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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성서

[2017년 8월28일 월요일 그룹성서 탈출기1반] 19차시

[2017년 8월28일 월요일 그룹성서 탈출기1반] 18차시

 

장소 및 시간: 분당 성 요한성당 B222호실, 10시~12시

참가자: 12명 (1명의 말씀 봉사자와 회원 1명 / 결석 1명-손**수산나)

 

활동내역

1. 시작과 마침기도: 김** 루치아

2. 활동내역:  제8과 시나이산에서 십계명을 주신 하느님 <배움 1-4>

3. 다음 시간 숙제: 제8과 <묵상과 생활 1-3>


 

상세활동내역

제8과 시나이산에서 십계명을 주신 하느님

읽기: 19,1-20,21 / <배움 1-4>

 

배움 1.

이스라엘 백성이 시나이 광야에 이르렀던 때는 언제이며, 어디에 진을 쳤습니까?

 

<시나이 광야에 언제 이르렀나?>

이집트땅에서 나온뒤 셋째달 바로 그날 시나이 광야에 이르렀다.

 

첫째달 열닷샛날에 이집트를 떠나

둘째달 보름에 신광야에서 불평한뒤 만나를 받았다.(16,1)

셋째달 바로 그날(초하루)에 시나이광야에 도착했다.(한달보름만에 도착-파스카 45일=6주3일만에 도착) 

 

***셋째달 이튿날과 사흘날 모세가 산에 올랐고

              나흗날과 닫샛날 준비한 뒤

              엿새날(7주1일) 하느님께서 나타나셨다. 이때 율법을 받았다.(오순절)

              7은 거룩한 수 상징. 7주때 하느님 현현 체험. 오순절은 율법을 받은 사건을 기념하는 날이 되었다.

 

***둘째해 둘째달 스무날에 떠날때까지, 시나이광야에서 1년 가까이 머물며 하느님 계시를 받은 것이다.(현현, 계약체결, 십계명 주심)

 

<어디에 진을 쳤나?>

르피딤을 떠나 시나이광야, 그곳 산앞에 진을 쳤다.

 

*그 산 곧 하느님의 산은 어디에 있는가?

학자들이 시나이산이라고 주장하는 산은 시나이반도와 아라비아 반도 북부에서 16군데가 넘지만, 어느 것 하나 폭넓은 동의를 얻지 못한다. 산의 성격과 산에 대한 묘사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고대 근동에서 하느님의 산은 신의 지상 거주지로, 흔히 신화에서 우주산으로 표현된다. 그런 의미에서 어느 특정한 지구적 장소로 국한될 수 없다.

 

-시나이산~모세가 십계명을 받은 땅,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이 계약을 맺은 땅, 정신적 해방을 위해 준비한 땅, 구원을 체험한 시기. 불충을 저지른 시기, 시련의 시기, 교육과 연마의 장소, 훈련의 장소, 성숙의 시기이다. 40년동안 연마한 장소이다....시나이 계약은 탈출기의 핵심이다.

 

배움 2. 하느님께서 모세를 불러 말씀하신 약속의 내용은 무엇입니까?(19,4-8)

 

너희는 내가 이집트인들에게 무엇을 하고 어떻게 너희를 독수리 날개에 태워 나에게 데려왔는지 보았다.(19,4)

 

이제 너희가 내 말을 듣고 내 계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나의 소유가 될 것이다. 온 세상이 나의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나에게 사제들의 나라가 되고 거룩한 민족이 될 것이다.(19,5-6)

 

배움 3.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을 만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였습니까? 또 하느님은 그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셨습니까?(19,10-25)

 

<어떻게 준비했나?>

백성은 몸과 마음을 성결하게 하고 옷을 빨며 성관계를 맺지 말고, 성역인 시나이산에 발도 들여 놓지 않은채 숫양 뿔나팔 소리를 기다려야 한다.

 

- 특별히 옷을 빤 이유는 이집트에서 가져온 옷이 낡고 더러웠으며 무엇보다 그 오욕의 역사를 떨쳐버리기 위해서이다.(야곱일가가 베델을 떠날때에도, 이스라엘이 요르단강을 건널때도 목욕재개했다.)

 

- "여자를 가까이 하지 말라."는 금지명령으로 볼 때, 본래 하느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이는 남자들에게 국한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주님의 말씀이 내리는 대상이 남녀를 망라한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향하고 있기 때문에 관례상 성관계를 지칭하는 남성 언어를 사용한 것이 아닌가 유추할 수 있다.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셨나?>

하느님을 뵈려고 산기슭에 서있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 야훼 하느님께서 나타나실 때 생긴 현상은 우레소리(천둥)와 번개, 지진과 연기, 짙은 구름과 불, 뿔나팔 소리 등이다.강력한 시청각효과를 동반한 이 표현은 고대 근동, 특히 셈족의 시에서 왔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산을 흔드는신, 땅을 뒤흔드는신, 그가 내리치는 번개로 하늘은 놀라고, 땅은 흔들리며 산이 떨렸다는 식으로 표현되었다. 가나안의 폭풍신인 바알 역시 이런 방식으로 자기 존재를 표현했는데, 성경은 이런 은유적 표현을 빌려 본디 표현할 수 없는 신비인 야훼 하느님의 놀라운 나타나심을 시적으로 나타냈다고 본다. 즉 자연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장엄하며 극적인 현상을 통해 하느님께 대한 경외감을 표현했다는 것이다.

 

-야훼와 바알이 다름을 구약에서 표현한 내용은 엘리야에게 나타나신 하느님의 현현방식이다. 그분은 조용하고 부드러운 소리(침묵의 여린 소리) 가운데 나타나신 것이다.

 

 

배움 4. 십계명의 내용은 간략하게 적어 보십시오(20,1-17)

 

1.1.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2. 그 모습을 본뜬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된다.

2. 3.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된다.

3.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

4. 5.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5. 6. 살인해서는 안된다.

6. 7. 간음해서는 안된다.

7. 8. 도둑질해서는 안된다.

8. 9.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증언을 해서는 안된다.

9.10. 이웃의 집을 탐내서는 안된다.

 

☞1~10 정통유대교의 분류 / 필론의 분류(정교회, 성공회, 개혁교회)- 10계명이 이웃의 아내나 재물을 탐내서는 안된다.

☞1~10 아우구스티누스의 분류(천주교, 루터교)- 9계명이 이웃의 아내를 탐내서는 안된다. 10계명이 이웃의 재물을 탐내서는 안된다.