200개가 넘는다고 할 만큼, 각양각색의 행거칩으로 멋을 내는 것이 그만의 시그니쳐 패션이다.
<리뷰>
유명 잡지의 칼럼니스트인 젭 감바르델라(토니 세르빌로)는 40년 전 낸 첫 소설로 어마어마한 스타덤에 오른 뒤, 지금껏 그 유명세로 인한 갖가지 소득으로 화려한 셀러브리티 라이프를 즐기고 있다. 유명인들 중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으며, 콜로세움 옆에 위치한 그의 아파트 옥상에서는 하루가 멀다하고 성대한 파티가 펼쳐진다. 그러나 40년 전 첫 소설 이후로 책을 낸 적이 없는 그는 그 가운데에서도 유독 공허하고 붕 떠 보인다. 65세 생일파티도 그렇게 화려하고 성대하게 끝내고 얼마 뒤, 젭은 첫사랑 엘리자의 부고 소식을 그녀의 남편으로부터 듣는다. 어쩌면 젭의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에서 내내 그를 흔들었을지 모를 첫사랑의 기억은 그 소식과 함께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른다. 젭이 로마로 건너오기 전 고향인 나폴리에서 18세에 만난 첫사랑. 젭은 그 기억을 반추하며 자신이 갈망하는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일지 찾아 나서기에 이른다.
훤칠한 비주얼의 젊은 남녀와 우아함 넘치는 중장년층 신사숙녀들이 모여든 파티장에 불현듯 왜소증에 걸린 듯한 중년 여성이 들어선다. 우리가 보기에 그녀의 발걸은 파티라는 환경에 익숙지 않은 듯 보이고, 누군가를 찾는지 두리번거리는 그녀의 시선 또한 이 곳을 즐길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는 이 여성이 실은 젭이 일하는 유명 잡지사의 편집장임을 알게 된다. 그녀는 왜소증이라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이를 개의치 않을 만큼 매우 우아하고 당당하며, 종반에 이르러서는 젭이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는 데 결정적인 열쇠를 제공하기도 하는 현명한 인물이다. 파티장의 이질적인 불청객처럼 보였지만 실은 인격적으로나 지성적으로나 매우 아름다운 인물의 등장. 여기서부터 영화는 아름다움이라는 가치가 앞으로 우리에게 구사할 트릭을 암시하고 준비하라고 당부한다.
후반부에 만나게 되는 '성녀'로 칭송받는 수녀도 마찬가지다. 지극히 노쇠한 몸으로 힘겹게 일정을 소화하는 그녀의 모습은 추앙받는 성녀이기보다 종교인들이 이득을 위해 굳이 데리고 다니는 돈벌이 수단처럼 보여진다. 거동이 불편한 그녀를 멀뚱히 세워두고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장면은, 마치 놀이공원에서 기념사진용 판넬을 세워둔 듯 우스꽝스럽기까지 하다. 그러나 사실 그리 우스꽝스럽게 보이던 그녀 역시 결국은 젭에게 결정적 깨달음의 키워드를 제공하는 진짜 '성녀'임이 드러난다. 처음 봤을 때는 느낄 수 없지만, 진득히 지켜보고 따라가다 보면 결국 은은하고도 깊게 다가오는 그들의 아름다움. 지극히 평범하거나 심지어는 우스꽝스럽다고 여겨져 스쳐갈 뿐인 것들이 그 안에는 사실 오래 두고 봐야 할 아름다움을 간직했을지도 모른다는 비밀스러움.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 너도 그렇다"던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을 연상케 한다.
주인공 젭 감바르델라 역의 토니 세빌로가 선보이는 우아한 연기는 이렇게 '오래 자세히 보아야 와닿는' 아름다움의 진가를 몸소 증명하는 듯 하다. 적지 않은 나이이지만 세월이 그에게 부여한 두터운 품격은, 첫 등장신부터 <위대한 개츠비> 속 개츠비 저리가라 할 만큼의 '아우라 몰아주기 효과'를 뽐낸다. 그땐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지나쳐 버린 아름다움을 찾아 실은 수십년 간 방황해 왔지만, 여유어린 미소와 몸짓으로 그것을 애써 감추고 있는 남자의 모습을 담백하고도 명료하게 그려낸다.
겉모습이 어떻든 진득한 관찰과 포용으로 아름다운 것이라면 무엇이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젭처럼, 보는 우리 역시도 스크린을 수놓는 외적, 내적 아름다움의 향연에 그저 동공을 열어두면 될 일이다. 그러다 보면 상영시간동안 조각조각 나타나는 아름다움에 대한 사유가 어느덧 모여들어 큰 봉우리가 되어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인터넷으로 영화평을 보니까 집중력이 필요하며 다소 지루하며 졸릴 수 있다는 평을 보고...새벽3시에 잠이 들어 잠을 못 잔 관계로...
영화를 보다가 졸면 어떡하나 걱정을 했는데 괜한 걱정이었다...
영화장면이 사진예술을 보는 듯 아름답고...음악 또한 품격있으면서 아름답게 들린다...
게다가 영화장면과 음악이 잘~ 아우러져 예술세계 속에 흠뻑 젖어드는 기분으로 영화를 관람했다...
토니세빌로가 연기한 65세의 '젭 감바르델라'는 품격있는 모습으로...관찰자의 시선으로 선문답하듯 아름다움을 찾아 나선다...
겉모습이 어떻든 진득한 관찰과 포용으로 아름다운 것을 찾아내는 그의 시선에서...안도감, 지성, 따뜻함, 냉철함, 품격 등을 느낀다...
상류사회의 일원으로 많은 업적(?)을 내고 있다고 잘난체하는 여인을 나짓나짓한 말로 넉다운 시키는 냉철한 주인공 '젭 감바르델라'
난쟁이 편집장 여자와 친구처럼 지내며 그녀의 지휘를 받아 인터뷰 상대를 선택하는 '젭 감바르델라'...
난쟁이인 그녀가 1% 상류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정상적 부부생활 및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세상은 진정으로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트리퍼인 친구의 딸 '라모나'를 따뜻하게 품으며 그녀와 소통하는 젭 감바르델라의 포용력(?) 및 그녀의 독립심(?)...
차후 교황으로 추앙받고 있는 추기경의 영성(?)을 분별할 줄 알아 세상은 속임수라고 말할 수 있는 지성(?)...
104세의 추앙받는 성녀 마리아는 종교인들의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듯하여...보는 이를 안타깝게 하지만...
죽음을 코 앞에 둔 노파의 영성은 순명의 자세...그 자세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세상은 내면으로...안으로 파고들어야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세상은 겉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영화로 부터 받았다...ㅎㅎ...^-^
- 2014년 7월6일 일요일...수산나 -
☞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 너도 그렇다"던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을 연상케 한다.
고대안암병원 8층 한식당...우거지소머리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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