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상. 감사일기

[부활성야의 세례성사](2016.3.18.금)/ 요당리 성지 14장


[부활성야의 세례성사]


작은 딸이 2016년 3월26일 토요일, 부활성야에 세례를 받는다.

작년 9월 초, 예비신자로 등록하여 8개월의 여정 후에 받는 세례성사 이다.


이번 주, 화요일(3.15)과 수요일(3.16) 20시30분에 종합교리를 2번 받고,

목요일(3.17) 20시에 '마태오 복음서' 필사 공책을 가지고 들어가, 신부님과 면담까지 했으므로

드디어 8개월의 대장정이 완료되어 다음 주 토요일(3.26) 부활성야의 세례식만 남긴 상황이다. 


딸의 그 동안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예비신자카드를 보니 <교리수업 / 기도문 / 주일미사 참례>란이 있다.

교리수업은 1과~30과 까지 1주일에 한번씩 참가하여 공부하고 도장을 받아야 한다.

결석을 할 때에는 보충수업을 받아야 한다. 딸이 2번 보충수업 받은 것을 합하면 개근인 듯한데 확실히는 모르겠다.


기도문은 16개를 외워야 하는데, 직장을 다니는지라 기도문 외우기를 버거워 했다.

100% 외우지는 못한 듯 한데, 도장 찍어주시는 봉사자 분이 통과시켜 주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마태오 복음서 성경필사도 벼락치기 시험공부하듯, 신부님 면담 전날 밤까지 열심히 썼건만 끝을 못 내었다.

면담 날, 19시에 성당에 도착해서 차례의 끝에 있으면서, 마치 손에 모터가 달린 듯 한시간 동안 미친듯이 필사를 하여

신부님 면담 차례가 된 20시 경에는 끝을 낸 필사본 공책을 들고 당당하게 신부님 면담을 했다고 한다.


세례를 받기위한 과정은 위의 기본적인 과정외에 여러가지가 더 있다.

성지순례에 참가해야 하는데, 분당 요한성당에서는 '요당리 성지'로 갔다. 엄마인 나도 참석이 가능하다 하여 딸과 함께 참가했다.

100(?)여명의 예비신자들이 버스로 '요당리 성지'에 도착하여 반별로 모여 봉사자들과 함께 '십자가의 길' 기도를 올렸다.

'십자가의 길' 기도 후 대성당에서 미사를 보았다.

미사 후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소성당에 모여 요당리 성지 신부님의 강의를 들었는데, 인상적으로 들었던 기억이 난다. 


세례를 받기위하여 본인의 세례명을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일도 있다. 

이 중요한 일을 '십자가의 길' 사진촬영을 하는 취미가 있는 내가,

십자가의 길 제6처의  주인공인 '베로니카'로 세례명을 정하라고 적극 권장을 했다. 

십자가의 길 사진촬영을 하면서, 제6처에 이르면 자연스럽게 작은 딸을 위하여 기도하기 위해서이다. 


대모 면접일 일정도 거쳐야 할 과정 중의 하나인데, 

그날 딸은 고교친구인 대모와 만나 식사하고, 성당에서 대모 면접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예비신자 성유의식이 1~3단계 3번 있었는데, 주일 11시 대성당의 미사 시간에 행해졌다.

주일 11시 대성당 미사에 기존 신자들이 착석한 가운데,

밖에서 기다렸던 100여명의 예비신자들이 성당 중앙의 '신도'길을 따라 두줄로 들어오는데, 이때 양 옆의 신자들이 박수를 치며 그들을 축하해준다.

대성당 예비신자석에 착석한 100여명의 예비신자들은 함께 미사를 보다가 영성체 후에 한분씩 나와 신부님께 성유를 받는다.

이때, 엄마인 나는 성유 받는 모습을 사진촬영하려고 멀리서 시도해보았는데, 변변한 사진을 건지지는 못했다.


딸은 2016년 3월26일(토) 오후 7시에 세례성사를 보고, 오후 9시에 부활성야 미사를 보면서 첫 영성체를 받을 것이다.

다음날 주일(3.27.일)에는 부활절 영성체를 받을 것이다.

작은 딸을 하느님의 자녀로 부활하게 인도하여 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린다.



- 2016년 3월18일 금요일...수산나 - 




요당리 성지 1...주차장


요당리 성지 2...주차장


요당리 성지 3...경내 풍경


요당리 성지 4...경내 '성모자상'


요당리 성지 5...'십자가의 길' 기도


요당리 성지 6...십자가의 길 제6처


"베로니카, 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 드림."


요당리 성지 7...'십자가의 길' 기도


요당리 성지 8...'순교자 묘역' 기도


요당리 성지 9...대성당 외관


요당리 성지 10...대성당 내부


요당리 성지 11...대성당 제대 '십자가 예수님상'


요당리 성지 12...대성당 미사 '성가대'


요당리 성지 13...소성당 내부


요당리 성지 14...소성당 내부 '십자가의 길' 제6처


"베로니카, 예수님을 닦아 드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