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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역사

남이장군 이야기

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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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南怡, 1441년 ~ 1468년)는 조선시대 전기의 장군, 정치인, 시인이다. 본관은 의령으로, 왕실의 외척이었으며 태종원경왕후의 넷째 딸인 정선공주(貞善公主)의 손자이기도 하다. 할아버지는 태종의 사위인 의산군(宜山君) 남휘(南暉)이고, 아버지는 군수 남빈(南份)이며, 어머니는 현감 홍여공(洪汝恭)의 딸이고, 부인은 좌의정 권람(權擥)의 딸이다.

무예에 능하였으며 세조의 총애를 받아 20대의 나이에 병조판서에 이르렀으나 해임당한 것에 불만을 품던 중 그가 지은 시조 한 수를 문제삼은 유자광(柳子光)과 한명회(韓明澮), 신숙주(申叔舟) 등의 공격을 받고 처형되었다.

 

생애

 초기 활동

조선의 개국공신으로 영의정부사를 지낸 남재(南在)의 현손이며 의산군 남휘의 손자이다. 후일 중종 때의 영의정을 지낸 남곤(南袞)은 그의 일족이다. 세조의 공신 권람의 딸과 결혼하였으나 부인 안동권씨는 요절했고, 권람도 일찍 사망한다. 재혼한 부인과 첩 2명이 더 있었으며, 재취 부인은 후일 그가 처형될 때 함께 처형되고 두 명의 첩은 남이의 옥사 직후 노비로 끌려간다.

1457년(세조 3년) 무과(武科)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세조의 총애를 받았다.

1466년 발영시(拔英試)에 급제하였고, 1467년 경기도 포천(抱川), 영평(永平) 등지의 길목에서 여행객과 상인들을 약탈하는 도적떼를 토벌했다.

 이시애의 난과 여진족 토벌

1467년(세조 13년) 함경도 일대에서 이시애의 난이 일어났을 때 토벌대 대장이 되어 구성군 준, 강순(康純), 어유소 등과 함께 토벌에 참여, 선봉으로 출정하였다. 그뒤 출정 중 그의 훈공이 조정에 알려져 바로 당상관으로 승진하여 행 부호군(行副護軍)을 거쳐 행 호군이 되었다. 난이 평정된 뒤 적개공신(敵愾功臣) 1등관에 책록되고 의산군에 봉군되었다. 이어서 서북변에 출몰한 건주위(建州衛) 여진족을 정벌할 때에도 평안도선위사 윤필상의 지휘하에 우상대장이 되어 선봉으로 적진에 들어가 만포로부터 파저강을 공격하여 여진족의 수괴 이만주 부자를 참살하고 되돌아왔다. 이러한 공로로 2등 군공에 책봉되었다.

그 뒤 공조판서를 거쳐 1468년(세조 14년)에는 오위도총부 도총관을 겸했으며, 그해 27세의 나이로 병조판서가 되었다. 그러나 세조가 죽자 한명회, 신숙주의 노골적인 견제를 받기 시작한다. 그해 남이의 승진과 세력 확장을 못마땅하게 여기며 견제하던 신숙주, 한명회 등이 이시애의 난 평정으로 등장한 신세력을 제거할 때 병조판서에서 해직되어 겸사복장(兼司僕將)으로 전임되었다.

한명회, 신숙주 등이 강희맹(姜希孟), 한계희(韓繼禧) 등의 훈구 대신들의 입을 통해 남이가 병조판서직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비판하자, 예종은 그를 병조판서에서 해임하고 겸사복장직에 임명한다.

 유자광과의 갈등

유자광은 서얼 출신으로 남이와 마찬가지로 이시애의 난에서 공을 세워 등용된 인물로 모사에 능하고 계략에 뛰어난 인물이었다. 그런데 자신가 함께 공을 세운 남이가 세조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것을 시기하고 있다가 마침 남이가 병조에서 밀려나자 그를 완전히 제거해버릴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고문과 죽음

예종은 원래 남이를 좋아하지 않았다. 무예에 뛰어나고 성격이 강직할 뿐 아니라 아버지 세조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던 그에 비하면, 예종은 정사 처리에도 능하지 않았으며 세조의 신뢰도 두텁지 않았다. 예종은 그때문에 그를 시기하고 질투했다.

예종이 즉위한 지 얼마 안 된 1468년(세조 14년, 예종 원년) 어떤 사람이 그가 공주와 간음하였다고 루머를 날조하여 곤욕을 치루었는데, 그해 숙직을 서면서 혜성이 나타난 것을 보고 “묵은 것을 없애고 새것이 들어설 징조”라고 했다. 이것을 엿들은 유자광은 그가 영의정 강순 등과 모여 역모를 꾸민다고 모함하여 하옥되었다. 이후 그의 존재를 경계하던 신숙주, 한명회 등의 잇단 탄핵 상소로 의금부에 끌려가 고문받은 뒤 죽음을 당하였다.

백두산 돌은 칼을 갈아 다 없애리라
두만강 물은 말은 먹여 없애니
남아 이십에 나라를 평정하지 못하면
후세에 누가 대장부라 일컬으리오

그의 시 중에 “백두산 돌은 칼을 갈아 다 없애리라. 남자 20세에 나라를 평안히 못하면 후에 누가 대장부라 하리요.”라고 읊은 시가 유명하다. 후에 그의 이 시는 봉기나 데모대의 홍보물에 주로 이용되었다.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된 뒤 반탁시위에 김구(金九)는 친필로 6.23 반탁데모에 장군 남이가 지은 '남아 이십세에 나라를 평정하지 못한다면/후에 누가 대장부라 이르리'라는 시를 선사하여 격려하였다.

1468년 10월 27일 거열형(車裂刑)을 당하였다. 그가 역모의 누명을 쓰고 처형되자 그의 모친 역시 연좌되어 상중에 고기를 먹고, 아들인 그와 간통하였다는 죄로 능지처사되었다.

 사후

이 사건은 임진왜란 이전 까지는 역모 사건이라고 인식되었지만, 그 이후 일부 야사에서는 유자광의 모함으로 날조된 옥사라고 규정하고 남이를 젊은 나이에 누명을 쓰고 억울하게 죽은 인물로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남이의 옥을 날조 사건으로 기록한 대표적인 책은 연려실기술인데 여기에는 유자광의 계략에 의한 것으로 되어 있다.

중종조광조(趙光祖) 등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된 점이 감안되어 복권 여론이 조성되었으나 기묘사화조광조 등이 숙청되면서 실패로 돌아간다.

그뒤 순조 때인 1818년(순조 18년) 후손 우의정 남공철 등의 상소로 복권되었다.

시호는 충무(忠武)이다(향토문화백과 참조). 묘소는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 남전리 남이섬에 있고 1818년(순조 18) 우의정 남공철(南公轍)의 주청으로 강순과 함께 관작이 복구되었다. 창녕의 구봉서원(龜峯書院), 서울 용산의 용문사(龍門祠) 및 서울 성동의 충민사(忠愍祠)에 배향되었다.

 가족 관계

  • 딸 : 남구을금(南求乙金, 한명회(韓明澮)의 노비로 갔다.)
  • 첩 : 탁씨, 탁문아(卓文兒, 신운(申雲)의 노비로 갔다.)
  • 첩 : 이덕(李德, 밀성군(密城君) 이침(李琛)의 노비로 갔다.)

 전해오는 이야기

 축령산 전설

한국의 축령산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과 가평군 상면 경계에 있는 축령산(886m)과 전라남도 장성과 전북 고창의 경계에 있는 축령산(620.5m)이 있는데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축령산 이름의 유래는 조선 세조 ~ 예종 당시 젊은 나이에 억울한 죽음을 당한 남이(1441년 ~ 1468년) 장군과 관련된 것이다. 축령산에는 남이 장군이 어릴 적 무예를 닦았다는 남이바위가 있고 정상에서 동쪽 방향으로 경기도 가평남이섬과 더불어 남이 장군 유래설이 근거가 빈약하지 않다.

유자광의 거짓 고변을 들어 예종이 스물여덟의 남이를 '거열형(車裂刑)'이라는 사지가 잘려나가는 형벌로 참혹하게 죽이자 이 지역 사람들이 그 영혼을 위로하고자 남이와 관련이 있는 이 산을 축령산으로 이름 지었다는 것이다.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남이 장군 유래설이 더 친근감이 간다. 이밖에도 축령산에는 남이 장군이 무예를 닦았다는 남이바위가 있다.

 남이 장군 묘소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 남전리 남이섬에는 분명히 남이 묘소가 존재하는데 경기도 가평의 남이섬에 가보면 남이섬의 이름이 유래된 남이장군의 묘소를 찾아 볼 수 있다. 역모를 꾀한다는 유자광의 모함으로 능지처참(거열형) 당한 남이 장군은 이곳 어딘가에 묻혔다는 전설이 전해져 온다. 전설에 담겨 전해져오는 돌무더기가 있어 이를 흙으로 덮어 봉분을 만들고 치장한 게 현재의 남이장군묘라 하는데 실제 남이 장군이 묻혀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반역를 꾀하였던 무리들을 섬멸했다는 경상북도 영양의 '남이포'와 경기도 용인시 구성지역의 '남씨 가문에 내려오는 아기장군'에 대한 얘기도 남이 장군과 얽혀있다. 이렇듯이 현재 한국에는 남이에 대한 전설이 많다. 그만큼 스물여덟의 꽃다운 나이에 죽은 남이에 대한 안타까움이 설화같은 전설이 되어 전해 내려오는 것이다.

 무에서의 남이

박시백 화백의 역사만화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남이 장군이 청년 시절에 처녀를 괴롭히는 악한 귀신을 보고 쫓아내었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전설에 따라 귀신, 지네 등 다양한 상대를 한 것으로 전한다. 무속에서 남이 장군은 무당이 섬기는 장군신 중 한 분이다.

 기타

 권람과의 관계

그의 장인 권람한명회, 신숙주의 동료이자 계유정난, 세조 반정을 거사하던 동지였다. 그러나 부인 안동권씨가 일찍 죽고, 장인 권람1465년에 일찍 죽었으므로 그를 지원해줄 인물이 없었다.

권람, 태종과는 이중 인척관계로 남이는 태종의 딸 정선공주의 손자이며, 장인 권람의 숙부 권규(權侊)는 태종의 다섯째 딸 경안공주와 결혼하여 권총은 다시 태종의 외손으로, 그에게는 외종이모부가 된다. 김문기와도 사돈간으로 권총의 손녀 권영금은 김문기아들 김현석의 부인이다.

 첩 탁문아

기생 출신 첩 탁문아(卓文兒)는 궁궐에서 베풀던 연회에도 나간 적이 있으므로 흥양군 신운은 그를 집안 노비로 부릴 수 없다 하여 관비로 정속된다.[11]

흥양군(興陽君) 신운(申雲)이 아뢰기를, “전일(前日)에 하사받은 난신(亂臣) 남이의 첩 탁문아는 어전(御前)에서 정재(呈才)를 하던 자이므로, 신이 감히 가비(家婢)로써 부릴 수가 없습니다. 또 이 앞서 기생(妓生) 월중매(月中梅)와 초요갱(楚腰䡖) 등이 난신의 첩들로서 모두 다 본역(本役)에 그대로 정속(定屬)되었으니, 청컨대 이를 개정(改定)하소서.” 하니, 의금부와 장례원에 전지하기를, “신운에게 하사해 준 기생 탁문아는 그대로 진해(鎭海) 관비(官婢)로 정속하라.” 하였다.

 

<남이장군 시>

白頭山石 磨刀盡(백두산석 마도진)
豆滿江水 飮馬無(두만강수 음마무)
男兒二十 未平國(남아이십 미평국)
後世誰稱 大丈夫(후세수칭 대장부)

백두산 돌은 칼을 갈아 다하고
두만강 물은 말이 마셔 없도다.
사나이 스물에 나라를 평정하지 못한다면
후세에 누가 대장부라 일컬으랴.

 

 

<남이장군 설화>

우리대학 대학본부(서울 종로구 동숭동) 정문 앞의 건널목을 건너면 바로 왼쪽에

돌로 된 표지판 하나가 도로변에 서 있는데, 남이장군의 집터라 새겨진 비석이 그것이다.

태종의 외손자며, 권람의 사위였던 남이는 17세로 무과에 장원급제하여 세조의 총애를 받았고, 병조판서까지 지냈으나 한명회, 신숙주 등에 의해 밀려났다가 28세인 예종 때에 유자광의 무고를 입어 역모의 주모자로 처형당했다. 이 사건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하였고, 한명회가 다시 영의정에 복귀함으로써 훈구세력들의 기반은 더욱 굳어지게 되었다. 남이를 무고했던 유자광은 그가 여진족 토벌 때에 지었던 시를 고쳐서 증거로 삼았으니 필화(筆禍)사건이었다. “백두산 돌은 칼을 갈아 없애고, 두만강의 물은 말에게 먹여 없애네, 남아 20에 나라를 평안하게 못하면, 후세에 누가 대장부라 하겠는가!(白頭山石磨刀盡, 豆滿江水飮馬無, 男兒二十未平國, 後世誰稱大丈夫)”라고 하여 자신의 기개를 읊었는데, `未平國'을 `未得國'으로 고쳐서 역모라고 무고하였다.

 

젊은 나이로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남이는 이를 불쌍히 여긴 당시 백성들에 의해 구전설화로 다시 살아나는데, 남이장군설화군을 형성할 정도로 방대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그는 영양, 포천, 철원, 제주 등의 도적들을 무찔렀으며, 그 때마다 신통한 능력으로 도적패를 소탕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여진족을 토벌하여 요동까지 진격했으며, 북관에서 이시애 등이 난을 일으켰을 때는 토벌군으로 참가하여 혁혁한 공을 세웠다. 이로 인하여 공신으로 책봉되었던 그가 무고로 억울하게 세상을 떠나자 그에 대한 민중의 안타까움이 이야기가 돼 전국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그에 대한 인물전설은 <연려실기술>, <청야만집>, <대동기문> 등에 수록되었고, 구전으로도 수많은 이야기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연려실기술>의 국조기사에 수록된 남이의 혼인설화를 통해 남이가 지닌 신통력과 범상하지 않음을 살펴볼 수 있다.

 

 

“남이가 어릴 때 큰길에 나가 놀고 있었는데 하인이 보자기에 무엇을 싸서 지고 가는데 그 위에 귀신 하나가 올라앉아 있었다. 따라가 보니 하인은 권람의 집으로 들어갔는데, 곧 집안에 곡성이 나서 물어 보니 권대감의 딸이 갑자기 죽었다는 것이었다. 남이는 자신이 죽은 딸을 살리겠다고 했는데, 이 말을 들은 재상 집에서는 어쩔 수 없이 허락했다. 남이가 들어가 보니 처녀의 가슴 위에 아까 본 귀신이 앉아있는데, 남이를 보자 곧 도망을 가고 죽었던 처녀가 살아났다. 그러나 남이가 방을 나오자 처녀는 또 숨을 거두고 그가 들어가면 다시 살아나곤 했다. 남이가 귀신의 이야기를 권재상에게 하고 나쁜 사귀를 완전히 쫓아버린 후 죽었던 처녀를 살려냈다. 딸을 살려준 은혜를 고맙게 여긴 권람은 남이를 사위로 삼았는데, 권부인은 그가 화를 당하기 얼마 전에 세상을 떠났다.”

 

 

 

그와 관련된 것은 설화뿐 아니라 유적들도 상당히 많은데, 경기도 화성의 비봉리와 남이섬에 있는 묘소를 비롯하여, 서울의 용산에 있는 사당, 남이가 무공을 닦았다는 축령산의 남이바위 등이 있다. 전국에 분포한 남이의 이야기와 유적들은 억울하게 죽은 주검이 어떤 경로를 통해 민중 속에 살아남게 되는가를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출처]다음 지식

 

 

운보의 집 수석

 

운보의 집 수석

 

운보의 집 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