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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뉴스 강론

2012년 7월 15일 [(녹) 연중 제15주일(농민 주일)] /복음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성 보나벤투라

2012년 7월 15일 [(녹) 연중 제15주일(농민 주일)]

복음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성 보나벤투라 주교 학자 기념 없음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1995년 추계 정기 총회에서 해마다 7월 셋째 주일을 농민 주일로 지내기로 하였다. 이날 교회는 농민들의 노력과 수고를 기억하면서 도시와 농촌이 한마음으로 하느님의 창조 질서에 맞갖게 살도록 이끈다. 각 교구에서는 농민 주일을 맞아 여러 가지 행사를 마련하여 농업과 농민의 소중함과 창조 질서 보전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다.

오늘은 연중 제15주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파견하시면서 아무것도 지니지 말라고 당부하십니다. 오직 주님께만 의지하라는 말씀입니다. 오늘은 또한 농민 주일입니다. 땀 흘리며 수고하는 농민들에게 감사하며 정성을 다하여 미사를 봉헌합시다.

 

 

말씀의 초대

아모스 시대에 이스라엘은 남부 유다와 북부 이스라엘로 갈라져 있었다. 유다 출신의 아모스가 이스라엘에서 예언 활동을 하자 아마츠야는 아모스에게 유다 땅으로 가라고 한다. 그렇지만 아모스는 이에 굴하지 않는다(제1독서).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선택하시어 당신의 자녀로 삼으셨다. 하느님의 풍성한 은총을 받은 이들이 해야 할 일은 하느님의 영광을 찬양하며 사는 것이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열두 제자를 파견하시며 아무것도 지니지 말라고 당부하신다. 파견된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주님에 대한 굳은 믿음이기 때문이다(복음).

 

제1독서 <가서 내 백성에게 예언하여라.>
▥ 아모스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7,12-15
제2독서 <하느님께서는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 1,3-14 <또는 1,3-10>

복음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7-13


 

오늘의 묵상

농민 주일을 맞아, 고려 말의 시인 이규보가 쓴 “농부를 대신하여”(代農夫)라는 시가 떠오릅니다. “비 맞으며 논바닥에 엎드려 김매니/ 흙투성이 험한 꼴이 어찌 사람 모습이랴만/ 왕손 공자들아 나를 멸시 마라/ 그대들의 부귀영화 농부들에게서 나오나니 …….”
오늘은 특별히 농민들의 노고를 생각하며 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날입니다. 위에 소개한 시처럼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것들은 대부분 농부들이 수고하여 얻은 것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농민들은 땡볕 아래에서 굵은 땀방울을 흘리며 힘들게 일합니다. 한 알의 씨앗이 싹을 틔워 열매를 맺고 여물려면 대지와 태양, 바람과 비, 그리고 농부의 정성스러운 손길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쌀 한 톨 한 톨에도 하느님의 조화로운 손길과 농부의 땀방울이 담겨 있습니다.
농촌에서 살다 보니 농민들의 처지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일해도 돌아오는 것은 고단함과 가난입니다. 우리가 날마다 밥을 먹으면서 그 안에 담긴 농부들의 수고를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 낭송은 “감사합니다.”라는 이 한마디라고 합니다. 이 땅의 농민들에게 가장 아름다운 시를 읊어 드리고 싶습니다. “농부님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분당 요한성당 벽화

 

 


2012-07-14 오후 12:31:14 조회수 97 추천수 0


7월15(일) 음5/26

聖 보나벤뚜라



보나벤투라
(7.15)
성인명 보나벤투라(Bonaventure)
축일 7월 15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추기경, 신학자, 교회학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1217?-1274년
같은이름 보나벤뚜라, 보나벤처




성 보나벤투라(Bonaventura)



조반니 디 피단차(Giovanni di Fidanza)라는 이름의 성 보나벤투라(Bonaventura)
아버지 조반니 디 피단차와 어머니 마리아 디 리텔로(리텔라)의 아들로
바뇨레조에서 태어났다.
불확실한 전설이긴 하지만
보나벤투라는 아시시(Assisi)의 성 프란치스코로부터 받은 이름이라 한다.
그 자신의 설명에 의하면 그가 어렸을 때 중병에 걸려 거의 죽게 되었을 때
어머니가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에게 중재 기도를 바쳐
기적적으로 치유되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그는 1238년에 작은 형제회 수도자가 되어
영국의 유명한 헤일스의 알렉산데르 문하에서 공부하려고 파리(Paris)로 갔으며,
그로부터 총애를 받는 제자가 되었다.
그는 1248-1255년까지 파리 대학교에서 신학과 성서를 가르쳤는데,
그의 강의는 새로운 탁발 수도자를 반대하던 교수들 때문에 중단되고 말았다.
그래서 그는 생 아무르의 빌리암을 비롯한 반대자들의 공격에 대항하여
탁발 수도회를 옹호하는 논쟁에 뛰어들어서,
“마지막 시대의 환난”과 “그리스도의 가난에 관하여”라는 저서를 남겼다.
마침내 1256년에 교황 알렉산데르 4세가 생-아무르를 단죄하고
탁발 수도회에 대한 공격을 중단시켰다.
탁발 수도회가 파리에서 다시 부흥될 때 그는
성 토마스 데 아퀴노(Thomas de Aquino, 1월 28일)와 함께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와 비슷한 초창기에 성 보나벤투라는 작은 형제회의 총장으로 피선되었고,
수도회의 내부 분쟁자들을 화해시키는 일을 하였으며,
온건한 정책을 추구함으로써 극단주의 그룹을 단죄하였다.
1260년 나르본(Narbonne)에서 열린 수도회의 총회에서 그는
오랫동안 수도회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되는 회칙에 대한 회헌을 선포하였다.





그는 1265년 요크의 대주교좌를 거절하였고,
1271년에는 교황 그레고리우스 10세(Gregorius X)의 선출을 적극 지지하였다.
1273년 그는 알바노(Albano)의 교구장 추기경이 되었으며,
다음 해에 그레고리우스 교황은
로마(Roma)와 동방 교회의 일치를 토의하려는 리옹(Lyon) 공의회의
의사일정을 짜도록 그를 위촉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공의회가 열리고 있는 회기 중인 7월 15일에
리옹에서 운명하고 말았다.
보나벤투라는 중세 시대의 가장 뛰어난 철학자이자 신학자이며
사상가 중의 한 분이다.
‘세라핌 박사’로 알려진 그는 수많은 글을 썼고 또 남겼는데,
“베드로 롬바르드의 금언에 대한 주석”,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의 전기”,
“하느님께 가는 영혼의 여정”,
“세 갈래 길”,
“완덕 생활” 등의 영성 서적을 비롯하여
성서 주석, 약 5백 편의 설교 등이 유명하다.
그는 1482년 4월 14일 교황 식스투스 4세(Sixtus IV)에 의해 시성되었고,
1588년 교황 식스투스 5세(Sixtus V)로부터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성체와 성합 그리고 추기경 모자가 그의 상징이다.

*굿뉴스 자료집에서 발췌


두려워 말라-씨튼 수녀회 기념음반 수록곡




성 프란치스코를 공경하여 작은 형제회에 입회했고
탁발 수도사들이 파리에서 부흥하도록 애썼으며
많은 저서를 남긴 중세의 위대한 사상가

교회학자 성 보나벤뚜라 님이시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 주소서!....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