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상. 감사일기

1분이면 돼(‘좋은생각’ 중에서) (2015.2.27.금)/ 풍년화(조록나무과) 6장

 

 

말만 길게 늘어놓는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혹시라도 주님께서 모르실까봐 그런 것입니까? 주님은 우리가 가르쳐 드려야 할 분이 아니라 마음을 얻어야 할 분이십니다.

내가 옳으면 화를 낼 이유가 없고, 내가 틀리면 화를 낼 자격이 없다(마하트마 간디).


말만 많은 바알 신의 사제들과 대적했던 엘리야 예언자.

 

1분이면 돼(‘좋은생각’ 중에서)

흔히 사람들은 ‘1분’이라는 시간을 가볍게 여긴다. 그런데 일본 메이지대 교수이자 경영자들의 멘토로 활약 중인 사이토 다카시는 “1분을 꽉 잡아라.”라고 말한다.

그는 스무 살 무렵 집중력을 높이는 훈련을 하던 때였다. 규칙적으로 음악의 박자를 나타내는 메트로놈을 이용해 1분 안에 얼마나 많은 음을 셀 수 있는지 연습했다. 1분에 100번의 음을 헤아리는 건 쉬었지만 200번이 넘는 음을 세는 건 어려웠다.

그는 반복 훈련했다. 그러자 1분이 꽤 길다는 걸 알았다. 그러면서 ‘시간을 잘 인식하면 얼마든지 시간을 제어할 수 있다.’라고 깨달았다. 그때부터 그는 여러 일에 이를 적용해 보았다.

그는 책을 읽을 때도 특별한 1분을 제시한다. 그는 무조건 ‘속독’하라고 하지 않는다. 책 한 권을 다 읽는 게 아니라 어느 부분을 읽을지 1분 안에 골라내라는 것이다. 중요한 구절을 밑줄 그은 뒤 그 페이지의 귀퉁이를 접는다. 그런 작업을 거친 뒤엔 접은 페이지로 돌아와 중요 문구의 앞뒤를 훑으며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문 외에도 머리말, 맺음말, 차례 등에서도 핵심을 찾아내 전체 흐름을 추측할 수 있다.

잔소리할 때도 1분이 효과적이다. 지나치게 긴 잔소리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엇을 말할지 미리 정해 두고 1분 안에 이야기하면 듣는 입장에서도 나쁜 감정이 남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두세 가지로 좁히거나 종이에 적어 건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간을 줄임과 동시에 상대가 뜻깊게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감정 조절 역시 1분을 활용할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에 젖었을 때 꺼내 볼 수 있는 목록을 만들어 보자. ‘우울할 때 보는 영화 열 편’, ‘기분 전환할 때 듣는 음악 열 곡’ 등을 써 두는 것이다. 1분 동안 그 목록을 보며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나아진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주어진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삶은 달라진다. 지금 이 순간 흘러가는 1분에 집중해 시간의 축복을 맛보는 건 어떨까.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일들이 참 많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1분이라는 시간이 짧은 줄 알았는데, 그 정도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려고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닐까요?


 

[1분이면 돼.....단상]

 

말만 길게 늘어놓는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혹시라도 주님께서 모르실까봐 그런 것입니까?

주님은 우리가 가르쳐 드려야 할 분이 아니라 마음을 얻어야 할 분이십니다.....ㅇㅇ...

내가 옳으면 화를 낼 이유가 없고, 내가 틀리면 화를 낼 자격이 없다(마하트마 간디). ....ㅇㅇ....

 

일본 메이지대 교수이자 경영자들의 멘토로 활약 중인 사이토 다카시는 “1분을 꽉 잡아라.”라고 말한다....

잔소리할 때도 1분이 효과적이다.

지나치게 긴 잔소리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엇을 말할지 미리 정해 두고 1분 안에 이야기하면 듣는 입장에서도 나쁜 감정이 남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두세 가지로 좁히거나 종이에 적어 건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간을 줄임과 동시에 상대가 뜻깊게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

감정 조절 역시 1분을 활용할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에 젖었을 때 꺼내 볼 수 있는 목록을 만들어 보자.

‘우울할 때 보는 영화 열 편’, ‘기분 전환할 때 듣는 음악 열 곡’ 등을 써 두는 것이다.

1분 동안 그 목록을 보며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나아진다.

잔소리 할 때도 1분이 효과적...이것은 당장 지금부터 실시해야겠다...ㅎㅎ...

나도 모르게 반복하여 말하므로, 듣는사람 짜증나게 하는 경우가 흔하다...ㅠㅠ...

"대화의 1분법'을 명심하여 내 말이 길어질 때는 스스로 입을 닫도록 하자...ㅇㅇ...

 

- 2015년 2월26일 사순 제1주간 목요일...오후 11시10분...수산나 -

 

 

풍년화(조록나무과) 1

 

풍년화(조록나무과) 2

 

풍년화(조록나무과) 3

 

풍년화(조록나무과) 4

 

풍년화(조록나무과) 5

 

풍년화(조록나무과)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