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시·박물관·행복아카데미·강좌

2014 성남행복아카데미 9강 <2500년전 3대 슈퍼스타에게 듣는 삶의 지혜/박재희>-44장

 

 

 

 

<필기 내용> 

-1-

 

-2-

 

-3-

 

-4-

 

-5-

 

-6-

 

-7-

 

<ppt 화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2014 성남행복아카데미 9강 <2500년전 3대 슈퍼스타에게 듣는 삶의 지혜/박재희>-강의 후기]

 

 

명륜당에서 16년간을 공부했다는 민족문화콘텐츠 연구원 원장 등의 직함을 가진 박재희 강사의 강의를 재미있게 들었다...

16년간 공부하여...늦깎이로 '강호(?)'에 진출한 것이 EBS 방영 "박재희의 손자병법과 21세기"인데...

하필이면 그 때 '여인천하' "뭬야!"가 유행하던 시기인지라...시청률이 안 나왔다고 한다...ㅎㅎ...

'대기만성'...박재희 강사처럼...늦게라도 성공할 수 있으니...초조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도 좋으리...ㅎㅎ...

 

유비를 모시던 제갈공명이 조자룡에게 건넸다는 보따리 3개...

"자룡아! 주군을 모시면서 위급할 때, 3개의 보따리를 풀어보아라."하며 주었다는 보따리 3개의 이야기가 그 의미가 깊다....

보따리 3개는 2500년전의 슈퍼스타...'공자 /노자/손자'의 역경극복의 지혜...'궁즉통 / 허즉통 /변즉통'을 말한다...

 

첫번째 슈퍼스타 '공자'의 역경극복의 지혜는 '궁즉통' 이다..."역경이 닥치면 바닥을 치고 다시 올라와라" .....

맹자의 '사어안락, 생어우환'....편안하고 즐거운 것은 죽음의 길로 가는 것이요, 우환의 길로 가는 것은 생명의 길로 가는 것' ...

스티브잡스의 'Stay hungry'..."배고픈것, 궁한 것을 선택하라" 는 말과 같은 맥락이다...ㅎㅎ...

 

생명이란 '존재'인데...끊임없이 역경이 생길 때 존재하는 것이다...

'천적이론' '메기와 미꾸라지 공생이론'...

정도전 연속극의 이인임의 어록... "정적이 있어야 권력이 생긴다."는 말이 등장한다...ㅎㅎ...

끊임없이 도전하는 라이벌이 있어야 발전한다는 이야기다...ㅎㅎ...

"호연지기 정신적 에너지가 있어야, 흔들리지않는 부동심의 맨탈로 꿋꿋할 때 성자(군자)가 된다는 이론'이다...

'군자고궁(君子固窮)'..."군자는 어려울수록 더욱 단단해지고 강해지는 사람'이다...

 

'궁즉통'하여...'군자고궁(君子固窮)'의 예로...

추사 김정희의 '추사체'와 '세한도'가 나온다...

추사체는 그가 제주도로 유배를 간 어려운 시기에 탄생했으며...

'세한도'에 "날이 추워진 뒤에야 비로소 소나무, 잣나무가 늦게 시드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그의 소회를 밝혔다....

 

또한, '나무불상 대 나무계단'의 비교가 있다...절을 받는 나무불상과 사람들에게 밟히는 나무계단의 비교...ㅎㅎ...

억울해하는 나무계단에게 나무불상이 하는 말인 즉...

"나무불상인 나는 칼을 많이 맞지 않았느냐?...아프고 쓰린 시간을 골백번 치렀다는 이야기가 된다...ㅋㅋ...

 

두번째 슈퍼스타 '노자'의 역경극복의 지혜는 '허즉통'이다...

산동성 곡부 출신인 '공자'에 비하여 '노자'는 낙양성 출신으로...

오늘날의 '엄친아' 이고, 그 당시 황실 도서관장이었다고 한다...ㅎㅎ...

 

노자가 쓴 책이 '도덕경' 이다...

그가 한 말을 영어로 말하면 "ALL IS VANITY "...

노자의 깨달음은 "인생무상, 공수래공수거"..."모든 것이 헛되고 헛되도다." 이다 ...

 

노자는 많이 가져 본 사람, 성공한 사람이며,  '갑'에 해당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데...

노자의 역경극복의 지혜는 '허즉통' ...두번째 보따리로 '비움'의 철학이다...ㅎㅎ...

비움은 성공한자의 선택이다...갑의 선택이 '비움'이다...'채움'보다 '비움'이 어렵다...ㅎㅎ...

 

"공성신퇴(功成身退)"..."공을 세웠으면 조용히 물러나라."....이것이 노자의 지혜 '허즉통' 이다...

힘들 때는 공자의 '궁즉통' 보따리를 꺼내고...잘 될 때는 노자의 '허즉통' 보따리를 꺼내라...ㅎㅎ...

 

세번재 슈퍼스타는 '손자'이고...역경극복의 지혜는 '변즉통'...세번째 보따리 이다...ㅎㅎ...

"어려울 땐 변하여 전략으로 승부하라." 이다....

 

불멸의 이순신 장군은 거제도 옥포에서 시작하여 23번 전쟁에서 모두 승리하여...23전23승 이다...ㅎㅎ...

'변즉통'의 전략으로 모두 승리했다...절박해야 보인다...백성과 나라의 안전을 위하여 '절박한 심정'으로보니 보인 것이다...

 

전략의 3대 포인트는 '때(Timing) / 장소(Space) /속도(Speed)'를 알아야 한다...

'골든타임'을 알아야 하고...공격과 후퇴에 적합한 장소(Space) 를 알아야 하고...속도(Speed)의 완급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의 반대말은 '무대뽀(?)' 이다...ㅋㅋ...

배우지 않는 자는 맹자 왈 '금수'와 같다고 했다...ㅋㅋ...

나날이 배워서 나날이 새로워져야 하고...상황에 적합하게 '변즉통'해야 한다...ㅎㅎ...

 

(결언)

인문이란 '인간의 紋양'...'인간이 그린 무늬'라고 할 수 있는데...내 삶의 아름다운 문양을 그리며 살아가는 삶이 소중합니다...

'역경에 대한 문양'이 가장 아름다운 문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안락보다는 역경을 생각하고...성공하면 비움을 생각하고...나날이 새로워지는 전략을 생각하는 인간의 문양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개의 보따리...'궁즉통 /허즉통/변즉통'을 생각하십시오...

 

 

- 2014년 11월14일 금요일...오후 2시22분...수산나 -

2014 성남행복아카데미 9강 <2500년전 3대 슈퍼스타에게 듣는 삶의 지혜/박재희> 강의를 듣고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