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당 미사 꽃꽂이 피정

[하느님의 자비의 주일 미사-팔로티회](2016.4.5.화) / '하느님의 자비를 비는 5단기도' 리플릿 등 10장


[하느님의 자비의 주일미사-팔로티회]


2016년은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선포하신 자비의 특별 희년이고, 4월4일 주일은 부활 제2주일, 하느님의 자비 주일이다.

나는 오후 4시 팔로티회에서 주관하는 '하느님의 자비의 미사'를 분당 요한성당에서 봉헌했다.


배영석 대리구장 신부님의 주례로 봉헌하는 미사이다. 

분당 요한성당의 '자비의 문'을 통과하기 전에

팔로티에서 나누어주는 책갈피식 기도문 카드 2개(성소를 위한 기도/팔로티회 자비로우신 예수님 한국지부를 위한 기도문)와

'하느님의 자비를 비는 5단기도' 리플릿을 받았다.  

미사 후에는 팔로티에서 나누어주는 '하느님 자비의 9일기도' 브로셔를 받았다.


배영석 대리구장 신부님의 강론을 듣는데, 나이 탓인지 집중이 되지 않아서 볼펜을 꺼내 받아적었다.

받아 적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느님의 자비주일 16시 미사 배영석 대리구장 신부님 강론]


영혼이 병들고 구원에 찌들은 병자에게 부활을 전합니다.

성가를 불러봅니다. " 밤하늘에 별들은 무엇을 말하나. 흐르는 시간은 무엇을 말하나. 하느님의 영광을 노래하세.....영광 영광 대영광"


보지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손으로 옆구리 상처를 만져 보겠다는 토마스,...

눈, 손가락으로 검증 할 수 있는 것이 믿음이 아닙니다. 문이 잠겼다고 부수고 들어가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도둑으로 몰릴 것 입니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역사안에 함께 하시면서, 철저히 검증하시고 확인하시고 역사하셨다면 신앙은 공포생활이었을 것입니다.

신앙은 은총입니다. 의심하지않고 마리아를 받아들여라하는 천사의 소리는 성부 요셉에게는 은총입니다.


사랑의 생활에는 두려움이 따르는데, 은총이 따르지 않으면 사랑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느님의 사랑은 완전합니다.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을 먼저 사랑했듯이,

우리들도 예수님처럼 하느님처럼 끝까지 사랑하여 서로가 똑같이 될 때까지 사랑하는 것이 영원하고도 완전한 사람입니다.

우리들의 잘못으로 이 사랑이 파손되고 중단되어도 하느님께서는 중단하지 않으십니다.


미사 때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아멘' 하는데, 사람들마다 성호경 긋는 모습이 각자 다릅니다.

온 정신과 온 마음과 온 몸으로 하느님의 삼위일체를 믿고 성심껏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느님 사랑안에 살기위해서 성호경부터 의지를 가지고 정성껏 하시기를 바랍니다.

기도를 하는데에도 의식없이 하지 마시고, 의례껏 의식없이 하지 마시고, 정성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1년 후 3년후 5년 후 10년 후의 성호경 긋는 모습이 다를 것입니다.

청년미사 때 봉헌하는 '야훼이레 성호경' "(노래) 성부와 성자로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도 정성껏 하시기 바랍니다.


성호경 그으면서 자비를 못 느낀다면 하느님을 왜 부릅니까?

짧은 기도 안에서 자비를 느끼고 사랑을 느껴야 합니다.

자비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느님의 계시로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은총으로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삶을 따라함으로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정형외과 의사의 이야기 입니다. 노인들이 다쳐서 병원에 오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90세 가까운 노인들이 오시면 수술이 쉽지않으므로 대충대충 진료를 보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느 모임에서 "사람 안에 있는 예수님을 보아라."하는 말을 듣고 부터는 정성껏 진료를 보았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하신 것 처럼...

예수님 사랑을 주변에 보이게 한다면 그것이 부활의 증거 입니다.


보지앟고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하였습니다.

매사에 하느님을 바라보고 하느님을 사랑하는 삶을 살아야겠습니다.

하느님의 사랑, 자비의 삶을 사는데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두려움' 입니다.

'두려움'에 벗어나도록 하느님의 은총이 내립니다. 



  - 2016년 4월5일 화요일...수산나 -



책갈피식 기도문 카드 2개(성소를 위한 기도/팔로티회 자비로우신 예수님 한국지부를 위한 기도문) 앞면


책갈피식 기도문 카드 2개(성소를 위한 기도/팔로티회 자비로우신 예수님 한국지부를 위한 기도문) 뒷면



'하느님의 자비를 비는 5단기도' 리플릿 1


'하느님의 자비를 비는 5단기도' 리플릿 2


 팔로티에서 나누어주는 '하느님 자비의 9일기도' 브로셔 겉면


 팔로티에서 나누어주는 '하느님 자비의 9일기도' 브로셔 속면 일부


팔로티회에서 주관하는 '하느님의 자비의 미사(16시)'- 분당 요한성당 1


팔로티회에서 주관하는 '하느님의 자비의 미사(16시)'- 분당 요한성당 2


팔로티회에서 주관하는 '하느님의 자비의 미사(16시)'- 분당 요한성당 3


팔로티회에서 주관하는 '하느님의 자비의 미사(16시)'- 분당 요한성당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