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CBS성서학당 누가복음 4강 "세례 요한과 예수 탄생의 약속"-말테 리노 교수
한국의 신학교육이 제대로 집행되어야 한다. 3년의 교육으로 목사 될 수 있는 것 너무 짧습니다.
누가복음 내용에 처음 들어갑니다.
세례 요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세례 요한부터 누가복음이 시작합니다. 세례 요한의 출생 약속으로 시작합니다.
누가복음 1장 5절-25절을 읽겠습니다.
사가랴와 엘리사벳 부부...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라...
아이를 잉태함으로 온 삶이 변경된다. 잉태를 거의 포기했던 부부...늦었다고 생각하는 시기에 잉태소식을 듣는 아버지 사가랴...
아브라함이 아들 사라를 얻겠다는 소식과 같다. 창세기 17장에 보면 "너는 아들을 얻겠다."는 말을 할 때에 못 믿었다. 아내 사라도 못 믿었다.그러나, 얻었다.
삼손의 경우도 그랬다...사무엘도 그랬다. 한나가 불가능할 때 낳았다.
유대왕 헤롯대왕 때...기원전 73년-4년까지 살았다. 온 이스라엘의 왕이었는데, 누가는 유대왕이라고 표현했다.
사가랴는 성전에서 활동했던 사제(제사장)...아론의 후손이었다. 유대아(남부지역)에서 살았던 사람이다. 모든 식구들과 함께 예루살렘성에 와서 며칠동안 예배를 드린다. 사가랴는 재무를 담당했다. 각 가족은 하루를 담당하였다. 그 날에 한번 성전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해마다 2번 사제가 성소 안으로 들어가서 분향 제물을 드릴 수 있었다. 성소안에 들어가 하느님이 가까우면 무서울 것이다. 아침과 저녁 하루에 2번 분향 제물을 드릴 수 있었다. 이곳에서 사가랴가 하느님을 만난 것이다.
'인디아나존스'영화를 보셨지요...주인공 '헤리스포드'...레이더스 어브 더 로스트 아크(법궤를 의미하는 말)"..로마시에 가면 승리문(티토황제의 승리문) 조각을 볼 수 있다. 콜로세움 옆에 있다. 메노라(일곡촛대등잔) 새긴 것 볼 수 있다...인디아나존스 교수에게 미국정부가 부탁한다. 히틀러가 법궤를 찾고 있다. 법궤를 히틀러가 찾으면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다. 미국이 찾게 해주시오 부탁한다. 교수는 이집트에서 법궤를 찾는다. 법궤를 열었다. 열을 때 매혹적인 빛과 천사같은 빛이 나온다. 천사같은 하느님의 모습이 보인다. 하느님을 보면 죽는다. 매혹에만 빠져서 보고 보고 또 본다. 그 천사를 보았던 히틀러의 학자들은 모두 몸이 녹아 죽는다. 인디아나 존스 교수가 보지마라고 명령하여 죽지를 않았다. 교수와 도망자, 시청자만 살아 남는다. 이 이야기는 신학적인 사상을 영화로 만든 부분이다. 히틀러학자들이 법궤를 여는 사진...죽기 직전의 사진...루돌프 오토(독일 신학자)의 사상을 영화로 만든 것이다. 그 사람이 성스러움에 대한 연구를 했다.
성스러움은 두가지 형태...매혹적 부분 / 공포적 부분...
하느님은 두가지 면이 있다. 무서움 / 사랑스러움...
인디아나존스 영화 속에서 하느님의 두가지 면이 잘 표현되어 있다.
누가복음에서 사가랴가 성전 안에서 천사를 만나는 장면...천사를 보고 무서움을 느낀다. 하느님의 어마어마하심을 알면 무섭다. 예배당에 들어갈 때에 사람들은 여기에 하느님이 계시다. 만날 수 있다. 거룩하시다를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스도교에서 사람이 성전이다. 사람들이 예배당에 들어갈 때에 거룩한 곳이다라는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다. 누가에서 처음에 사가랴 이야기...성전 안에서 하느님을 만날 수 있다.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마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라."...엄청난 경험이다. 오랫동안 기다렸던 것을 이루어진다는 소식을 들었다.
"무서워하지마라."...인간에게 무서움이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미래를 모른다. 언제 죽어야할지 모른다. 깊게 생각하면 절망에 빠질 수 밖에 없다. 믿는 사람만 무서움을 견딜 수 있다. 기쁜 소식이다. 하느님이 너를 도와주신다. 너는 은혜를 받았다. 기쁜 소식이다. 새 언약의 시작이다. 기쁜소식의 핵심은 "두려워하지마라"이다.
누가가 천사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표현한다. 이 좋은 소식을 네게 말하라고 나를 보내었노라...기적에 대한 이야기, 기쁜 소식으로 누가복음이 시작한다.
한 사람의 출생으로 온 인류의 구원의 시작된다. 구원의 시작점이다. 하느님이 항상 모든 사람을 생각하신다. 예수님 이야기가 성전에서 시작된다. 누가복음의 마지막에 성전시대가 끝났다는 것을 말한다. 그 사이에 예수님과 함께 가는 여정이 기록되어 있다.
한 사람의 삶이 변했던 이야기로 시작했는데, 온 인류를 향한 구원이 이루어짐을 누가복음은 말한다.
- 2018년 7월17일 연중 제15주간 화요일...수산나 -
베어트리파크...백송
백송
베어트리파크...세열단풍
남천
소철
주목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