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허동현의 모던타임스]

[허동현의 모던 타임스] [9] 여성 패션, '개량치마 대역죄'에서 '하의 실종'까지 100년/제주도 매직아일랜드 마술 3장

 [허동현의 모던 타임스] [9] 여성 패션, '개량치마 대역죄'에서 '하의 실종'까지 100년

조선일보/오피니언/허동현 경희대교수 역사학

입력 : 2012.05.17 23:04 | 수정 : 2012.05.17 23:10

1973년 3월 10일 파출소에 잡혀 온 여성의 치마 길이가 단속 기준인‘무릎 위 17cm’를 넘었는지를 경찰관이 자로 재고 있다.
옷은 한 시대의 모든 것을 반영한다. '남녀칠세부동석'이란 유교의 가르침이 일상을 규율하던 조선시대엔 양반집 부녀들은 속적삼과 속저고리를 안에 받쳐입는 삼작저고리를 입었으며, 다리속곳·속속곳·고쟁이·단속곳을 겹겹이 덧입은 위에 버선코를 가리는 치마로 젖가슴을 조여맸다. 외출할 땐 쓰개치마로 몸의 굴곡은 물론 얼굴까지 감췄다. 외간남자의 시선을 막기 위한 도구였던 전통시대 여성의 복식은 가부장권이 채워 놓은 족쇄였다. 개항 이후 여성 교육이 본격화되자 신체활동을 구속하던 저고리는 길어졌고 치마는 짧아져 종아리가 햇빛을 볼 수 있었다.

대한제국 시절 고종 앞에서 맨손체조를 시연했던 여학생들을 '팔다리를 내놓아 황제를 홀렸다'는 이유로 대역죄(大逆罪)로 처벌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은 적이 있었다. 이화학당장 페인(Paine)이 만든 어깨끈이 달린 '조끼말 치마'가 빚은 촌극이었다. 이 개량치마는 여성들에게 아무리 동여매도 뛰면 흘러내리던 옛 치마의 속박에서 벗어나 운동할 수 있는 숨통을 틔워주었다. 1930년대에 이르러 '내 몸의 주권'을 외친 모던 걸들은 몸이 훤히 드려다보이는 '시스루 룩(see-through look)' 차림으로 가로를 활보했다. 그러나 이는 극히 일부 여성의 신기루였지 그 시대의 진상(眞相)은 아니었다.

1960년대 후반 청년문화의 메카였던 '역동적(swinging) 런던'에서 탄생한 20세기 최고의 패션 혁명 미니스커트는 지구촌 젊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러나 본고장에서조차 '도덕성을 잘라낸 옷'이라는 혹평을 들었던 미니스커트는 한국에 와서는 미풍양속(美風良俗)을 해친다는 이유로 철퇴를 맞았다. '10월유신' 이듬해인 1973년 3월 10일 '개정 경범죄 처벌법'이 발효되자 경찰은 대나무 자를 손에 쥔 훈육선생님이 되었다. 하지만 개발독재 시대에 미니스커트 입기는 여성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저항이었다. '하의 실종'이란 신조어가 웅변하듯 한 뼘 남짓한 20cm의 마이크로스커트나 핫팬츠가 패션의 대세인 요즘, 경찰은 스커트 밑을 노리는 몰카족을 잡아 노출의 자유를 지켜주는 '민중의 지팡이'로 되돌아왔다. 남성의 눈길을 차단하는 데서 끄는 쪽으로 바뀐 여성복의 진화는 남녀동권(男女同權)을 향한 불가역(不可逆)의 시대 흐름이었다.

 

놀아줘정말이지 숨막히게 빠른 변화를 보고 살았다...ㅎㅎㅎ...^-^

 

- 2013년 2월27일 수요일...수산나 - 

 

 

제주도 매직아일랜드 마술 1

 

제주도 매직아일랜드 마술 2

 

제주도 매직아일랜드 마술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