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인터넷. 카톡

[유튜브] 법륜스님 "코로나19, 두려워 말고 지켜봐야" ㅣBTN뉴스(2020.3.17.화)/ 광화문 도로원표 등 7장

법륜스님 "코로나19, 두려워 말고 지켜봐야" ㅣBTN뉴스

 

"국가적 위기를 지켜보는 자세 필요하다....수행관점에서 코로나19 사태 바라봐야 한다."

 

코로나 19사태가 장기화되어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금 한국 사회는 실제의 위험보다 심리적 불안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그 불안이 사회적 불안 현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마스크 대란이 일어난 것도 '두려움' 때문이다.

마스크 수요가 일시적으로 늘어나면서, 구입을 못 하게 되니까 마음이 조급해지고, 조급해지니까 대량으로 구매하게 되었고, 여기에 상술이 가세하여 마스크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 것이다.

 

법륜스님은 노약자나 기저질환자는 치명적인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너무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 그러면서 마스크를 노약자나 병약자에게 우선 공급해야 한다고 제안하였습니다.

법륜스님이 이사장으로 있는 JTS는 긴급구호용으로 확보해둔 마스크 5,000개를 대구 의료진에게 전달한 바 있습니다. 

 

법륜스님은 조급한 마음이 늘 '화'를 부르는데, 이는 집착과 욕심 때문이라고 합니다.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즉 정부의 정책에 협조를 하고 두려워하지는 말되, 전체적인 상황을 지켜보고 잘 파악해서 우리 모두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누군가를 탓하거나 마녀사냥하는 식으로 특정단체를 비난만 하는 것은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문제를 해결해 놓고 원인분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기만 생각하는 지나친 이기주의가 문제해결을 더 어렵게 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생각해보면 결국 어리석음으로 인해서 두려워하게 되므로,

위기를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막을 자세히 살펴보고, 너무 두려워 하지 말고,

꾸준히 정진해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광화문 도로원표

 

광화문 도로원표의 연혁

 

광화문 도로원표 표석

 

인민미술관(구 동아일보 사옥) / 신 동아일보 사옥

 

인민미술관(구 동아일보 사옥) / 신 동아일보 사옥

 

광화문...세종대왕 좌상 / 구 경제기획원(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미국대사관
광화문...구 경제기획원(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미국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