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향 오피니언

[지인논세(知人論世)]언격(言格)이 인격(人格)/안성주물 2장

 

[지인논세(知人論世)]언격(言格)이 인격(人格)

경향신문/ 오피니언 전체기사/ 김영수 중국전문가

 

 

사마천의 <사기>는 130권 52만6500자로 이루어진 방대한 통사이다. 더욱이 사마천은 52만자 한 글자 한 글자를 마치 바닷물을 길어다 소금을 걸러내듯 심혈을 기울였다. 주옥 같은 고사성어가 헤아릴 수 없이 탄생한 것도 이 때문이다.

사마천은 <사기> 곳곳에서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말이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나아가서는 통치행위에서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마천은 말 한마디가 “가마솥 아홉 개 무게”(일언구정·一言九鼎)보다 더 무거워야 한다고 일갈한다. 또 “한번 내뱉은 약속의 값어치는 100금”(일낙백금一諾百金) 이상 값어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입에 올리는 믿음이란 글자만 해도 그렇다. 믿을 신(信)이란 글자는 그 자체로 ‘사람(人)의 말(言)’이다. 믿음이 사람의 말에서 비롯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믿음을 얻는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을 얻는다는 뜻이다. 그 말을 얻는다는 것은 그 말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된다는 뜻이고, 이것이 결국은 많은 사람의 마음을 얻기에 이르는 것이다. 따라서 ‘그 말’, 즉 ‘믿음’을 잃게 되면 마음도 잃게 된다. 이렇게 보면 누구든 글자의 뜻에 대한 정확한 인식만 있어도 함부로 말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말은 또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모순과 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둘도 없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사마천은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천하의 명언을 남겼다.

“담언미중역가이해분(談言微中亦可以解紛), 말이 적절하게 들어맞으면 다툼조차 해결할 수 있다.”

중국 역사상 최고의 개혁가 상앙(商앙)은 변법(變法)을 통한 개혁정책을 밀고 나가기에 앞서 백성들의 믿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성문 앞에다 나무 기둥을 세워놓고는 이를 다른 문으로 옮기는 사람에게는 거액의 상금을 준다고 약속했다. 반신반의하던 백성들 중 누군가가 기둥을 옮겼고, 상앙은 약속대로 거금을 상금으로 주었다. 이것이 이른바 ‘입목득신(立木得信)’의 고사이다.

말이나 글(법)이 실천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그 말이나 글에 믿음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본다면 ‘언행일치(言行一致)’와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전제조건 또한 ‘말(글)의 격’ 즉, ‘언격(言格)’이 될 것이다.

‘말은 마음의 소리’(언위심성·言爲心聲)이다. 마음의 소리는 인격(人格)을 나타낸다. 그렇다면 ‘말의 격’, 즉 ‘언격’이 ‘인격’이 되는 셈이다. 나라의 지도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국격(國格)’이나 ‘인격’은 차치하고 먼저 ‘언격’을 요구하고 싶다.

 

내꺼사마천의 <사기>는 130권 52만6500자로 이루어진 방대한 통사이다....사마천은 말 한마디가 “가마솥 아홉 개 무게”(일언구정·一言九鼎)보다 더 무거워야 한다고 일갈한다. 또 “한번 내뱉은 약속의 값어치는 100금”(일낙백금一諾百金) 이상 값어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믿을 신(信)이란 글자는 그 자체로 ‘사람(人)의 말(言)’이다...믿음을 얻는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을 얻는다는 뜻이다....말은 또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모순과 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둘도 없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입목득신(立木得信)’의 고사 ~ 성문 앞에다 나무 기둥을 세워놓고는 이를 다른 문으로 옮기는 사람에게는 거액의 상금을 준다고 약속했다. 반신반의하던 백성들 중 누군가가 기둥을 옮겼고, 상앙은 약속대로 거금을 상금으로 주었다.

 

‘말은 마음의 소리’(언위심성·言爲心聲)이다...사람들에게 ‘국격(國格)’이나 ‘인격’은 차치하고 먼저 ‘언격’을 요구하고 싶다.

오늘의 배움!!..."사마천 사기가 130권 52만여자!!"..."일언구정"..."일낙백금"..."믿을 신은 사람의 말이란 의미"..."입목득신의 고사" ..."언위심성"..."언격"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 "안성주물"...우측에 가마솥 9개가 쌓여있네요..."일언구정"???...ㅋㅋ...^-^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 "안성주물"...좌측에 가마솥...중앙에 펌프...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