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정·성경퀴즈·성경역사

[성경의 길을 따른 여정 - 역사서 15차시(종강)- [사무엘하 '다윗이 계약궤를 예루살렘에 안치하다'](2016.6.23.목) / 수료식 등 7장


[성경의 길을 따른 여정 - 역사서 15차시(종강)- [사무엘하 '다윗이 계약궤를 예루살렘에 안치하다']


매주 목요일 14시 분당 요한성당 강의실에서 [성경의 길을 따른 여정-역사서 ] 강의를 듣는다.

오늘은 15차시 강의(종강)로, 주제는 [사무엘하 '다윗이 계약궤를 예루살렘에 안치하다']이다.

오늘은 종강... 신부님이 오셔서 축하 말씀을 해주시고 수료증 주시고 강복을 해주셨다.

떡과 음료수로 간식시간도 가졌다.


저번 시간에는  다윗이 유다와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과정을 배웠다.

이번 시간에는 다윗이 계약궤를 예루살렘 다윗성 합당한 곳 천막에 안치하는 과정을 배웠다.


1. 계약궤의 이동

필리스티아 사람들이 실로를 점령했을 때, 이스라엘의 계약궤를 빼앗아다가 자기네 영토 안에 두었으나 종기 등으로 재앙을 당하게 되자 여러곳으로 옮기다가 결국은 키르얏 여아림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으로 보내졌고, 그후로 오랫동안 그곳에 모셔졌다. 다윗이 이곳에서 예루살렘으로 모시게 된다.


<계약궤의 이동 경로>

실로→에벤에제르(전쟁으로 필리스티아인이 이김)→아스돗(종기가 생김)→갓(종기와 재앙)→에크론(종기 생김)→벳 세메스(이스라엘 땅, 계약궤를 보아서 많은 사람이 죽음)→키르얏 여아림(아비나답의 집에서 계속 있음)→여부스(예루살렘 다윗성에 안치)


2. 다윗성 천막에 계약궤 안치 과정

아비나답의 집에서 아비나답의 아들 우짜와 아흐요가 계약궤를 옮기는데, 새 수레에 실어 옮겼다. 소가 비틀거리는 바람에 우짜가 손을 뻗어 하느님의 궤를 붙들었다. 주님의 분노가 타올라 우짜가 궤 곁에서 죽었다. 이에 다윗이 비탄에 젖었다.


다윗은 아비나답의 집에서 갓 사람 오벳에돔(레위인)의 집으로 옮겼는데, 석달동안 무사했으며...주님께서 오벳에돔과 그의 집안에 복을 내리셨다. 다윗은 주님의 궤를 소가 아닌 사람이 메게 하였으며 그들이 여섯걸음을 옮기자 다윗은 황소와 송아지를 희생제물로 바치는 제사를 지냈다.


다윗성 합당한 곳에 주님의 궤가 안치되자...다윗은 기뻐서 아마포 에폿을 입고, 온 힘을 다하여 바지가 벗겨질 정도로 춤을 추었다. 이를 창문으로 내려다 본 사울의 딸 미칼은 비웃었다. 다윗은 마무리 하면서 번제물과 친교제물을 바치며 주님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였다.


3. 야훼께서 다윗과 맺으신 계약..... (주님의 말씀이 나탄에게 내려서 이 모든 말씀과 환시를 다윗에게 그대로 전하였다.))

 "네 몸에서 나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그가 죄를 지으면 사람의 매와 인간의 채찍으로 그를 징벌하겠다. 그에게서는 내 자애를 거두지 않겠다. 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

☞ 이 말씀을 붙잡고 이스라엘 백성은 70년 로마에 의해서 전세계로 흩어졌지만, 2,000년 동안 그들을 버티게하고 강하게 만든 요인이 되었다.


4. 가장 훌륭한 임금

가장 훌륭한 지상의 임금은 천상의 임금이신 야훼의 방식대로 행하는 자이다.

(시편의 묘사: 정의로 다스리는 자, 가난한 이들을 각별히 보살피는 자, 아랫사람들에게 먹을 것을 마련해주고 모든 이들에게 평화를 가져다 주는 자)

☞ 예언자들은 이런 사상을 발전시켰는데, 이런 사상을 실천할 수 있는 분은 예수님인데, 그는 다윗의 후손이다.


5. 야훼 앞에서 춤을 춘 다윗왕

새 수레로 운반하다가 떨어지려는 계약궤를 손으로 붙잡았다가 죽은 우짜의 예가 있었기에 사람들은 계약궤를 두려워하고 가까이 가는 것조차 꺼려했습니다.

그런 사람들 가운데서 다윗은 옷이 벗겨질 정도로 격렬하게 춤을 춥니다. 그것은 자신이 '사랑받는 자'임을 아는 두려움이 없는 사람의 태도입니다.

☞ "사랑에는 두려움이 없습니다. 완전한 사람은 두려움을 쫓아냅니다. 두려움은 벌과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두려워하는 이는 아직 자기의 사랑은 완성하지 못한 사람입니다."(1요한 4,18)


- 2016년 6월23일 연중제12주간 목요일...수산나 -



분당 요한성당 이*복 바오로 주임신부님...여정 역사서1 수료식 축하 말씀 1


분당 요한성당 이*복 바오로 주임신부님...여정 역사서1 수료식 축하 말씀 2


분당 요한성당 이*복 바오로 주임신부님...여정 역사서1 수료증 수여 1


분당 요한성당 이*복 바오로 주임신부님...여정 역사서1 수료증 수여 2


여정 역사서1 종강 강의...최*인 엘리사벳 강사(수원교구 복음화국) 1 


여정 역사서1 종강 강의...최*인 엘리사벳 강사(수원교구 복음화국) 2


여정 역사서1 종강 강의...간식(백설기와 액티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