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문인

스와미 비베카난다(2015.2.11.수) / 태국 에메랄드 왕궁 8장

 

 

In a day, when you don't come across any problems
you can be sure that you are traveling in a wrong way.

당신이 하루 종일 아무런 문제에 부닥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잘못된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 SWAMI VIVEKANANDA (스와미 비베카난다)- 

비베카난다(Vivekananda, 1862년~1902년)는 인도종교가이다.

벵골 사람으로, 라마크리슈나의 애제자(愛弟子)였다.

처음 이름은 나렌드라나트 다타(Narendranath Dutta)였고, 캘커타 대학에서 수학한 수재이며 설득력이 풍부한 고결한 인격의 소유자였다.

뒤에 스승 라마크리슈나를 만나 그로부터 결정적인 감화를 받고 세속을 떠나 6년간 히말라야 산중에서 수도하여 이미 지니고 있던

서구적 교양과 지성 위에 열렬한 힌두교 신앙을 전개시켰다.

1893년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종교회의에서 행한 연설은 동양과 서양의 정신적 융합을 강조하여 네오 힌두이즘(Neo Hinduism)으로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 뒤에 다시 미국에 건너가 라마크리슈나 미션을 설립하여 베단타 사상의 보급에 힘쓰고

<각성(覺醒) 인도(Prabuddha Bharata)>라는 잡지를 발간하였다.

의 사상의 특색은 종래의 힌두교 개혁자들이 근대화라는 명분 아래 자칫하면 우상숭배를 금지하였던 것에 반대하여

예로부터 내려오는 본래의 힌두교를 보전하자는 것을 강조했던 점에 있다.

또한 그는 일체의 종교는 참다운 의미에 있어서 선(善)이라 보고 종교적 보편성과 관용성을 주장하는 한편

기독교로 대표되는 서양문명에 경종을 울리고, 인도의 정신문명 특히 베단타 철학의 불이일원사상(不二一元思想)이야말로

이를 구원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 점에 있다.

그러나 당시 인도의 실정은 빈곤과 질병·기근 등의 사회적 문제가 산적해 있었는데

이런 비참한 현실은 서양의 교육과 기술 도입에 의한 새로운 생활양식에 따라 극복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다.

저서로는 <나의 스승(My Master)> 등이 있다.

 [출처]위키백과

 


 

출생1836. 2. 18, 인도 벵골 후글리
사망1886. 8. 16, 캘커타
국적인도

 

힌두인의 종교지도자.
종교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증명한 사람으로는 현대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이다.

라마크리슈나는 모든 것에서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서 신을 보았다.

라마크리슈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물웅덩이에는 온갖 가트(물길)가 있다. 힌두교도는 그 액체를 떠와서 '잘'이라고 부른다.

이슬람교도는 그 액체를 떠와서는 '파니'라고 부른다. 그리스도교도는 그 액체를 '워터'라고 부른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같은 물질이며 본질적으로 아무 차이가 없다."
가난한 브라만 가문에서 태어나 정식 학교교육은 거의 받지 못했다. 7세 때부터 신에 심취했고 신비로운 황홀경에 빠지기도 했다.

평생 벵골어의 거친 방언으로 말했으며 영어도 산스크리트도 몰랐다.

23세 때 5세 된 사라다 데비와 결혼했는데 금욕주의 신조 때문에 끝내 신방에 들지 않았다.

그는 12년간의 고행을 시작했고 사마디(자기 유도에 의한 영적 황홀경)의 온갖 상태를 맛보았다.

라마크리슈나는 이내 사람이 영원한 브라만과 일체가 되는 '니르비칼파 사마디'에 도달했으며 이때 '라마크리슈나'라는 이름을 얻었다.

 

라마크리슈나 

[출처]다음 백과사전 

 

[스와미 비베카난다]

 

"당신이 하루 종일 아무런 문제에 부닥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잘못된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In a day, when you don't come across any problems
you can be sure that you are traveling in a wrong way.

'카톨릭 굿뉴스/우리들의 묵상' 에서 건진 글이다.

문제에 부딪히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문제가 없다면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말이 웬지 듣기에 좋다...

 

말한이는 '스와미 비베카난다'...처음 듣는 사람이다...ㅎㅎ...

인터넷으로 검색하니...인도 카냐쿠마리에 '비베카난다 기념관' 사진과 힌두교의 옴(AUM)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온 블로그가 있다...

'옴(AUM)'이란 A-세계유지신 '비슈뉴'...U-파괴신 '시바'...M-창조신 '브라마'의 약자로 '삼신일체'라고 한다...

'힌두교'를 검색하니...방대하고...읽어도 모르겠다...ㅎㅎ,,,,,

 

'스와미 비베카난다',,,,,

그는 인도의 종교가...벵골사람으로 '라마크리슈나'의 애제자...히말라야 산중에서 6년간 수도하여 '네오 힌두이즘' 신앙 전개...

미국에서 '라마크리슈나 미션'을 설립...베단타 사상의 보급에 힘쓰고...<각성(覺醒) 인도(Prabuddha Bharata)>라는 잡지를 발간했다...ㅎㅎ...

 

스승인 '라마크리슈나 ' 역시 모른다...모르는 것 투성이...인터넷이 감사하다...ㅎㅎ...

'라마크리슈나 '는 종교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증명한 사람으로는 현대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이다....그런데, 나는 몰랐으니 내가 얼마나 무식한 것인가?...ㅠㅠ... 

 

라마크리슈나는 모든 것에서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서 신을 보았다. ...

 

하루종일...인도 여행을 다녀 온 기분이다...ㅎㅎ...

 

- 2015년 2월12일 오전 8시...수산나 -

 

 

태국 에메랄드 왕궁 1

 

태국 에메랄드 왕궁 2

 

태국 에메랄드 왕궁 3

 

태국 에메랄드 왕궁 4

 

태국 에메랄드 왕궁 5

 

태국 에메랄드 왕궁 6

 

태국 에메랄드 왕궁 7

 

태국 에메랄드 왕궁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