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문인

발렌타이 데이(2014.2.10.월)/안중근, 이봉창, 윤봉길 의사 사진 1장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발렌타인데이의 기원에 관해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어떤 전문가들은 로마의 성발렌타인(St. Valentine)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발렌타인은 당시 황제 클라디우스는 젊은 청년들을 군대로 끌어들이고자
결혼금지령을 내렸는데 이에 반대하고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결혼시켜준
죄로 A.D. 269년 2월 14일에 순교한 사제의 이름이다.
그는 그 당시 간수의 딸에게 " love from Valentine"이라는 편지를
남겼고 발렌타인데이에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는 풍습의 기원이 되었다.
발렌타인데이가 연인들의 날로 알려져 있는 것도 이런 까닭이라고 본다.
또 다른 기원에 관한 이야기는 영국인들이 새가 짝을 짓는 날이 2월 14일이라고
믿었던 것에서 유래했다는 것과 봄이 연인을 위한 계절로 여겼던 데서 나왔다는
것이다. 그밖에도 고대 로마에서는 루퍼칼리아(Lupercalia)라는 축제를 2월15일에
열어서 늑대로부터의 보호를 기원하고 이 축제기간동안에 여자들은 다산을 빌었는데
이런 로마의 축제가 영국으로 이어져 오늘날의 발렌타인이 되었다고도 한다.


★세계의 발렌타인데이 풍경★
(미국과 캐나다) 어린이들은 친구들과 발렌타인 카드나 선물을 주고 받는데 보통
잡지나 색종이,팬시용품,종이인형등으로 직접 만든다. 교실에 발렌타인 장식을 하고
파티를 여는 학교도 있으며 어린이들은 가장 크게 만든 멋진 카드를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드린다. 중고 등학생들은 발렌타인데이 댄스파티를 열고 사탕,초콜릿 바구니,
카드등을 만든다. 성인들도 연인이나 부부끼리 서로 꽃이나 하트모양의 박스에 빨간
리본으로 곱게 포장한 초콜릿을 선물한다.
(영국) 어린이들은 발렌타인데이 노래를 부르고 사탕이나 초콜릿,과일,돈등을 받는다.
영국이나 이탈리아의 처녀들은 발렌타인데이 아침에 해뜨기 전에 일어나 창문에 서서
남자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는데, 처음으로 본 남자나 그와 비슷한 남자와 그 해 안에
결혼을 할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햄릿(1603)에서도 오필리아가
이러한 내용을 노래하고 있다.
(덴마크)에서는 하얀 스노드롭(아네모네의 일종)꽃을 납작하게 만든 것을 주고 받는다.
남자들은 글을 쓰고 누군지 밝히지 않는 농담편지라는 것을 보낸다. 이를 받은 여자가
누구의 글인지 알아맞추면 남자는 여자에게 부활절 달걀을 선물한다.


★초기 발렌타인데이 풍습★
영국 사람들은 1400년경부터 발렌타인데이를 지켰다.
역사가에 의하면 발렌타인데이에 사 랑의 글을 보내는 풍습은 1415년 영국에 포로로
잡혀간 프랑스 오를레앙의 공작, 샤를르가 발렌타인데이에 런던탑 감옥에서 부인에게
사랑의 시를 보낸데서 시작하였다고 한다.
발렌타인데이의 풍습에는 처녀들이 장래의 남편을 알고 싶어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는것이 많은데 1700년경 영국 처녀들은 남자들의 이름을 쓴 종이를 말아 각각 작은
그릇에 넣어 물속에 던져 넣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의 남자가 자신의 진정한
사랑이라고 생각했다. 영국 중부에 있는 더비셔지방에서는 처녀들이 한밤중에
진정한 사랑이 나타나기를 기원하는 노래를 부르며 교회 주위를 3바퀴 또는 12바퀴
돌았다고 한다. 오래된 풍습 가운데 남자들은 여자들의 이름을 적은 종이를 항아리에
넣어 뽑아 그 이름이 자신의 사랑이라고 생각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장갑이나 장신구
같은 선물을 보냈으며 몇일동안 소매에 그 여인의 이름을 적은 옷을 입었다.


★상업적인 발렌타인데이★
낭만적인 글을 적어 보내던 풍습은 차츰 선물로 바뀌어갔다.
1700년에서 1800년 사이 상 점에서는 발렌타인데이에 연인에게 보내기에 좋은 글을
모아놓은 책을 팔기 시작했다. 이 무렵부터 발렌타인데이를 위한 상품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는데 영국에서는 케이트 그린어웨 이라는 화가가 그린 어린이들과 연인들의
그림이 있고 그 안에 글을 적을수 있는 빈공간이 있는 예쁜 카드가 유행하였다.
미국에서는 메사츄세츠의 에스더 A. 하우랜드가 최초로 발렌타인데이 카드를 만들어
팔았다. 1847년 그녀는 영국의 발렌타인데이카드를 보고 미국에서 만들어 팔기로 하여
상점에서 주문을 받아 생산하기 시작하였는데 당시에는 손으로 직접 그리고 꽃이나
리본,레이스,모조보석등을 붙여 만들었다.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발렌타인데이를
겨냥한 상품은 다양해졌고 그 수요도 증가하여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상업적 이슈가 되었다.


★기독교인의 발렌타인데이★
애정어린 글을 담은 카드와 꽃다발,쵸콜릿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전하는 날.
청소년들이든 성인들이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2월 14일을 이렇게 큐핏의 화살 같은
이미지를 가진 사랑을 표현하는 날로 기억하며 보낸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오늘날의 발렌타인데이의 기원이 어떤 사건인지 안다면 놀랄것이다.
이 날은 예전에 발렌타인 성자를 기리던 종교적인 절기 였다.
큐핏이라는 이방 신화의 주인공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오래전 기독교인들에게는
한 순교자들의 삶과 죽음을 기리던 날이었다. 전해져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발렌타인
성자는 A.D.270년 경 로마 근교에 살던 사제였다. 당시 로마 황제(클라우디우스 2세)는
로마의 신들을 믿지 않는다는 죄로 기독교인들을 잡아 가두었는데 발렌타인 성자도
한쌍의 기독교 젊은이들의 결혼식을 올려주었다는 이유로 또 다른 이야기에 의하면
기독교인들이 감옥에서 탈출하는것을 돕다가 잡히게 되었다고 한다. 법정에서
로마의 신 쥬피터와 머큐리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것들은 모두 거짓된
우상이며 예수께서 하나님이라고 부르신 그 분만이 진실하신 하나님이라고 대답했다가
다시 감옥에 갇히고 말았다. 그는 감옥에서도 복음을 전했는데 눈 먼 소녀를 입양하여
키우고 있는 어느 착한 간수도 복음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는 발렌타인 성자에게 자신의 딸이 앞을 볼수있게 기도해달 라고 부탁하였고
발렌타인의 기도로 소녀는 눈을 뜨게 되자 그의 가족과 친지 46명이 예수 를 믿고
세례를 받게 되었다. 이들이 예수를 믿게 된 것을 보고 발렌타인은 감옥 안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경배를 드렸다. 이 소식을 들은 황제는 감옥에서까지 복음을 전하는 발렌타인에
진노하여 그의 목을 베어 처형했다고 한다. 발렌타인은 복음을 전하면 감옥에 갇히게
되리라는것을 알고 있었다. 또 감옥에서까지 복음을 전하면 황제의 노여움을 사
처형당하리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래도 그는 멈추지 않았다.
주님과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사랑했기 때문이다. 감옥에 갇힌 자들이 도망칠수 있도록
도와주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목숨을 내어놓고 위험을 무릅썼다.
성경은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사랑이 없나니"
(요15:13) 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 죄를 대신해 죽으신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이러한 사랑을 보여주셨다. 그리고 발렌타인 성자도 친구들을 위해 죽으며 이러한 사랑을
보여주었다. 이것이 발렌타인 데이가 가지고 있는 진정한 사랑의 의미이다.

★화이트 데이★
사탕 장사꾼들에 의해 발렌타인 데이에 대한 대응으로 만들어진 날이다.
이번에는 반대로 남성이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다. 발렌타인 데이 때와는 달리 꽃을 받는
사람은 여성이다. 여성들은 꽃을 받는 것에 익숙하고 또 꽃 선물을 즐거워하므로 선물에
꽃다발을 곁들이든가 꽃바구니에 사탕을 곁들여 선물한다. 꽃은 빨간장미,분홍카네이션,
빨간 튜울립이 사랑의 고백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적당하다.

 


 

 

#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

<유래1>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의 유례는 3세기경(269년)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결혼은 황제의 허락하에 할 수 있었는데 발렌타인은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허락없이 결혼을 시켜준 죄로 순교한 사제의 이름이다. 그가 순교한뒤 이날을 축일로 정하고 해마다 이 날 애인끼리 사랑의 선물이나 연애편지를 주고 받는 풍습이 생겼다고 한다. 지금은 연인들의 날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날은 여자가 평소 좋아했던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 허락되는 날이다. 사랑을 전하는 매개체로 초콜렛이 이용되는데 그것은 초콜렛의 달콤함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초콜렛 이외에도 자기만의 개성적인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유래2>
1477년 2월 14일 영국의 마거리 - 부르스라는 시골 처녀가 짝사랑하는 존 패스턴이란 젊은이에게 구애의 편지를 보낸것이 주효, 결혼에 골인한 이래 이날이 젊은이의 축제로 자리잡게 됐다. 즉 현대식 발렌타이데이의 시초는 영국 에서 시작된 것. 런던의 국립우편박물관에는 부르스양의 구애편지와 함께 많은 짝사랑 처녀들의 편지가 전시되어 있다. 히말라야 고산족들은 같은 수의 총각, 처녀들이 편을 갈라 동서쪽 나무에 숨는다. 어느 한 총각이 노래를 부르면 그노래에 답한 처녀가 짝지어 지게끔 되어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노래대신 공을 호감있는 처녀에게 던진다. 받고 안 받고는 자유지만 만약 그 공을 받아 들면 짝이 이루어진다.

<우리나라>
우리나라에서는 단연 여성이 남성에게 쵸코렛을 선물하는 것이 유행이다. 물론 우리나라에도 발렌타이데이와 비슷한 사랑고백의식이 있었다. "탑돌이"라는 의식은 보름달 밤에 처녀들이 밤새워 탑을 도는데 세 번만 눈이 맞으면 결실을 맺는 날이었다. 삼국유사에 보면 금현이란 사나이가 이 탑돌이에서 사랑을 맺은 것으로 나와 있다. 세조때는 지금 파고다 공원인 원각사의 탑돌이가 너무 문란하다 하여 조정에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 이외 견우 직녀가 만나는 칠월칠석날, 총각이 처녀가 있는 집의 담을 넘어가는 풍속이 있어 머슴이 몽둥이를 들고 월담을 지켰다는 기록도 있다. 이렇듯 이날은 법적공휴일 아니고 특별한 형식이 있는것도 아니지만 세계의 수많은 남녀들은 하트형의 카드나 쵸코렛, 케익등의 선물로 사랑을 고백한다. 각 나라의 전통에 따라 독특한 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화이트 데이는 3월 14일로써..

속설로 발렌타인 데이 덕분이 초콜릿이 많이 팔려서 이득이 생기자.. 덜 팔린 사탕이 소비되도록 촉진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3월 14일이 기념일 아닌 기념일로 된 건..  일본의 유명 제과회사인 모리나가 제과의 농간으로..

성 발렌타인 축일에 초콜렛을 선물하는 관행을 정착시킨 것도.. 바로 모리나가 제과의 농간입니다. 
한국에서는 오리온 밀크캐러멜에 기술을 제공한 회사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발렌타인 데이에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렛을 선물하는 관행이 처음 생긴 것이.. 1958년입니다. 
이때만 해도 일본에서는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 고백을 쉽게 못하는 분위기였고..

모리나가 제과에서 '이날 하루라도 여자가 남자에게 자유로이..  사랑을 고백하게 하자'는 캠페인을 내놓은 거지요. 
거기에다 교묘하게 '초콜렛을 선물하면서 고백하라'는 말을 끼워넣어서.. 초콜렛 장사를 한 거고요.

이런 캠페인이 있다 해도 당장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 고백을 하기 어려운 분위기는.. 쉽게 바뀌지 않아서, 처음에는 인기를 못 끌다가 1970년대 들어와서야..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렛을 선물하는 관행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무렵에, 초콜렛 장사로 큰 소득을 올린 모리나가 제과에서.. 비인기 품목에 속하던..
마시맬로우(marshmallow: 초코파이 속에 들어 있는 크림을 단단하게 굳힌 거라고 보면 됩니다)를 팔려는 계획으로.. 
"2월 14일에 초콜렛으로 받은 사랑을 3월 14일에 마시맬로우로 보답하라"는 내용의 광고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초의 이름은 '마시맬로우 데이'였는데..  '화이트 데이'로 이름이 바뀌어서 지금에 이른 거고요. 
물론 '화이트'라는 말은 마시맬로우가 흰색이라서 붙은 말입니다.
한 마디로 '족보도 없는, 기념일 아닌 기념일'입니다.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다. 왜 이날 우리는 안중근 의사를 기리게 되는가?

 

간악한 일제로부터 안중근 의사가 사형선고를 받은 날이기 때문이다.

또 있다. 발렌타인데이를 이렇게 들뜨게 만든 장본인들이 바로 일본 상인들이라는 사실이다.

발렌타인데이는 269년 또는 270년 2월 14일에 순교한 로마의 성 발렌티누스 기념일
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발렌타인데이와 초콜릿을 연결시킨 나라는 일본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1958년 일본의 제과회사 모리나가가 '2월 14일 하루만이라도 여성이 남자에게 자유로이
사랑을 고백하게하자'는 캠페인을 내놓으면서 '초콜릿을 선물하며 고백하라'는 말을 끼워넣었다.
당시에는 크게 호응받지 못하다가 1970년대에 들어와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1980년대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와 일부 젊은이들을 들뜨게 만드는 축제(?)로 변모했다.

 

 

 

[발렌타이 데이]

 

직장근처에서 따로 살고있는 큰 딸이 2월8일 토요일에 집에 왔다...^-^

주말이라고 '항상' 집에 오지는 않는데...집에 온 것이다...^-^

 

그런데, 얼마후...작은 딸과 함께 부엌에서 쵸콜렛을 만들기 시작한다...ㅎㅎ...^-^

녹인 쵸코렛을 커다란 종이 위에 작은 원형으로 부은 후...그 위에 호도, 아몬드 등 견과류을 얹어 굳힌다...ㅎㅎ...^-^

 "쵸코렛을 왜 만드느냐?" 고 물으니...발렌타이 데이에 선물할 것이라고 한다...ㅎㅎ...^-^

다음 날 일요일에 쵸콜렛이 생각만큼 굳어지지 않았는지...

집안이 더운 것이 원인이라면서...굳히던 쵸콜렛을 시원한 곳으로 이동한다...ㅎㅎ...^-^

 

그러고 보니 생각나는 것이 있다...^-^

2월7일 금요일...성남아트쎈타 콘써트홀에서 '세종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을 관람하고...밤 10시 쯤 서현역의 AK프라자 안을 지나가고 있는데...

수십명의 젊은이들이 둥그렇게 몰려있으면서 시끌시끌하다...ㅎㅎ...^-^

밤 10시에 웬 일인가? 비보이 댄스라도 추는가 하여...호기심에 들여다보니...

젊은 남녀 한쌍의 프로포즈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ㅎㅎ...^-^

 

남자는 군인복장이고...여자는 스케치북을 들고있다...ㅎㅎ...^-^

남자가 스케치북을 들고...한장한장 펼치며 그 속에 쓰여진 '연서'를 읽고...여자에게 넘겨준 듯 하다...ㅎㅎ...^-^

이어서 무릎꿇고 꽃 한송이 바쳤겠지...이것은 나의 지레짐작이다...ㅎㅎ...^-^

 

'허그'하는 순서에서 부터 나는 보았다...ㅎㅎ...^-^ 

빙 둘러있는 수십명(대략 50~60명)의 구경꾼(?) 역시 비슷한 또래의 젊은이 들이다...ㅎㅎ...^-^

프로포즈 한다고 친구들을 동원(?)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화기애애하게 웃어주며 그들 한쌍의 연인을 축복해주는 분위기로 느껴졌다...ㅎㅎ...^-^

 

'허그'가 끝나고나니...빙 둘러선 구경꾼(?)들이 "뽀뽀해! 뽀뽀해!" 주문을 한다...ㅎㅎ...^-^

거기까지만 보고...서둘러 집으로 향하는 발길을 돌렸으므로...어떻게 뽀뽀를 했는지 짐작만 할 뿐이다...ㅎㅎ...^-^

 

요즘 젊은이들은 발렌타이 데이가 가까워오면 이렇게 포로포즈 이벤트를 하거나...

쵸콜렛 등의 선물을 주고 받는 듯 하다...ㅎㅎ...^-^

 

참~ 좋은 때 다...그러나, 애인 없는 남녀는 더~ 외로울 수도 있겠다...ㅎㅎㅎ...^-^

 

옛날 조선시대..."남녀칠세부동석'의 남녀유별의 시대에도 '탑돌이 사랑고백' 의식이 있어서...세조때는 지금 파고다 공원인 원각사의 탑돌이가 너무 문란하다 하여 조정에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고 하니...예나 지금이나 젊은이들의 사랑을 어찌 막으리요...ㅎㅎㅎ...^-^

 

- 2014년 2월10일 월요일...수산나 -

 

(사족)

2월14일 발렌타인 데이는 안중근 의사가 사형선고 받은 날이고...

발렌타인 데이에 쵸콜렛 선물을 주고 받은 유래는 1958년 일본 '모리나가' 제과회사에서...

 '2월14일 하루만이라도 여성이 남자에게 자유로이 사랑을 고백하게 하자'는 캠페인을 내놓으면서...

 '초콜렛을 선물하며 고백하라'는 말을 끼워넣어 유래된 것이라고 하니...묘(?)하다는 생각이 든다...ㅎㅎ...^-^ 

 

 

 

안중근 의사(1909)/이봉창 의사(1932)/윤봉길 의사(1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